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이수구분 | 교과목 | 학점 | 시간 |
---|---|---|---|
공통/교직 | 교육학개론 | 2 | 2 |
공통/교직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2 | 2 |
공통/교직 | 교육과정 | 2 | 2 |
공통/교직 | 교육평가 | 2 | 2 |
공통/교직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2 | 2 |
공통/교직 | 교육심리 | 2 | 2 |
공통/교직 | 교육사회 | 2 | 2 |
공통/교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2 | 2 |
공통/교직 | 생활지도 및 상담 | 2 | 2 |
공통/교직 | 특수교육학 개론 | 2 | 2 |
공통/교직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 2 | 2 |
공통/교직 | 창의성과 교육 | 2 | 2 |
공통/교직 | 디지털교육 | 1 | 2 |
교직 | 학교현장실습 (매년 1학기 개설) | 2 | 2 |
교직 | 교육봉사활동1 | 1 | 2 |
교직 | 교육봉사활동2 | 1 | 2 |
교직 | 현장참관실습 | 1 | 2 |
교직 | 교직실무 | 1 | 2 |
공통 | 교수학습지도실기 | 2 | 2 |
공통 | 교육연구법 | 2 | 2 |
공통 | 교육과정의 재구성탐구 | 2 | 2 |
공통 | 교육자료의 통계적분석 | 2 | 2 |
공통 | 생활지도연구 | 2 | 2 |
공통 | 현장교육연구 | 2 | 2 |
공통 | 진로교육탐구 | 2 | 2 |
공통 | ICT기반 사회와 교육 | 2 | 2 |
공통 | 학교문화의 이해 | 2 | 2 |
공통 | 학교안전교육 | 2 | 2 |
공통 | 혁신적 교수학습 세미나 | 2 | 2 |
공통 | 미래사회를 위한 AI융합교육 | 2 | 2 |
공통 | 세계시민교육 | 2 | 2 |
공통 | 사회정서학습 및 인성교육 | 2 | 2 |
공통 | 교실생태와 교육실천 | 2 | 2 |
공통 | 다문화교육의 이해 | 2 | 2 |
공통 | 통일교육의 이해 | 2 | 2 |
공통 | 미래사회와 교사세미나 | 2 | 2 |
공통 | 컴퓨터와 수학의 철학 | 2 | 2 |
공통 | 학습 및 진로컨설팅 | 2 | 2 |
전공 | 논리및논술 | 2 | 2 |
- 이수구분이 ‘교직’인 과목은 교원자격취득과정 원생만 수강 할 수 있습니다.
- 이수구분이 ‘전공’ 과목인 ‘논리및논술’은 각 전공에 개설되지 않는 전공 원생만 수강 할 수 있습니다.
교과목 해설표
교과목명 | 교과목해설 |
---|---|
교육학개론 |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의 현상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려는 의도 하에서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 교직윤리, 특히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 특히 우리나라와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둔다. |
교육과정 | 전반적인 교육의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의의를 확인하고 그 기초, 구성, 전개 및 평가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 혹은 절차를 이해하도록 한다. 나아가서 이러한 원칙 혹은 절차가 현행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탐구한다. 위와 같은 확인, 이해, 탐구를 바탕으로, 특별히 중등학교에서 각 교과내용을 교수할 자질과 능력을 함양할 방안을 찾는다. |
교육평가 |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떠한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본 강좌에서는 교육평가의 기본 개념, 측정이론 및 인지적·정의적 특성의 측정, 평가방법과 해석 등에 관해 논의하며,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평가방법과 이를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문항 개발의 실제와 환류방법 등에 관해서도 실제적으로 다룬다. 또한 성장과 발달적 관점에 기초한 평가와 과정 중심 평가를 강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 역량을 기른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공학의 영역과 역사, 관련이론, 현대적 동향 등의 이론적 부분, 교수매체의 개발과 그 활용 등의 실제적 부분에서 접근이 이루어지는 과목이다. 본 강좌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교실 수업의 실제 등 교육현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육방법을 반영한 교수개발 역량을 기른다. |
교육심리 | 교육현상의 심리학적 측면의 연구와 교육실천의 효율화를 위한 응용의 두 차원에 동시에 관여함으로써 학습 및 발달이론, 생활지도에 역점을 둔다. |
교육사회 |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관계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교육목적,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사회적 성격을 규명한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경영이론을 교육활동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현상과 연계, 각국의 교육행정 실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
생활지도 및 상담 | 본 강좌는 중ㆍ고등학교에서의 상담과 생활지도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강좌에서는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기초이론과 영역, 그리고 방법을 다룰 것이다. |
