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L : 02-450-3392
-
LOCATION : 인문학관 연구동 109호
-
HOMEPAGE : http://khistory.konkuk.ac.kr
교육목표
본 전공은 역사 교육에 대한 최근의 전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심화된 학문 연구 영역에 참여케 하여 훌륭한 역사 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역사교사들에게 계속되는 교육기회를 부여하고 변화하는 학문적 내용과 교육방법을 재교육함으로써 역사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둘째, 역사교육․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등 영역별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역사교사들이 심화된 전문지식과 정보를 접할 수 있게 한다. 셋째, 교사들로 하여금 심화된 연구활동 영역에 참여하게 하여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연구 성과를 얻도록 한다.
교수소개
직급 | 교수명 | 세부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
전공주임 | 한정수 | 고려시대사 |
인문학관 교수연구동 509호 | 450-0476 | konhan77@konkuk.ac.kr |
교수 | 신병주 | 인문학관 교수연구동 604호 | 450-3392 | shinby7@konkuk.ac.kr |
교육과정 전공로드맵 열람
교과교육영역(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역사교육론 | Methodology of History Education | 2(2) | (1)분야 |
역사교재연구 및 지도법 | Methods of Preparing and Using History Workbooks | 2(2) | |
역사 논리 및 논술 | Logic and Writing in History | 2(2) |
기본이수과목(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역사학개론 | Historiographies for Secondary School Education | 2(2) | (2)분야 |
한국사상ㆍ문화사 | Korean Intellectual and Cultural History | 2(2) | (3)분야 |
사학사 | History of Historiography | 2(2) | (3)분야 |
한국고대사 |
Ancient Korean History |
2(2) |
(4)분야 |
한국중세사 | Korean Medieval History | 2(2) | (4)분야 |
한국근대사 | Korean Modern History | 2(2) | (4)분야 |
서양근대사 | Western Modern History | 2(2) | (5)분야 |
동아시아근대사 | East Asian Modern History | 2(2) | (5)분야 |
20세기현대사 | History of 20th Century | 2(2) | (6)분야 |
(1)-(6)분야 중 각 분야에서 1과목 이상 이수
전공교육과정(교과내용영역)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교사를위한 한국생활사 | History of Koreans’ Everey Day Life for Teachers | 2(2) | |
역사교육에서의 동양사의 제 문제 | Topics in East Asian History for Secondary School Education | 2(2) | |
역사교육자료 분석과 활용 | Analyses and Application Exercises of History Teaching Materials | 2(2) | |
역사교육에서의 한국사의 제 문제 | Topics in Korean History for Secondary School Education | 2(2) | |
교사를 위한 동양사회사 | Methods of Teaching East Asian Social History | 2(2) | |
교사를 위한 한국교육사 | Korean Educational History for Teachers | 2(2) | |
교사를위한 서양사의 제 문제 | Topics in Western History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 2(2) | |
교사를 위한 한국대외관계사 |
History of Korean Foreign Relations for Teachers |
2(2) | |
교사를 위한 한국사상사 | Korean Intellectual History for Teachers | 2(2) | |
교사를 위한 서양사회사 | Western Social History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 2(2) | |
교사를 위한 동서문화 교류사 | History of East-West Cultural Relations for Teachers | 2(2) | |
교사를 위한 한국사회 경제사 | Korean Socioeconomic History for Teachers | 2(2) | |
