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L : 02-450-3906
-
LOCATION : 사범대학 101호
-
HOMEPAGE : http://englishedu.konkuk.ac.kr
교육목표
본 전공은 현직 영어교사를 재교육함으로써 21세기의 국제화 시대를 주도해 나갈 차세대 인재의 영어 교육에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훌륭한 미래의 영어교육 종사자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첫째,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근의 다양한 교수법을 소개하고 숙지시킨다. 둘째, 영어교육 기법 개발에 필요한 언어학 이론을 학습하고 연구함으로써 우리말과는 다른 영어의 특징들에 정통하도록 한다. 셋째, 원어 강좌와 실용 영어 프로그램을 통해서 실용적인 영어 지식을 습득함을 물론 영어 구사 능력을 향상시킨다. 넷째, 현장에서의 보다 능률적인 영어교육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주요 영미문학 작품과 영미문학 비평을 통하여 영미권의 문화와 감성의 구조, 사유방식에 접하도록 한다.
교수소개
직급 | 교수명 | 세부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
교수 | 황종배 | 사범대학 205호 | 450-3344 | jongbai@konkuk.ac.kr | |
교수 | 조정순 | 사범대학 214호 | 450-4157 | johjs@konkuk.ac.kr | |
교수 | 임인재 | 사범대학 125호 | 2049-6007 | injaelim@konkuk.ac.kr | |
교수 | 이우승 | 경영관 526호 | 450-0529 | wlee6@konkuk.ac.kr | |
교수 | 박재영 | 경영관 530호 | 450-0464 | alexpark@konkuk.ac.kr |
교육과정 전공로드맵 열람
교과교육영역(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영어교육론 | Theories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 2(2) | |
영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 Materials and Methods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 2(2) | |
영어논리및논술 | Essay Writing in English | 2(2) |
기본이수과목(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영어학개론 |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 2(2) | |
영문학개론 | 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 2(2) | |
영어문법 | English Grammar | 2(2) | |
영어회화 | English Conversation | 2(2) | |
영어독해 | Reading Comprehension | 2(2) | |
영어작문 | English Composition | 2(2) | |
영어음성음운론 | English Phonetics and Phonology | 2(2) | |
영미문화 | English and American Culture | 2(2) |
전공교육과정(교과내용영역)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드라마를 통한 영어교육 | Teaching English Through Drama | 2(2) | |
영미시와 영어교육 | Teaching English Through English Poetry | 2(2) | |
영화를 통한 영어교육 | Teaching English Through Movie | 2(2) | |
영미소설과 영어교육 | Teaching English Through English Novels | 2(2) | |
영어듣기말하기 지도법 | Teaching English Listening and Speaking Skills | 2(2) | |
영어읽기쓰기 지도법 | Teaching English Reading and Writing Skills | 2(2) | |
영어교육평가 | English Language Testing | 2(2) | |
영어프레젠테이션 | English Presentation | 2(2) | |
제2언어습득론 | Second Language Acquisition | 2(2) | |
멀티미디어와 영어교육 | Teaching English Through Multimedia | 2(2) | |
영어로 수업하기 | Teaching English Through English | 2(2) |
교과목 해설
영어교육론 | 외국어로서 영어교육에 관한 이론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최근의 이론을 실제 영어교육의 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또한 학생들은 효과적인 교수법을 연구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외국어 교수방법부터 최근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의사소통 지도방법까지 다양한 교수법과 수업 방법을 체험하고 응용한다. |