특수교육학개론 |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일반학교 현장에서 통합교육을 실천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배운다. 이를 위하여,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법적 근거를 살펴보고, 다양한 학문적인 접근(교육학, 심리학, 발달정신병리학 등)을 통해서 특수 아동이 지닌 학업, 인지, 정서, 행동 상의 특징들과 이들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파악한다.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 본 교과는 학생의 학교적응과 긍정적인 발달을 돕기 위하여 예비 및 현직교사가 알아야 할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인성교육, 학교 생활문화와 학생 생활지도, 학생정서행동 발달 등에 관한 최신 이론과 교육적 실천방안을 다룬다. |
교직실무 | 장차 중등학교 현장에서 교사로서 살아갈 예비교사들에게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업무들에 대한 직·간접적 경험을 통해 이해를 높이고, 교직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기른다. 본 강좌에서는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와 학급경영, 학사·인사·행정실무 등을 다룬다. |
학교현장실습 | 교육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교사의 역할을 수행에 봄으로써 교재개발능력, 교수법연구 및 실제적용능력, 교수업무 처리능력 등을 배양하고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 능력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봉사활동 1,2 | 이 교과는 예비교사들이 지역사회의 자원봉사자의 입장에서 전공관련 지식을 활용하여 학생 지도에 참여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총 30시간동안 기초학력 부진아를 지도하거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을 지도하게 된다. |
현장참관실습 | 본 강좌는 예비교사의 중등학교 현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교사양성과정 초기에 진행되는 실습과정이다. 교육대학원 입학 첫 학기 또는 두 번째 학기 중에 수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학교현장실습 강좌의 이수와 동시에 수강하거나 그 이후에 수강할 수는 없다. 수강 학기 중 중등학교의 교육 환경 및 학생들의 특성에 대한 개관을 통해 학교 현장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모한 후, 30시간 이상 현장 학교 교사의 지도하에 학교 운영 및 수업의 진행 등을 직접 참관하게 된다. 본 강좌를 통해 수강생은 다양한 교직과정 강좌 및 교과교육 강좌의 실제적 가치에 대해 이해도를 높이고, 이후 참여하게 될 현장교육실습을 위한 준비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교수학습 지도실기 | 본 강좌는 현장 교육 전문가들과의 팀티칭을 통해 중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 교수능력의 함양을 위한 시연 및 연습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단순히 다양한 교수이론을 소개하기보다는 실제적 기법 및 노하우를 수강자가 습득할 수 있는 워크숍 형태로 진행된다. |
교육연구법 | 각 분야에 대한 국내외 연구동향을 소개하고 한국교육에 필요한 연구대상과 연구방법을 개발한다. |
교육과정의 재구성탐구 | 교사의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주어진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는 기본적 인식과 다양한 방법을 탐구·습득한다. |
교육자료의 통계적분석 | 교육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기본기술을 습득한다. |
생활지도연구 | 학생생활지도의 기본원리와 이론을 고찰하며 실천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
현장교육연구 | - |
진로교육탐구 | 학교라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여러 인간관계 및 학교에 영항을 주는 여러 요인들을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교라는 문화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
ICT 기반사회와 교육 |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사의 기본소양을 위하여 컴퓨터의 기본구조 및 기능을 숙지하고, 교사의 수업과 행정업무를 향상할 수 있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기술을 익힌다. |
창의성과 교육 | 지식기반사회의 기초가 되는 창의성을 교육과 연계하여 이해하고 관련이론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창의적인 교육을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
학교문화의이해 | 교육의 당면한 문제해결의 방안으로 도입된 진로교육은 넓은 의미의 직업교육이며, 직업적성교육으로서 학생들의 진로문제를 합리적으로 의식하고 선택하는 바른 방향의 전인교육의 일환이다. 진로교육은 무엇이며 왜 필요하며 내용은 무엇이고 각급학교에서 실천방안은 무엇인가를 연구하고 실천하는 직업교육의 핵심이다. 각급학교별로 진로교육 내용을 연구하며 직업선택시 요구되는 사항을 깊이 연구하는 학문이다. |
학교안전교육 | 안전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는 바른 습관을 기르고 생명존중의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한 것이라야 한다. 다양한 안전교육을 통해 자신과 남의 생명을 존중하여 안전하게 행동하는 습관 갖추는데 중점을 둔다. 이에 따라 학교안전교육은 일회성 및 맹목적이고 기계적인 반복지도가 아닌 학생이 스스로 안전한 행동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이해시키며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안전행동이 습관화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
