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L : 02-456-7801
-
LOCATION : 사범대학 313호
-
HOMEPAGE : https://cafe.naver.com/kumusiceducation
교육목표
본 전공은 학문적 전문성과 실천적 지도력을 겸비하여 21세기 지식 및 문화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인재 육성에 기여할 수 있는 예술 및 음악교육 분야의 선도적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음악교육의 철학, 역사, 교수-학습 심리 및 현장과 연계되어 있는 다양한 지도법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와 함께 21세기 한국적 음악교육 모델의 탐색을 위한 다양한 국악 및 국악교육 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특히 지식 및 문화 기반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멀티미디어 교과를 제공함으로서 학교현장 및 사회음악교육의 지도자 양성에 필요한 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교수소개
직급 | 교수명 | 세부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
교수 | 최은식 | 교육과학관 310호 | 450-3839 | eshchoi@konkuk.ac.kr | |
교수 | 윤성원 | 교육과학관 308호 | 450-3837 | swyun@konkuk.ac.kr | |
교수 | 김재미 | 교육과학관 304호 | 450-4127 | kimjaemi@konkuk.ac.kr | |
교수 | 유승공 | 교육과학관 305호 | 450-3844 | skyoo@konkuk.ac.kr | |
부교수 | 안소영 | 교육과학관 306호 | 450-3838 | asyung@konkuk.ac.kr | |
명예교수 | 백원정 | wjpaik@konkuk.ac.kr |
교육과정 전공로드맵 열람
교과교육영역(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음악교육론 | Introduction to Music Education | 2(2) | |
음악교재연구 및 지도법 | Materials and Methodologies for Music Education | 2(2) | |
음악논리및논술 | Academic Writings on Musical Topics | 2(2) |
기본이수과목(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국악실기 | Performance of Korean Traditional Music | 2(2) | |
국악가창지도법 | Korean Traditional Singing Pedagogy | 2(2) | |
합창합주지도법 | Chorus & Orchestra Pedagogy | 2(2) | |
국악개론 | Introductio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 2(2) | |
국악사 | History of Korean Traditional Music | 2(2) | |
서양음악사 | History of Western Music | 2(2) | |
화성법 | Harmony | 2(2) | |
음악분석 및 형식론 | Analysis & Form in Music | 2(2) | |
장구반주법 | Janggu Accompaniment | 2(2) | |
피아노반주법 | Piano Accompaniment | 2(2) | |
전공실기(작곡) | Individual Instruction in The Major - Composition | 2(2) | |
전공실기(피아노) | Individual Instruction in The Major - Piano | 2(2) | |
전공실기(성악) | Individual Instruction in The Major - Voice | 2(2) |
전공실기(성악, 피아노, 작곡) 중 두 개 이상을 이수하더라도 기본이수과목으로는 하나의 교과목만 인정함
전공교육과정(교과내용영역)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음악교육연구법 | Research in Music Education | 2(2) | |
음악교육 철학 연구 |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Music Education | 2(2) | |
멀티미디어 음악 교육론 | Multimedia-Based Music Education | 2(2) | |
컴퓨팅적 사고와 음악적 사고 | Computational Thinking and Musical Thinking | 2(2) | |
음악교육 평가론 | Evaluation in Music Education | 2(2) | |
음악 교수학습 심리학 연구 | Psychology of Music Teaching & Learning | 2(2) | |
사회음악교육론 | Theories of Continuing Education in Music | 2(2) | |
음악감상지도법 | Teaching Methods of Music Appreciation | 2(2) | |
코다이교수법연구 | Kodaly Method in Schools | 2(2) | |
오르프교수법연구 | Orff Method in Schools | 2(2) | |
달크로즈교수법연구 | Dalcroze Method in Schools | 2(2) | |
음악교육 과정연구 | Curriculums of Music Education | 2(2) | |
지휘 | Conducting | 2(2) | |
집단기악 지도법 연구 | Instrumental Teaching Music Education | 2(2) |
교과목 해설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사,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수-학습 심리, 음악과 교육과정, 현대의 음악교육과정, 현대의 음악교육 동향 등 음악교육학을 구성하는 제 영역들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음악교육학의 전반적 흐름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음악교재연구 및 지도법 | 음악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목적은 첫째 음악학습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있어서 교재 및 매체의 역할을 이해하고, 둘째 교재 및 매체 제작의 원리를 적용하여 수업상황에 따라 이들 매체를 적절하게 선택,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며, 셋째 효과적인 음악교수-학습 과정의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들을 실제 수업상황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
