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은 21세기 평생학습사회를 이끌어 나갈 교육전문가를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평생학습사회에서의 교육전문가를 교과교육, 교육경영, 평생교육 측면에서의 전문능력을 지닌 교육전문가로 규정하고, 이 3가지 측면의 전문성 신장을 교육대학원의 교육목표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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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교육전문가
- 전공영역별 최고수준의 교과지식과 교육자적 자질을 갖추고 학생들에게 최고의 수업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우수한 교육전문가를 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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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경영전문가
-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해낼 수 있는 행정 및 경영능력을 갖추고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교육전문가를 교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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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생교육전문가
- 지속적인 전문능력 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사회를 이끌며 학교 바깥에서의 교육을 선도하는 전인적인 평생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학과
- 교육학전공
- 본 전공은 교육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안목과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을 갖춘 인재의 양성과, 현직 교원의 전문성 제고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교육의 본질 및 구조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통해 교육 현상을 바르게 포착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하고, 둘째,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교육 평가, 생활지도 등 교육 현장의 문제를 최근의 이론과 연계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셋째, 지식, 학습자, 교육 연구 방법론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 연구자로서의 기본 자질과 안목을 갖추도록 한다.
- 본 전공은 교육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안목과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을 갖춘 인재의 양성과, 현직 교원의 전문성 제고를 목표로 한다.
- 교육행정전공
- 본 전공은 교육 행정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소양을 갖춘 교육 행정 전문가 및 현직 교원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교육 행정 및 경영, 학교 조직과 제도, 장학 등에 대한 최근의 이론을 학습하도록 하고, 둘째, 교육 정책, 인사, 법규, 재정, 시설 등 교육 행정의 주요 측면에 대해 최근의 실제 데이터를 기초로 심층적으로 분석하도록 한다. 셋째, 교육학 전반에 걸친 핵심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교육 행정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이론적, 실천적인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 본 전공은 교육 행정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소양을 갖춘 교육 행정 전문가 및 현직 교원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창의성및영재교육전공
- 본 전공은 미래의 지식정보사회를 이끌어 갈 차세대 아동 및 청소년들을 창의적인 인재로 교육시키는데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유능한 영재교육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영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영재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영재교육 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전문성을 높인다. 둘째, 영재교육의 발전된 이론과 실제를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교육을 제공한다. 셋째, 영재교육을 선도하는 전문가로서의 투철한 사명감을 함양하고 교육현장의 문제를 개선하는데 요구되는 다양한 학문적,사회적,문화적 경험을 제공한다.
- 본 전공은 미래의 지식정보사회를 이끌어 갈 차세대 아동 및 청소년들을 창의적인 인재로 교육시키는데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유능한 영재교육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 교육데이터컨설팅전공
- 최근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의 통계 데이터가 수집되고 축적되면서,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교육정책 수립 및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 활용하고자 하는 수요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교육기관의 교수학습 상황이나 운영, 연구 등의 목적으로 수집되는 데이터가 대규모 데이터의 형태로 점차 변화됨에 따라, 교육전문가에게 있어서 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교육적으로 의미있고 유용한 정보를 도출하기 위한 전문적인 소양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교육전문가들이 다양한 맥락에서 수집한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최신데이터 분석 기법을활용하여 분석하고 해석,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 본 전공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이다.
- 최근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의 통계 데이터가 수집되고 축적되면서,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교육정책 수립 및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 활용하고자 하는 수요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교육기관의 교수학습 상황이나 운영, 연구 등의 목적으로 수집되는 데이터가 대규모 데이터의 형태로 점차 변화됨에 따라, 교육전문가에게 있어서 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교육적으로 의미있고 유용한 정보를 도출하기 위한 전문적인 소양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 AI융합교육전공
- 사회 전반에 디지털 기술이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관련 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 교육의 수요와 활용이 각급 학교교육 뿐 아니라 기업교육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인공지능 관련 기술을 적용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운영할 수 있는 전문 소양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AI를 포함하여 빅데이터, VR/AR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그러한 디지털 기술을 교육현장에 접목시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새로운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본 프로그램의 초점이 있다.
교과교육학과
- 국어교육전공
- 본 전공은 국어교사들에게 국어국문학 연구에 새롭게 접할 기회를 줌으로써, 한 차원 높은 내용의 학문을 연구하게 하여 현직 국어교사를 재교육하고, 우수한 신규 중등 국어교사를 기르는 데에 그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주된 세가지 내용의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이를 운영한다.
첫째, 국어학 분야에서는 고대국어, 중세국어, 현대국어에 관한 연구를 골고루 접하고 이를 공시적, 통시적으로 고찰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편성한다.
둘째, 국문학 분야에서는 고전과 현대의 접맥을 통한 국문학의 원형을 탐구하고 다양한 문학 장르를 접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편성한다.
셋째, 국어교육 분야에서는 교육현장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연구 과제들을 선정하여, 국어 교사로서 한국의 언어와 문학을 이해하고 교육하는 데 모자람이 없는 교과 과정을 편성한다.