영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교재 및 학습지도안을 연구·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육자료 및 지도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이 교재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육적인 제 이론을 전통적인 교육관에서부터 현대의 교육관까지의 발달과정을 연구하고, 교과과정의 작성에 관련된 제 요소 즉, 학습자의 욕구분석, 목표설정, 실시방법 및 평가과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규칙을 찾아내어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제시하며, 이에 관련하여 교재 연구 및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고 실제 적용해 본다. |
영어논리및논술 | 대학원에서 요구되는 학문적 글쓰기의 틀과 형식을 익힌다. 문장 만들기에서부터 문단 쓰기, 리포트, 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의 단계적 실습을 통해 영어 글쓰기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
영어학개론 | 영어교수법의 바탕이 되는 기본적인 언어학 이론과 배경을 고찰함으로써 영어교사로서 필요한 언어학 지식을 함양한다. |
영문학개론 | 주요 영문 작품을 주제별, 장르별로 연구하여 예비교사의 문학적 소양을 함양시키고, 영어 교육의 일환으로 교실 수업에 효과적인 지도법을 개발하는 능력을 기른다. |
영어문법 | 영문법의 여러 규칙 중에서 영어의 실용과 교육에 필수적인 항목들을 선발하여 근본적인 원리와 일반화를 모색한다. |
영어회화 | 영어교사로서 효율적인 영어 교육을 위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른다. |
영어독해 | 전공 관련 주제는 물론 다양한 내용의 글을 읽고 분석함으로써 예비교사의 제반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영미 문화권에 대한 폭넓은 배경 지식 형성에 도움을 준다. |
영어작문 | 관용적 표현에 알맞게 영어로 글을 쓰는 훈련을 한다. |
영어음성음운론 |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한국 학생들에게 영어의 발음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영어와 한국어의 음성 체계를 음성, 음운, 강세, 억양 등 분야별로 비교하고 분석한다. |
영미문화 | 다양한 영미 문화를 영어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하고, 영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
영미시와 영어교육 | 고대부터 시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의 하나를 차지하였다. 이성을 통한 교육이 아닌, 감성을 통한 교육이 보다 효율적이었기 때문이다. 영미시의 감성과 지식이 영어교육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도록 한다. |
영어 프레젠테이션 |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통해 고급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장차 효율적으로 영어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기술과 능력을 기른다. |
드라마를 통한 영어교육 | 셰익스피어부터 현대드라마까지 영미권의 대표적인 드라마를 강독하며 작품의 시대적 역사적 배경 및 등장인물의 성격과 주제 등을 분석 연구함으로서 텍스트 강독뿐만 아니라 무대 위의 공연을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
영화를 통한 영어교육 | 영미권 영화뿐만 아니라 최신드라마 등을 수업교재로 활용하여 그 스크립트를 텍스트로 공부하고, 영상을 통한 영미문화의 간접경험과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언어들에 익숙해짐으로서 학교현장에서 실용영어로의 활용까지 연계교육할 수 있는 연습을 한다. |
영미소설과 영어교육 | 영어언어권의 대표적인 소설을 강독하며 작품의 배경, 시대, 등장인물의 성격분석, 주제, 상징, 기법, 문체 등을 연구함으로써 영어독해력과 영미문화권에 대한 이해 및 회화능력을 심화한다. |
영어듣기말하기지도법 | 듣기의 과정과 발화에 관한 이론들과 지도방법들을 학습하고, 영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의 영어발음, 듣기 및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연습을 한다. |
영어읽기쓰기지도법 | 읽기와 쓰기의 과정 및 지도 방법에 관한 이론과 원리들을 학습한 후, 실제 교육 현장의 영어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지도방법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연습을 한다. |
영어교육평가 | 평가의 기본 개념과 이론에 대한 기초를 쌓은 후, 다양한 목적의 평가지 개발, 채점, 분석 방법을 공부한다. 실제 교실에서 활용 가능한 평가방법을 직접 개발해본다. |
제2언어습득론 | 제2언어 습득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원리를 익히고 영어를 배우는 한국 학생들에게 가장 적절한 습득 방법을 탐구한다. |
멀티미디어와 영어교육 | 컴퓨터를 포함한 다양한 인쇄매체와 시청각자료를 영어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
영어로수업하기 | 영어를 통한 영어수업이 가능하도록 교실영어 구사력을 증진시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