음악논리및논술 | 음악교육에서 필수적인 논술의 전반적인 체계와 방법을 이론적으로 소개하면서 이를 실제 실습하게 하여 논술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
국악개론 | 세계 민족 음악과의 비교를 통한 한국 음악의 역사를 연구. 국악의 뿌리와 전문성을 가진 국악교육의 중심을 찾는다. |
음악분석 및 형식론 | 음악의 구성 요소와 음악사에 따른 다양한 음악 형식을 연구하고 실제 악곡의 분석 능력을 키운다. |
피아노반주법 | 다양한 화음의 구성과 조바꿈 등의 연결을 이론 수업한 후 실제로 건반상에서 자유롭게 전개시킬 수 있는 능력과 반주의 능력을 기른다. |
국악사 | 한국음악의 역사를 연구함으로써 국악의 뿌리와 전문성을 알게 하고 한국음악 감상도 곁들여 이해의 폭을 넓힌다. |
합창합주 지도법 | 청소년 합창과 합주를 효과적이고 음악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테크닉, 합주지도 기법, 중등학교 학생의 음악적 수준에 적합한 합주문헌, 지휘법 및 음악해석론 등의 주제를 이론과 병행하여 다룬다. |
국악가창지도법 | 한국의 고유한 음악을 폭넓게 이해하도록 하며 각 지방 민요의 특징과 가창법 및 여러 가지 장단에 어울리는 민요를 지도하는 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장구반주법 | 각 지방의 특징에 맞는 여러 가지 장단을 익혀서 장구연주기법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음악교육 연구법 | 학문의 지속과 발전에 있어서의 연구 및 개발의 의미와 의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게 하고, 음악교육연구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방법들을 익히게 하며, 연구방법 이론을 적용하여 독자적으로 연구계획을 작성할 수 있게 한다. |
음악교육 철학 연구 | 본 강좌를 통해 ‘음악’에 대한 다양한 존재론적 관점(Ontological Perspectives)을 이해하고, 음악교육학 실천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미학적 관점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멀티미디어 음악 교육론 | 본 강좌의 목표는 첫째,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를 이해한다. 둘째, 멀티미디어 구성매체를 기초적인 수준에서 제작할 수 있다. 셋째, 음악교육 관련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초적인 수준에서 다룰 수 있다 넷째, 음악의 교수-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설계 및 저작할 수 있다. |
컴퓨팅적 사고와 음악적 사고 | 음악 창작, 연주, 감상 및 교수 도구로서 컴퓨터의 역할과 의미를 탐색하고, 실습활동을 통하여 이를 교사의 음악 교수 활동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
음악교육 평가론 | 교육평가에 관련된 일반적 주제들을 심도있게 탐구하고, 교육평가에 관련된 일반적 지식을 음악적 지식과 행동의 측정과 평가에 적용하는 방안을 탐색한다. |
음악 교수 학습 심리학 연구 | 본 강좌의 목표는 첫째, 음악 교수-학습의 심리적 과정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게 하고, 둘째, 다양한 음악 교수-학습 이론들을 음악학습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사회음악교육론 | 평생교육 및 사회교육의 측면에서 음악교육의 이론 및 시설, 제도, 운영 등의 실무를 다룸으로써 사회교육으로서의 음악교육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음악감상지도법 | 다양한 음악감상 교재 및 교수법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통하여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감상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코다이교수법 연구 | 코다이 교수법의 철학, 체계 및 방법론을 심도 있게 연구함으로써 음악지도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오르프교수법 연구 | 오르프 교수법의 철학, 체계 및 방법론을 심도 있게 연구함으로써 음악지도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달크로즈교수법연구 | 달크로즈 교수법의 철학, 체계 및 방법론을 심도 있게 연구함으로써 음악지도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음악교육과정 연구 | 음악교육과정은 학교 음악교육의 영역과 내용을 규정하는 국가문서이다.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와 체계에 대한 심도 있는 탐색을 통하여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국악실기 | 한국 전통 악기(단소, 장고, 가야금, 사물악기)의 실기 교육을 통하여 한국 음악 문화에 폭넓은 이해와 교육방법을 체험케 함으로써 중등학교 학습현장에서 국악실기 지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한다. |
화성법 | 기초화성을 중심으로 관련 음악이론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서양음악사 | 고대음악에서부터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음악이 어떻게 변천하여 왔는가를 연구하고 시대별로 주요 음악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그의 작품과 사상을 연구하며 음악 감상도 곁들여 이해의 폭을 넓힌다. |
지휘 | 협동 음악인 합창과 합주를 지도할 수 있도록 지휘의 기초인 타법과 도형을 익히고 지휘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을 연마하도록 실습 중심으로 지도한다. |
집단기악 지도법 연구 | 본 강좌를 통하여 첫째, 집단기악 교수-학습과정의 학습 심리적 기초를 이해하고, 둘째 집단 기악지도와 관련된 다양한 교수이론 및 방법을 익히며, 셋째 기악지도의 학습이론과 교수법 이론을 현장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전공실기 | 피아노, 성악, 작곡, 관·현악기 등 음악교육 전공자들의 세부전공 실기교육을 통하여 이론과 음악실기 능력을 겸비한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