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L : 02-450-3922
-
전공사무실 : 산학협동관 607호
-
HOMEPAGE :
교육목표
“ 초, 중등, 대학생, 그리고 성인 및 노인 등 전 생애주기를 아우르는 상담전문가 및 전문상담교사양성” “진로, 학습, 다문화 등 분야별 상담 및 소통전문가 양성 ”
본 전공은 인간 발달 및 교육, 사회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한 기초 심리과목들과 상담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이론을 심층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학교는 물론 기관, 사회, 산업현장 등에서 활동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를 양성시키고자 한다. 무엇보다 학과 내 유연한 학점교류를 통해 진로, 학습, 다문화 등 분야별 상담역량 및 소통역량을 겸비함으로써 사회의 다양한 상담요구에 대응하고 기능할 수 있는 ‘상담 및 소통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교수소개
직급 | 교수명 | 세부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
교수 | 이동혁 | 교육과학관 307호 | 02-450-3298 | dhlee@konkuk.ac.kr | |
교수 | 최수미 | 상허연구관 503호 | 02-450-3825 | sumi0727@konkuk.ac.kr | |
부교수 | 이항심 | 상허연구관 640호 | 02-450-3453 | hangshim@konkuk.ac.kr http://hangshimlee.creatorlink.net/ |
|
교수 | 이현숙 | 상허연구관 505호 | 02-450-4148 | hyunsyi@konkuk.ac.kr | |
교수 | 박종효 | 교육과학관 127호 | 02-450-0425 | jonghyop@konkuk.ac.kr | |
교수 | 신인섭 | 교육과학관 109호 | 02-450-3847 | seoha@konkuk.ac.kr |
교육과정 전공로드맵 열람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상담이론과 실제 |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Theories and Practice | 2(2) | |
집단상담 | Group 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 | 2(2) | |
심리검사 | Psychological Assessment | 2(2) | |
이상심리 | Abnormal Psychology | 2(2) | |
성격심리 | Personality Psychology | 2(2) | |
진로상담 | Career Development and Counseling | 2(2) | |
특수아상담 | Counse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 2(2) | |
발달심리 | Developmental Psychology | 2(2) | |
학습심리 | Learning and Development | 2(2) | |
학습상담 | Academic Development and Counseling | 2(2) | |
비행 및 부적응상담 | Behavioral Problems and Counseling | 2(2) |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Counseling Practicum | 2(2) | |
아동발달 | Child Development | 2(2) | |
청년발달 | Adolescent Development | 2(2) | |
행동수정 | Behavior Modification | 2(2) | |
가족상담 | Family Therapy | 2(2) | |
아동상담 및 놀이치료 | Counseling for Children and Play Therapy | 2(2) | |
청소년 발달 및 상담 | Adolescent Development and Counseling | 2(2) | |
영재아상담 | Counseling of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 2(2) | |
학습 부진아 상담 | Counseling of Low-Achieving Students | 2(2) | |
인지치료 | Cognitive Therapy | 2(2) | |
상담윤리 | Ethical Issues in Counseling | 2(2) | |
생활지도연구 | Guidance and School Counseling | 2(2) | |
학교심리학 | School Psychology | 2(2) | |
생리심리학 | Biological Psychology | 2(2) | |
인지심리학 | Cognitive Psychology | 2(2) | |
사회심리 | Social Psychology | 2(2) | |
심리학개론 | Introduction to Psychology | 2(2) | |
특수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2(2) | |
인간관계론 | Human Relationships | 2(2) | |
적응심리 | Positive Psychology | 2(2) |
교과목 해설
상담이론과 실제 | 상담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각 이론의 주요 개념, 인간관, 상담방법과 기술, 적용 등을 연구하여 상담가로서의 상담이론을 발전시키는 기초를 확립한다. |
집단상담 | 집단상담의 개념, 원리, 필요성, 목표 및 실제에 관해 연구한다. |
심리검사 | 심리검사의 기능, 종류와 그 적용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
이상심리 | 인간의 이상행동을 정신장애 분류체계를 토대로 이해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며 치료방법을 습득한다. |
성격심리 | 성격의 이론, 요인, 이상, 진단방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지식을 넓힌다. |