- 본 전공은 국어교사들에게 국어국문학 연구에 새롭게 접할 기회를 줌으로써, 한 차원 높은 내용의 학문을 연구하게 하여 현직 국어교사를 재교육하고, 우수한 신규 중등 국어교사를 기르는 데에 그 목표를 둔다.
- 영어교육전공
- 본 전공은 현직 영어교사를 재교육함으로써 21세기의 국제화 시대를 주도해 나갈 차세대 인재의 영어 교육에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훌륭한 미래의 영어교육 종사자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첫째,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근의 다양한 교수법을 소개하고 숙지시킨다. 둘째, 영어교육 기법 개발에 필요한 언어학 이론을 학습하고 연구함으로써 우리말과는 다른 영어의 특징들에 정통하도록 한다. 셋째, 원어 강좌와 실용 영어 프로그램을 통해서 실용적인 영어 지식을 습득함을 물론 영어 구사 능력을 향상시킨다. 넷째, 현장에서의 보다 능률적인 영어교육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주요 영미문학 작품과 영미문학 비평을 통하여 영미권의 문화와 감성의 구조, 사유방식에 접하도록 한다.
- 본 전공은 현직 영어교사를 재교육함으로써 21세기의 국제화 시대를 주도해 나갈 차세대 인재의 영어 교육에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훌륭한 미래의 영어교육 종사자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 일어교육전공
- 본 전공은 전문적 학술이론을 연구, 응용할 수 있는 고도의 지적능력을 함양하여 정보 교육 사회의 일본어 교육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훌륭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일본어 교육에 필요한 전문 학술 이론의 탐구를 토대로 대학에서의 학문축적과 교육현장에서의 운용경험을 발전시키고 전문가에게 필요한 종합적인 사고능력을 향상시킨다. 둘째, 일본어문학을 체계적이고 심도있게 탐구하고 일본문화와 일본어 교육의 특질을 총체적으로 파악하여 독창적이고 실천적인 연구능력을 갖추게 한다. 셋째, 일본어의 새로운 교육내용과 실질적인 지도방법을 연구하고 다양한 교재를 개발하여 일본어 교육현장의 개선에 유용한 창의능력을 갖추게 한다.
- 본 전공은 전문적 학술이론을 연구, 응용할 수 있는 고도의 지적능력을 함양하여 정보 교육 사회의 일본어 교육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훌륭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 역사교육전공
- 본 전공은 역사 교육에 대한 최근의 전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심화된 학문 연구 영역에 참여케 하여 훌륭한 역사 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역사교사들에게 계속되는 교육기회를 부여하고 변화하는 학문적 내용과 교육방법을 재교육함으로써 역사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둘째, 역사교육·한국사·동양사·서양사 등 영역별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역사교사들이 심화된 전문지식과 정보를 접할 수 있게 한다. 셋째, 교사들로 하여금 심화된 연구활동 영역에 참여하게 하여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연구성과를 얻도록 한다.
- 본 전공은 역사 교육에 대한 최근의 전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심화된 학문 연구 영역에 참여케 하여 훌륭한 역사 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 수학교육전공
- 본 전공은 현직 중등수학 교사들의 재교육과 학부에서 수학 및 인접교과를 전공하고 교사가 되려는 학생들에게 교과 내용과 교수 방법에 관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식견을 갖춘 우수한 중등 수학교사로 교육하는 것을 본 학과의 교육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수학 교수-학습 및 평가이론과 최근 교육과정의 쟁점들을 이해하고 수학 교육 전반에 체계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수학 교육의 다양한 주제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수학 교과 내용이 중등학교 수학교육과정에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중등학교 교육 과정 규정에 관한 이론적인 근거와 타당성을 검토·분석하게 한다. 셋째, 21세기 첨단 정보화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대비하여 컴퓨터와 계산기 등 테크놀러지의 활용 방향과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연구 탐색하게 한다.
- 본 전공은 현직 중등수학 교사들의 재교육과 학부에서 수학 및 인접교과를 전공하고 교사가 되려는 학생들에게 교과 내용과 교수 방법에 관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식견을 갖춘 우수한 중등 수학교사로 교육하는 것을 본 학과의 교육목표로 한다.
