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L : 02-450-3922
-
LOCATION : 산학협동관 607호
-
HOMEPAGE :
교육목표
본 전공은 교육 행정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소양을 갖춘 교육 행정 전문가 및 현직 교원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교육 행정 및 경영, 학교 조직과 제도, 장학 등에 대한 최근의 이론을 학습하도록 하고, 둘째, 교육 정책, 인사, 법규, 재정, 시설 등 교육 행정의 주요 측면에 대해 최근의 실제 데이터를 기초로 심층적으로 분석하도록 한다. 셋째, 교육학 전반에 걸친 핵심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교육 행정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이론적․실천적인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교수소개
직급 | 교수명 | 세부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
주임교수 | 양성관 | 교육과학관 202호 | 450-3831 | just4kid@konkuk.ac.kr | |
조교수 |
김종훈 |
|
새천년관 901호 |
450-3804 |
ilovetem@konkuk.ac.kr |
교수 |
장덕호 |
|
교육과학관 126호 |
450-3805 |
pius77@konkuk.ac.kr |
겸임교수 | 이기호 | ligiho0102@sen.go.kr | |||
겸임교수 | 심금순 | ||||
겸임교수 | 김나진 |
교육과정 전공로드맵 열람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교육행정연구의 기초 | Foundation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 2(2) | |
리더십 세미나 | Leadership Seminar | 2(2) | |
갈등관리 및 협상 | Conflict Management and Negotiation | 2(2) | |
교육법과 윤리 | Educational Law and Ethics | 2(2) | |
교육조직론 | Theory of Educational Organization | 2(2) | |
효과적인 회의진행 | Effective Staff Meeting | 2(2) | |
교육제도 비교 | Comparative Study of Educational System | 2(2) | |
다문화 교육행정 | Multicultural Education Administration | 2(2) | |
장학과 교육과정개발 |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2(2) | |
의사소통 및 화법 | Communication and Speech | 2(2) | |
교육정치와 교육정책 | Educational Politics and Policy | 2(2) | |
학생과 학부모의 이해 | Understanding of Students and Parents | 2(2) | |
학교개혁론 | School Reform | 2(2) | |
교육행정가와 테크놀로지 | Educational Administrator and Technology | 2(2) | |
교원인사행정 | Educational Personnel Administration | 2(2) | |
공교육과 사교육 및 대입제도 | Public/Private Education and College Admission | 2(2) | |
평가전문 교육행정가 | Educational Administrator as Evaluation Expert | 2(2) | |
교육 마케팅 | Educational Institution Marketing | 2(2) | |
교육재정 및 시설 | Educational Finance and Facilities | 2(2) | |
고등교육행정 | Higher Educational Administration | 2(2) | |
평생교육경영론 | Lifelong Education Administration | 3(3) | |
국제교육개발협력 |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 2(2) |
교과목 해설
교육행정연구의 기초 | 교육행정연구 동향을 이해한다. 교육행정과 경영의 이론을 교육활동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의 현상에 적용한다. |
리더십 세미나 | 각 교육기관의 장에게 필요한 리더십의 개념과 유형을 탐색한다. 각 조직이 처한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과 실제 적용을 탐색한다. |
갈등관리 및 협상 | 갈등의 유형과 갈등처리 기술을 익힌다. 갈등조정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협상의 과정과 기술을 탐색한다. |
교육법과 윤리 | 헌법, 교육과 교육행정에 관한 법률을 이해한다. 교육관련 판례를 분석한다. 교육행정가에게 필요한 윤리역량을 탐색한다. |
교육조직론 | 조직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교육관련 기관의 조직 구성을 분석한다. 교육행정전문조직과 일반행정조직을 비교분석한다. |
효과적인 회의진행 | 각 조직에서 진행되는 회의의 종류의 성격을 분석한다. 회의와 관련된 조직문화를 분석한다. 효과적인 회의진행 방법을 익힌다. |
교육제도 비교 | 각국의 교육제도를 그 나라의 역사, 정치, 사회, 문화적 차원에서 비교 분석한다(학기별로 특정 국가를 지정하여 심층 비교분석할 수 있다). |
다문화 교육행정 | 다양한 학생구성으로 이루어진 교육기관의 행정의 모형을 탐색한다. 차별과 배제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다문화 감수성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
장학과 교육과정개발 | 장학 및 학교컨설팅 사례를 분석한다. 교육과정개발 및 학교발전계획을 수립한다. |
의사소통 및 화법 | 상대방의 성격에 따른 화법의 변화를 이해한다. 의사소통의 개념, 성격, 기술을 이해한다. 개방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만드는 기제를 개발한다. 교육행정가의 프리젠테이션 기술을 함양한다. |
교육정치와 교육정책 |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개념을 이해한다. 교육관련 각종 선거제도를 분석한다. 교육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미시정치를 이해한다. 교육정책 결정 과정을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
학생과 학부모의 이해 | 학생과 학부모 문화를 이해한다. 학부모와 원활한 관계 형성을 위한 방안을 탐색한다. |
학교개혁론 | 변화의 확산, 변화의 저항, 변화 이행자의 인식과 관련된 이론을 학습한다. 정부 및 시도교육청 차원의 학교변화와 개선, 혁신사례를 분석한다. 정책시범학교의 사례를 분석한다 |
교육행정가와 테크놀로지 | 교육행정가에게 필요한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교원인사행정 | 교원의 임용과 승진과정을 이해한다. 교원관련 각종 평가 기준을 비교 분석한다. |
공교육과 사교육 및 대입제도 | 공교육과 사교육 비교 연구를 탐색한다. 공교육기관과 사교육기관의 특징을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한다. 대입제도를 이해한다. |
평가전문 교육행정가 | 교육행정가에게 필요한 기본적 자료 분석과 통계 기술을 익힌다(SPSS 활용) 교원평가, 학교평가, 교육청 평가준거를 분석한다. |
교육 마케팅 | 교육기관을 홍보하는 경우 활용되는 각종 마케팅 기술과 전략을 탐색한다. 인터넷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등을 탐색한다. 마케팅 조사기법을 익힌다. |
교육재정 및 시설 | 학교예산을 이해한다. 국가 및 지방수준의 교육재정 자원의 확보, 배분, 지출을 분석한다. 공교육비와 사교육비를 분석한다. |
고등교육행정 | 대학의 조직과 인사를 이해한다. 대학평가기준을 탐색한다. |
평생교육경영론 | 평생교육 경영의 원리, 법적 기반, 경영과정을 이해한다. 평생교육기관의 자원관리 차원에서 마케팅 관리, 서비스질관리, 조직관리, 지역사회와 관계 관리를 탐색한다. |
국제교육개발협력 | 교육을 통해 빈곤을 해결하고 세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각종 협력사업을 이해하며, 국제기구를 활용한 교육개발협력 사업 참여 활성화 방안을 탐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