진로상담 | 진로교육의 개념, 필요성, 목표, 일반원리, 진로발달이론, 진로상담방법, 절차 등을 학습하여 학생들의 진로선택지도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습득한다. |
특수아상담 | 특수아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상담을 통한 심리적 도움을 주게 되는 이론과 원리, 실제 등을 학습한다. |
발달심리 | 출생으로부터 노년기까지의 인간 발달과정을 신체적·정서적·인지적·사회적 측면 등에서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서 인간이해를 도모한다. |
학습심리 | 학습의 기본 과정과 제반 원리를 이해하고, 비교분석 능력을 기른다. |
학습상담 | 학습부진과 같은 학습관련 부적응 행동과 시간관리, 집중력 향상, 시험관리 능력 등 다양한 학습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
비행 및 부적응상담 | 비행 청소년이나 부적응 청소년들의 사례를 통하여 비행과 부적응 행동의 진단하고, 구체적 특성 및 요인 분석을 통해 치료문제를 다룬다.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효율적인 상담활동의 기본이 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방법을 통하여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실제장면을 실습하고 연구한다. |
아동발달 | 인간행동의 발달에 관한 제반 이론과 발달의 과정에 관하여 이해한다. |
청년발달 | 발달이론의 한 분야로서 사춘기ㆍ청소년들의 신체적ㆍ지적ㆍ정서적ㆍ사회적 발달과업을 이해하여 그들을 합리적으로 지도하는 기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
행동수정 | 행동주의 심리학을 기초로 하여 효과적인 강화와 자극을 통하여 최선의 행동양식으로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가족상담 | 가족이 개인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이론 및 기법을 습득한다. |
아동상담 및 놀이치료 | 아동을 대상으로 한 상담의 주요이론과 기법에 대해 살펴보고, 놀이치료의 과정과 기법과 실제 적용사례 등에 대한 지식을 넓힌다. |
청소년 발달 및 상담 | 청소년 발달과 관련된 제반 이론들을 개관하고, 발달단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접근방법을 이해한다. |
영재아상담 | 영재아들의 인지적·정서적 특성들을 이해하고 판별하는 능력을 기르고, 영재아들이 겪는 학습 및 대인관계 상에서의 문제들을 이해하고 돕는 상담적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
학습 부진아 상담 | 학습부진아들의 학습특성을 이해하고 원인, 판별도구 및 상담의 이론과 기법 등을 학습한다. |
인지치료 | 인지치료와 관련된 최근의 이론을 살펴보고, 적용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상담윤리 | 상담자가 상담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을 개관하고, 실제 사례들을 통해 윤리적인 문제들에 대한 민감성을 증진시킨다. |
생활지도연구 | 생활지도의 개념, 필요성, 목표, 일반원리, 주요활동, 문제 별 영역지도에 대해 연구한다. |
학교심리학 | 학교장면에서 적용되는 실천과학적 모델(scientist-practitioner model)에 기초로서 학교심리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역할, 학교심리 서비스 및 연구의 영역을 개관한다. |
생리심리학 |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현상을 뇌, 신경세포, 내분비선 등의 활동을 기초로 하여 이해한다. |
인지심리학 | 인간 지능의 구조와 작용과정인 지각과 주의, 지식표상, 기억의 구조와 과정, 문제해결, 추리는 물론, 언어의 이해와 생성, 인지발달 등에 대해 지식을 넓힌다. |
사회심리 | 사회구조와 개인의 심리적 특성간의 관계,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주요 연구성과를 개관한다. |
심리학개론 | 심리학자들에 의해 연구된 인간행동의 주요 측면인 지각, 학습, 기억, 인지, 발달심리, 성격, 지능, 이상심리 등에 관해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
특수교육학개론 | 정서, 지능, 행동에 결함이 있는 특수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발휘하도록 돕기 위한 제반 이론과 기법을 습득한다. |
인간관계론 | 전 생애에 걸쳐 맺는 다양한 인간관계의 종류와 특성을 이론과 선행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이해한다. |
적응심리 | 본 교과목은 긍정심리학에 기반하여 인간의 긍정적이고 적응적이며 창조적이고 자기실현적인 모습을 이해하고 증진하기 위한 인간의 행복과 성장을 다룬다. |
자격증
전공 관련 자격증 안내
자격증 | 검정 주관 기관 | 취득과정 |
---|---|---|
2급 전문상담사 | (사)한국상담학회 | 수련 자격 심사→필기시험→면접시험→자격취득 연수 |
상담심리사 2급 | (사)한국상담심리학회 | 수련 및 분회활동→필기시험→면접시험 *교내 (사)한국상담심리학회 분회 운영 |
전문상담교사 1급 | 교육부 |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 취득 → 3년 이상의 교육경력 →교직과목 및 필수교육 이수→졸업요건 충족 |
청소년상담사 2급 | 한국산업인력공단 | 상담분야 석사→필기시험→실기시험 |
임상심리사 2급 | 한국산업인력공단 | 임상수련1년 또는 경력 2년 이상→필기시험→실기시험 |
직업상담사 2급 | 한국산업인력공단 | 필기시험→실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