- 영양교육전공
- 본 전공은 영양교육의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의 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영양교육의 심화된 지식과 최근의 동향을 이해하여 연구 능력을 신장시키며 영양교육의 연구방법을 습득하여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영양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영양과 교육의 새로운 이론과 연구 성과를 기초로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교육현장에 활용하는 능력과 지역사회의 영양교육 발전에 능동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창의력을 기르고 새로운 영양지식과 상담 기법을 바탕으로 현장연구자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정보화 및 세계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미래지향적 성향을 기르고 영양과 건강을 다루는 전문교사로서의 사명감과 인성을 갖고 자신을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정보컴퓨터교육전공
- 본 전공은 미래의 정보화·지식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인재육성에 기여할 수 있는 학문적 전문지식과 컴퓨터 실습교육 능력을 겸비한 전산교육 분야의 선도적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급변하는 컴퓨터 과학과 기술의 전문적인 지식에 보조를 맞출 수 있도록 학문적 내용과 교육방법을 재교육함으로써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둘째, 컴퓨터 교육현장의 문제를 개선하고 교육을 통해 습득한 이론과 교육방법을 교육현장에서 실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충분한 컴퓨터 실습교육을 제공한다. 셋째, 인터넷 구축과 그 위에서 작동하는 응용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인터넷을 활용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 본 전공은 미래의 정보화·지식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인재육성에 기여할 수 있는 학문적 전문지식과 컴퓨터 실습교육 능력을 겸비한 전산교육 분야의 선도적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 체육교육전공
- 본 전공은 체육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체계적 교육의 장을 제공하여, 수준 높은 전문 체육 교육인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체육교수능력의 개발과 증진을 위한 체육교과교육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둘째, 이론과 실기가 통합된 탐구중심적 수업방식을 채택한다. 셋째, 체육교사들의 연구 및 수업능력 강화를 위하여 현장중심적 교육사례를 활용하는 사례중심교육과 자신의 수업활동을 연구하고 개선하는 현장개선연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본 전공은 체육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체계적 교육의 장을 제공하여, 수준 높은 전문 체육 교육인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 음악교육전공
- 본 전공은 학문적 전문성과 실천적 지도력을 겸비하여 21세기 지식 및 문화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인재 육성에 기여할 수 있는 예술 및 음악교육 분야의 선도적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음악교육의 철학, 역사, 교수-학습 심리 및 현장과 연계되어 있는 다양한 지도법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와 함께 21세기 한국적 음악교육 모델의 탐색을 위한 다양한 국악 및 국악교육 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특히 지식 및 문화 기반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멀티미디어 교과를 제공함으로서 학교현장 및 사회음악교육의 지도자 양성에 필요한 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 미술교육전공
- 본 전공은 미에 관한 철학적 학문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21세기를 열어갈 창의력과 심미력을 갖춘 미술 교육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해, 첫째, 한국의 고유미를 연구하기 위해 한국화의 실기와 이론을 재정립하고, 또한 서양화의 다양한 기법을 익혀 동·서양의 다양한 기법과 화법에 대해 실기와 학문적으로 재교육한다. 둘째, 입체구성의 감각과 환경적인 미를 위해 실내로부터 외부의 공간에 이르는 환경작품에 대해 실기와 이론면에서 연구한다. 셋째, 오늘날 가장 광범위하게 발전하고 있는 디자인 분야의 감각과 실기의 육성을 위해 그래픽디자인, 포토디자인, 컴퓨터디자인 등 21세기 첨단 장비를 이용한 모든 미술 분야를 지도할 수 있는 창의력과 능력을 갖춘 미술교육자의 양성에 주안점을 둔다.
- 본 전공은 미에 관한 철학적 학문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21세기를 열어갈 창의력과 심미력을 갖춘 미술 교육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 미용교육전공
- 본 전공은 자연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미용 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미용 교육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인체 생리, 면역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하게 하고 이를 모발 및 피부 미용에 적용하여 올바른 이론 교육과 실기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 둘째, 과학적인 미용 교육을 위하여 각종 미용 도구들과 기기들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함양하도록 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기기 사용법이 전달되도록 한다. 셋째, 미용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화장품과 각종 화학 약품들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쌓도록 하여 이들에 대한 정확한 사용법과 안전성을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 본 전공은 자연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미용 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미용 교육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학과
- 상담심리교육전공
- 본 전공은 인간 발달 및 교육, 사회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한 기초 심리과목들과 상담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이론을 심층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학교는 물론 기관, 사회, 산업현장 등에서 활동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를 양성시키고자 한다. 무엇보다 학과 내 유연한 학점교류를 통해 진로, 학습, 다문화 등 분야별 상담역량 및 소통역량을 겸비함으로써 사회의 다양한 상담요구에 대응하고 기능할 수 있는 ‘상담 및 소통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진로진학상담전공
- 본 전공은 중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할 뿐 아니라 교육 분야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진로진학상담전문가 양성과 재교육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청소년의 진로발달과 진로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둘째, 진로진학상담에 대한 이론 및 기술 등 진로진학상담교사에게 요구되는 내용을 심층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셋째, 진로진학상담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실제 상담기법 및 진로교육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다양한 사례와 실제 경험을 중심으로 학습을 하도록 함으로써 진로진학상담교사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유아교육학과
- 유아교육전공
- 유아교육 전공은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발전 및 유아교육·보육 현장의 개선을 선도하는 유아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영유아 발달 및 영유아 교육·보육과정, 교수-학습, 기관운영, 유아교육사상, 유아교육·보육제도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 교육·보육 현장에서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