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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 02-450-3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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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ATION : 공학관 A동 110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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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PAGE :
교육목표
본 전공은 미래의 정보화·지식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인재육성에 기여할 수 있는 학문적 전문지식과 컴퓨터 실습교육 능력을 겸비한 전산교육 분야의 선도적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급변하는 컴퓨터 과학과 기술의 전문적인 지식에 보조를 맞출 수 있도록 학문적 내용과 교육방법을 재교육함으로써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둘째, 컴퓨터 교육현장의 문제를 개선하고 교육을 통해 습득한 이론과 교육방법을 교육현장에서 실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충분한 컴퓨터 실습교육을 제공한다. 셋째, 인터넷 구축과 그 위에서 작동하는 응용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인터넷을 활용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교수소개
직급 | 교수명 | 세부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
주임교수 | 남원홍 | |
공과대학 C동 293호 | 2049-6128 | wnam@konkuk.ac.kr |
교수 | 오경선 | |
상허교양대학 | 450-3938 | skyal@konkuk.ac.kr |
교수 | 김효석 | |
fury02a@konkuk.ac.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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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 유두규 | |
bima20@naver.com |
교육과정 전공로드맵 열람
교과교육영역(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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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교육론 | Computer Science and Education | 2(2) | (1)분야 |
전산교재연구 및 지도법 | Studies on Computer Teaching Materials and Instruction | 2(2) | |
컴퓨터교육 및 논술지도 | Computer Education and Guidance to Writing | 2(2) |
기본이수과목(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컴퓨터프로그래밍 | Computer Programming | 2(2) | (1)분야 |
알고리즘 | Algorithm | 2(2) | (2)분야 |
이산구조 | Discrete Structure | 2(2) | |
인공지능 | Artificial Intelligence | 2(2) | |
데이터구조 | Data Structure | 2(2) | (3)분야 |
데이터베이스 | Database | 2(2) | |
컴퓨터네트워크 | Computer Networks | 2(2) | (4)분야 |
운영체제 | Operating Systems | 2(2) | |
컴퓨터구조 | Computer Architecture | 2(2) | (5)분야 |
논리회로 | Logic Circuit | 2(2) | |
소프트웨어공학 | Software Engineering | 2(2) | (6)분야 |
정보통신윤리 |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 2(2) |
(1)분야 필수, (2)-(6)분야 중 각 분야에서 1과목 이상 이수
전공교육과정(교과내용영역)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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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론 | Programming Languages | 2(2) | |
컴퓨터교육세미나 | Seminar on Computer Education | 2(2) | |
컴퓨터교육특강 | Topics on Computer Education | 2(2) | |
컴퓨터보조교육 | Computer-Based Education | 2(2) | |
멀티미디어와 교육 | Multimedia and Education | 2(2) | |
컴퓨터시스템 | Computer Systems | 2(2) | |
인터넷활용교육 | Application of Internet to Education | 2(2) | |
컴파일러구조 | Compiler Construction | 2(2) | |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 Human Computer Interaction | 2(2) | |
인터넷프로그래밍 | Internet Programming | 2(2) |
교과목 해설
컴퓨터 교육론 | 컴퓨터 교육의 목적,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하여 컴퓨터 과학의 변화 발전에 따른 컴퓨터와 교육과의 연계성, 이해도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해 컴퓨터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안목을 형성한다. |
전산교재연구 및 지도법 | 컴퓨터 기반 교육의 문제점과 쟁점을 파악하여 토론하고, 교과과정을 수준별로 분석하여 전산 기반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과목 및 교재 개발에 관하여 연구하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해 본다. |
컴퓨터교육 및 논술지도 | 컴퓨터프로그래밍과 작문은 유사성을 갖고 있어서 양자간의 비교와 동시 학습은 서로간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런 관점에서 컴퓨터 교육법과 작문에 대한 교육법을 배운다. |
컴퓨터 프로그래밍 |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운다. C 언어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여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예제와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
