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L : 02-450-3922
-
LOCATION : 산학협동관 607호
-
HOMEPAGE :
교육목표
본 전공은 교육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안목과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을 갖춘 인재의 양성과 현직 교원의 전문성 제고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교육의 본질 및 구조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통해 교육 현상을 바르게 포착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하고, 둘째,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교육 평가, 생활지도 등 교육 현장의 문제를 최근의 이론과 연계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셋째, 지식, 학습자, 교육 연구 방법론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 연구자로서의 기본 자질과 안목을 갖추도록 한다.
교수소개
직급 | 교수명 | 세부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
교수 | 조덕주 | 교육과학관 207호 | 450-3145 | chodj@konkuk.ac.kr | |
겸임교수 | 이재구 |
교육과정 전공로드맵 열람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교육학의 이해 | Introduction to Educational Theory | 2(2) | |
교육과정 이론 | Curriculum Theory | 2(2) | |
교육정책의 이해 |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Policy | 2(2) | |
교육사회학이론과 문제탐구 | Current Issues in Educational Sociology | 2(2) | |
학교학급경영 | School and Classroom Management | 2(2) | |
교육공학의 이해 |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Technology | 2(2) | |
교수학습이론 | Teaching and Learning Theory | 2(2) | |
학생평가의 이론과 실제 | Theory and practice in Student Evaluation | 2(2) | |
교육연구방법 | Research Method of Education | 2(2) | |
학생상담의 이론과 실제 | Theory and Practice in School Counselling | 2(2) | |
성격이론과 인성교육 | Theories of Personality and Character Education | 2(2) | |
교수설계이론 |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 2(2) | |
교육사상과 철학 | Educational Thoughts and Philosophy of Education | 2(2) | |
교육통계 및 평가 | Education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 2(2) | |
평생교육론 | Lifelong Education | 3(3) | |
교육과정 및 교과지도 |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Theories | 2(2) | |
교육문제 연구 | Current Issues in Education | 2(2) | |
현대사회와 교사윤리 | The Ethics of Teaching | 2(2) | |
학습의 과정과 교수 | Learning Experience and Teaching | 2(2) | |
교육과정운영 | Curriculum Implementation | 2(2) | |
평생교육방법론 | Methodology for Lifelong Education | 3(3) | |
평생교육실습 | Practicum for Lifelong Education | 3(3) |
교과목 해설
교육학의 이해 |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실제와 연관시켜 연구할 수 있는 기본적 소양을 기른다. |
교육과정 이론 | 교육과정의 개념, 형태, 개발 모형, 적용 과정 등을 이해하고, 학교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점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
교수학습이론 | 교수-학습의 기초가 되는 제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교과수업과 관련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
교육사회학이론과 문제탐구 | 교육 현상을 사회 체제 및 구조와 연계하여 분석하는 이론적 관점과 방법론을 학습하고, 그러한 관점에서 교육의 주요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
교육정책의 이해 | 교육 행정 및 경영, 학교 제도와 조직, 장학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최근의 교육 행정 및 정책 등의 실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
학교학급경영 | 학교 및 학급 경영과 관리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고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진단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
학생상담의 이론과 실제 | 인간 발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기초로, 상담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적인 기법을 학습한다. |
평생교육론 | 평생학습의 시대에서 요구되는 사회 교육프로그램의 계획, 운영 등에 대해 연구한다. |
학생평가의 이론과 실제 | 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방법을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학생을 평가하는 구체작인 방법을 구안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학생평가에 대한 능력을 신장시킨다. |
교육사상과 철학 | 주요 교육 사상가들의 이론을 그 철학적 배경과 연계 지워 분석함으로써 교육의 구조와 가치, 본질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
교육공학의 이해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을 이해하고, 공학적인 방법이 교육에 응용되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히며, 그 의의와 한계를 고찰한다. |
교육연구방법 | 교육과 관련한 양적·질적 연구 방법을 습득하여, 교육 이론 및 교육 실제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설계 방법을 모색한다. |
교육과정 및 교과지도 | 교육과정 및 교과지도에 대한 최근의 이론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직면하는 여러 문제를 이러한 이론과 연계지어 해석·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통계 및 평가 | 교육현상과 문제를 연구하는 데 필요한 주요 통계 분석 방법 및 평가 이론을 학습한다. |
교육문제 연구 | 현재 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교육학 관련 이론을 토대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
교수설계이론 | 주요 교수이론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교수설계 모형을 연구·분석하고, 이러한 경험을 기초로 교수설계 모형을 직접 개발한다. |
성격이론과 인성교육 | 역사적으로 변천해 온 성격 이론 및 현재의 성격 이론을 연구·분석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바람직한 인성교육 방법을 구안한다. |
현대사회와 교사윤리 | 급속히 변화해가는 현대사회 속에서 시대가 요청하는 교사성과 교사의 역할을 검토해 보는 한편, 학교 상황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윤리, 도덕적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그 목적으로 한다. |
교육과정운영 | 교육과정 개발, 적용, 평가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토대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함께 실제로 교육과정을 개발, 적용, 평가해 봄으로써 교육과정 운영 능력을 배양한다. |
평생교육방법론 | 평생교육에 적절한 교수학습방법과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관련 개념과 원리의 탐구 및 다양한 실제 적용 기법에 대해 탐구한다. |
평생교육실습 |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가 갖추어야 할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