-
TEL : 02-450-3922
-
LOCATION : 산학협동관 607호
-
HOMEPAGE :
교육목표
본 전공은 학교혁신을 위한 교육 리더십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1)교육에 대한 성찰, (2)학교교육 맥락에 대한 이해, (3)교육관련 당사자에 대한 영향력 행사 세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1)교육에 대한 성찰은 교사의 교수-학습, 교육과정, 평가 관련 전문성 증진과 함께 미래 세대에게 요구되는 이상적 '시민성'의 모습을 개념적으로 구성한다.
(2)학교교육 맥락에 대한 이해는 학교혁신과 관련된 공동체 문화, 교육 당사자간의 상호작용, 학교조직의 구조 및 교육행정가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3)교육관련 당사자에 대한 영향력 행사는 학생과 학부모 이해를 바탕으로 한 상담, 교사공동체 형성을 위한 의사소통능력 함양, 현장연구 능력 함양을 통한 혁신학교 확산을 포함한다.
교수소개
직급 | 교수명 | 세부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
주임교수 | 양성관 | 교육과학관 202호 | 450-3831 | just4kid@konkuk.ac.kr | |
조교수 |
김종훈 |
|
새천년관 901호 |
450-3804 |
ilovetem@konkuk.ac.kr |
교수 |
장덕호 |
|
교육과학관 126호 |
450-3805 |
pius77@konkuk.ac.kr |
겸임교수 | 이기호 | ligiho0102@sen.go.kr | |||
겸임교수 | 심금순 | ||||
겸임교수 | 김나진 |
교육과정 전공로드맵 열람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혁신교육론 | Innovation in Education | 2(2) | 공통 |
개별화 수업설계 | Differentiation in Instructional Design | 2(2) | |
혁신학교 학생, 학부모, 교사 상담 | Counseling for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in Innovative School | 2(2) | |
도덕, 시민, 정치 교육철학 담론 | Ethics, Citizenship, and Politics in Educational Philosophy discourse | 2(2) | |
교육과정혁신 | Curriculum in Innovative School | 2(2) | 공통 |
교사공동체와 의사소통 | Professional Community and Communication | 2(2) | |
긍정심리와 교육 | Positive Psychology and Education | 2(2) | |
미래교육평가 | Future of Education Evaluation | 2(2) | |
학교조직과 공동체 문화 | School Organization and Community Culture | 2(2) | 공통 |
창의성과 교육 | Creativity in Education | 2(2) | |
교사 리더십 | Teacher Leadership | 2(2) | |
교육행정실습 | Practicum of School Administrator | 2(2) | |
학교혁신 외국사례 | Comparative Studies of Innovative Schools | 2(2) | |
교육정치와 교육정책 | Educational Politics and Policy | 2(2) |
교과목 해설
혁신교육론 | 학교변화, 개선, 혁신과 관련된 이론적 동향을 탐색한다.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혁신학교의 특징과 모형을 분석한다. 혁신학교의 지속발전 가능성을 탐색한다. |
개별화 수업설계 | 학교 내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알아보고 현장적용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학교현장에 포함된 다양한 학생들의 개인차를 이해하고 학교 교실의 현실적 환경을 고려하여 개개 학생과 전체 학생들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계획하고 적용할 수 있다. 학습준비도, 흥미, 학습양식, 학습과정, 학습결과에 따른 개별화 수업 설계 및 개별화 교육과정을 발표할 수 있다. |
혁신학교 학생, 학부모, 교사 상담 | 혁신학교 교사들과 행정가들에게 필요한 상담에 관한 이론 및 실제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상담의 원리 및 목표, 상담이론과 기법, 집단프로그램, 교사 및 부모와의 상담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상담기법, 발문법 등 상담 체험을 전개한다. |
도덕, 시민, 정치 교육철학 담론 | '사회·정치 철학적 담론'을 소개하여 이 담론에서 문제삼는 '다원적 자유민주주의 사회를 위한 교육'과 관련된 다양하고 시급한 주제들을 다룬다. 도덕시민·정치 교육 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세계화 속의 다원적 민주주의 사회의 성격에 대한 이해 및 이 사회에서 살아갈 우리 미래세대에게 요구되는 이상적 '시민성'의 모습을 개념적으로 구성해본다. |
교육과정혁신 | 나의 교육과정 관점은 무엇이며 이는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이러한 교육과정 관점은 나의 교실에서 어떻게 실제로 드러나는지 등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하고 이해한다. 분석·이해의 방법에는 후향, 전향, 분속, 종합이라는 Pinar의 자서전적 방법이 주로 활용되며, 자신과 타인의 관점과 행위에 대한 분석·이해·공감하면서 교사로서의 전문적 정체성을 좀 더 명료하게 자각한다. |
교사공동체와 의사소통 | 교사학습공동체와 관련된 최신 논의를 살펴봄으로써 교사의 책무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에 맞추어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교사학습공동체를 위한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기법을 직접 활용해본다. |
긍정심리와 교육 | 긍정심리와 교육은 긍정심리학의 최신이론과 국내외 연구를 기초로 학생들의 긍정적 발달과 성장을 돕는 다양한 강점 및 보호요인을 탐색하고 이를 강화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평가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학교현장의 교사와 학생, 학부모 사이의 갈등이나 상처를 긍정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용서와 화해의 이론과 프로그램을 탐색한다. |
미래교육평가 | 미래 사회의 기술적, 사회문화적 변화 및 교육환경의 변화로 인해 교육평가에 일어나게 될 변화와 이슈 등에 관해 고찰하고, 배움이 중심이 되는 평가를 실시하는데 있어 배경이 되는 측정평가이론과 실제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미래교실에서 혁신적인 평가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서 교육데이터 분석의 개념과 응용에 관해 학습한다. |
학교조직과 공동체문화 | 교사 주도의 학교 혁신을 설명할 수 있는 조직이론과 관련된 관점들(전통적 조직이론, 공동체관점, 포스트모던 관점, 제도변화 관점)을 분석한다. 학교공동체 문화의 성격을 탐색, 진단, 컨설팅하는 도구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창의성과 교육 | 창의성의 정의, 다양한 창의성 판별방법, 모든 학생을 위한 창의성 함양 교육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탐색한다.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위한 교수법을 익힌다. 뇌과학 등 인지과학 분야의 최신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성 함양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한다. |
교사 리더십 | 교사 리더십의 이론적 배경, 교장 교감 중심의 리더십과 교사 리더십의 관계, 교사 리더십의 구성요소를 탐색한다. 교사 리더로서 신세대 교사 이해를 위한 접근법을 탐색한다. |
교육행정실습 | 국내에서 성공적인 혁신학교 사례를 탐색, 선정, 방문하여 교육행정 관련 실습을 실시한다. 교육 전문직의 변화 전략, 교육청의 변화 전략, 교육청 차원의 혁신 리더십 탐색을 위한 실습을 실시한다. |
학교혁신 외국사례 | 외국의 학교혁신 사례 비교 분석을 통해 국내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학교혁신 관련 외국의 전문가 초청 또는 방문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학교혁신 사례를 체험한다. |
교육정치와 교육정책 |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개념을 이해한다. 교육관련 각종 선거제도를 분석한다. 교육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미시정치를 이해한다. 교육정책 결정 과정을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