알고리즘 | 초·중·고 학생들에게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초 개념과 알고리즘 교육 실제에 관하여 토의하고, 세미나를 통하여 특정 주제·예제별 연구·발표를 함으로써 학생을 위한 알고리즘 교육에 대해 문제의식을 높이고, 문제 해결을 위한 탐구 능력을 배양한다. |
이산구조 | 컴퓨터와 관련된 수학적인 기초 지식을 배우고 이를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구조적인 기초를 학습토록 한다. |
인공지능 | 전통적인 인공지능 이론인 탐색과 지식표현, 전문가시스템과 기계학습에 대한 주요 개념과 구현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인공지능이 응용되는 기술 및 분야와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해 본다. |
데이터구조 | 트리 및 그래프 등의 여러 변형된 자료구조에 대해서 다루며, 알고리즘의 기본적인 설계방식과 분석방법에 관하여 학습함으로써 컴퓨터 교육전문가에게 필요한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질의 처리, 트랜젝션의 관리, 동시성 제어, 신뢰도 및 일관성 문제를 다루며 최근 논문을 연구함으로써 현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발전 및 개선점 등을 연구하게 된다. |
컴퓨터네트워크 | 컴퓨터의 네트워크의 기본 개념과 구조에 대하여 살펴보고, 인터넷, LAN, ATM, 무선 통신망 등 다양한 네트워크와 프로토콜의 기반이 되는 기술 전반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위칭 기법, 폭주제어 기법, 오류 제어기법, 라우팅 기법, 트래픽 기법, 인터네트워킹, 네트워크 관리 및 보안 등의 주제에 대하여 기본 개념 및 최근 동향을 다룸으로써 네트워크 프로토콜 설계 및 구현을 위한 기반을 갖추도록 한다. |
운영체제 | 운영 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소프트웨어로 이를 구축하기 위한 구성요소를 개념적으로 모델링하여 이상적인 시스템의 관리기법이 무엇인가를 배운다. 이론상의 개념적 모델을 구현한 사례를 분석하여 새로운 시스템의 새로운 요구 사항과 적용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
컴퓨터구조 | 컴퓨터의 구조를 이해하고 효율적인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컴퓨터의 구성요소의 발전과정을 분석하며 각 구성요소별 기능과 성능을 평가하는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컴퓨터 교육 전문가에게 필요한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
논리회로 | 디지털 코드에서 시작해 논리게이트, 불 대수 및 논리식을 간소화하는 방법을 알아본 후 다양한 조합논리회로를 살펴본다. 또한 플립플롭의 이해를 통해 동기 순서논리회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의 응용인 카운터 및 레지스터의 설계 방법 등을 배운다. |
소프트웨어공학 | 소프트웨어공학은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를 위한 정형화된 방법에 관한 학문이다. 요구사항 분석으로부터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연구된 이론들을 살펴보고, 단계별로 최신 연구방향을 알아본다. 또한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효율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정보통신윤리 | 사이버 공간인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역기능 예를 들어 악성댓글, 개인정보 침해 저작권 침해 등을 분석하여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올바른 인터넷 윤리 규범 가치를 확립할 수 있다. |
컴퓨터교육세미나 | 교육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과 컴퓨터 교육 실제에 관하여 강의하고, 세미나를 통하여 특정 주제별 개별학습을 시도함으로써 컴퓨터 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을 높이고 문제해결을 위한 탐구능력을 배양한다. |
컴퓨터교육특강 |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 방법과 관련된 최신 이론을 학습한다. |
컴퓨터보조교육 | 컴퓨터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방법, 평가, 저작언어, 도구에 관해 강의하며 실습을 통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개발한다. |
멀티미디어와 교육 | 멀티미디어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발전 방향과 이를 개발하기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측면의 기술적인 동향을 살펴보며 첨단기술의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
컴퓨터시스템 | 유닉스 (리눅스) 운영 체제와 개발 환경에 대하여 학습한다. 운영 체제의 동작 원리를 실습과 예제를 통하여 배우고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
인터넷활용교육 | 인터넷의 활용 현황을 이해하고 인터넷 전용 언어들을 습득함과 동시에 학교 교육 현장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컴퓨터 교육의 가능성과 이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해본다. |
프로그래밍 언어론 |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에 필수 불가결한 프로그래밍의 수단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개념에 대하여 학습한다. |
컴파일러구조 |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컴파일러의 front-end(parser, scanner, semantic analyzer 등) 부분과 back-end (code generation and compiler optimization) 부분을 함께 학습하면서 전산학의 기본 이론들을 배운다. |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 컴퓨터를 사용하는 새로운 방식에 관련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들을 조망한다. 인간공학의 연구결과와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이론 및 인터페이스의 발전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앞으로의 인터페이스 발전 방향에 대해 학습한다. |
인터넷 프로그래밍 | Java, Java script, XML 등 최근 인터넷 상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언어들의 특성과 구조에 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통해 웹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