혁신적 교수학습 세미나 | 혁신적 교수학습 세미나는 최신의 교수학습 방법들을 중등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수강생들은 교수학습 방법들을 실제 현행 중등학교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수업설계를 해보고, 이를 활용한 모의수업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각각의 교수학습 방법들의 교과 적용 가능성을 직접 확인해보고 그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 |
세계시민교육 | 세계시민교육은 지구상에 일어나는 문제와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다름과 다양성을 존중하며 책임 있는 행동을 통해 지구 공동체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강좌는 세계적, 지역적 이슈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정서적 공감, 행동과 실천이라는 세계시민교육이 핵심요소를 다루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교육실천 방안을 구상하여 적용하는데 주안점이 있다. |
사회정서학습 및 인성교육 | 본 강좌의 목적은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역량과 인성발달에 관한 최신 이론과 국내외 연구를 소개하고 이를 기초로 사회정서학습과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는 데 있다. 본 강좌의 수강생은 학령전기 아동과 초·중·고등·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 대인관계, 공동체 영역의 다양한 사회정서기술과 인성요소를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해 봄으로써 실천적 교수법을 습득할 수 있다. |
교실생태와 교육실천 | 본 강좌는 학급 내 교사-학생관계와 교우관계를 중심으로 민주적이며 친사회적인 학급 규범과 풍토를 구성하는 이론과 선행연구를 소개하고 교실생태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실천전략을 학습하는 데 주안점이 있다. 이 강좌는 특정 학급을 대상으로 교실역동과 생태의 변화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개입 방안을 구안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검증함으로써 교육전문가의 현장역량을 강화할 것이다. |
다문화교육의 이해 | 다문화교육의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다문화교육의 현장 적용 방안에 대하여 탐색한다. |
통일교육의 이해 | 통일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과 평가 등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각 교육현장에서 통일교육의 실질적 활용이 가능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
디지털 교육 | 본 과목은 예비 교사가 갖추어야 할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습자 참여도를 강화한 수업 운영 및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실습합니다. 본 과목을 통해 최신 교육 환경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학습을 지원하는 디지털 활용 교육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미래사회를 위한 AI융합교육 | 본 강좌는 AI 기초 소양에 기반한 타교과 지식의 융복합을 통해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길러줄 수 있는 혁신적인 교육 내용·방법을 다룬다. |
미래사회와 교사세미나 | 본 세미나 강좌는 다가오는 미래사회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근거하여 학교와 교육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또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해준다. 개별 학습자는 각자의 직업적 세계에서 교육전문가로서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판단에 근거하여 장기적인 자기계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컴퓨터와 수학의 철학 | 컴퓨터와 인공지능의 발달은 수학과 공학, 논리학과 철학적 사유의 융합으로 가능했다. 이 강좌에서는 증명, 계산, 문제해결과 같은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의 아이디어에 내재되어 있는 철학적인 원리를 교육적 관점에서 탐구한다. |
학습 및 진로컨설팅 | 학습 및 진로컨선팅은 학습자의 학습 및 진로의 특성과 요구를 객관적이고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교육적 컨설팅을 진행할 수 있는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교육현장은 학습 및 진로에 대한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전문적인 교육활동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강좌를 통해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학습자 맞춤의 교육활동을 제안하고 컨설팅할 수 있는 전문적 실천 역량을 향상시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