교사를 위한 미국사 | American History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 2(2) | |
교사를 위한 문화유산 이해 | Understanding of Cultural Heritage for Teachers | 2(2) |
교과목 해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에서 학생으로 하여금 역사가로서의 경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문으로서의 역사를 이해하도록 하고, 역사적 사실에서 현대적 의미를 찾고 역사적 사고를 기르는 일에 역사적 지식을 목적인 동시에 수단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것에 교육목표를 둔다. |
역사교재연구 및 지도법 | 역사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교재연구와 강의실에서 교수법의 특수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강의하며, 최근의 연구내용을 수렴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내용과 지도법 등을 체계적으로 강의하는 것이다. 연표, 역사부도, 시청각자료 이용 등 특수자료 이용법 등에서 타학과 차별되는 점을 유의하도록 한다. |
역사 논리 및 논술 | 역사자료에 대한 교사의 이해·분석 능력을 끌어 올림으로써, 학생들의 글쓰기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돕는다. |
역사학개론 | 역사학의 성립과정과 사관 및 시대구분론 등을 고찰하여 역사교사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하여 준다. |
한국사상ㆍ문화사 | 한국인 의식구조의 중핵을 이루는 사상과 문화의 원형을 살피고, 이를 정치사 및 생활사와 연계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끈다. |
한국고대사 | 고대국가의 형성과정과 전개, 통일과정과 체제 정비 등 고대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중세사회 전환의 계기성을 찾는다. |
사학사 | 역사 및 문화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그 밑바탕을 이루었던 역사인식의 내용과 변화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국중세사 | 한국중세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에 대한 종합적 검토를 통하여 중세사회의 구조와 성격, 변화상을 연구한다. |
한국근대사 | 한국 근대사회의 성립과정과 근대사에 관한 제문제를 사회발전사와 국제적 시각에서 검토하여 체계적 인식을 갖도록 한다. |
서양근대사 | 서양 근대의 형성과 발전을 이해함으로써, 근대사회의 특성과 세계화와 지구화에 대한 안목을 갖추어, 근대사 교육에 요구되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유도한다. |
동아시아근대사 | 한국 근대사를 이해하는 큰 틀로써 동아시아 근대사를 이해하여, 역사교사로서의 기본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
20세기현대사 | 현대사회의 형성과 특성, 시대상황을 이해함으로써 현재 한국사회가 직면한 제문제를 설명할 수 있는 역사적 기본소양을 배양한다. |
교사를 위한 한국생활사 | 한국 전통사회의 의/식/주 및 문화생활의 실상을 고찰하여 이를 역사교육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현실감 있는 역사의식을 갖도록 한다. |
역사교육에서의 동양사의 제 문제 | 맑스주의의 시각에서 살펴본 중국사의 새로운 자료, 한국역사연구의 근황과 일본사의 새로운 인식 속에서 중국, 한국, 일본역사를 비교 검토하여 교사로서 동양사에 대한 폭넓은 인식을 갖도록 한다. |
역사교육 자료 분석과 활용 | 교사의 역사교육 자료에 대한 분석 능력을 높이는 동시에, 학생들의 이해수준을 끌어 올릴 수 있는 다양한 자료 활용 방안을 마련해 본다. |
역사교육에서의 한국사의 제 문제 | 한국사의 주요한 쟁점을 선별하여 집중적으로 강의, 연구 토의한다. 정치사, 경제사, 사회사, 문화사 등의 제문제를 쟁점화 하면서 구체적 사실을 분석하여 전 한국사의 이해체계를 얻도록 하여 이를 현장의 역사교육에 적용할 능력을 갖도록 한다. |
동양사회사 교수법 | 중국을 중심으로 한 사회발전단계를 원시무리와 혈연공사(公社), 모계씨족사회, 부계씨족사회 그리고 물질생활과 원시문화발전사, 최근의 맑스/엥겔스의 무산계급의 변증유물주의의 사회사상 등을 살펴 나가면서 중국사회전체를 정리하여 중국사 학습지도에 임하도록 한다. |
교사를 위한 한국교육사 | 한국문화사 가운데 교육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남다른 점이 있다. 유교문화권안의 한국역사에서 교육 부문에 정치적/경제적 관심이 투영되고 있는 의미를 특수사 차원에서 분석할 필요가 있고, 더욱이 교육구조의 역사내용을 교훈적으로 수용할 것을 강의내용으로 수렴하고자 한다. |
교사를 위한 서양사의 제문세 | 서양 역사의 문제들 가운데서 중등학교 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주제들을 골라 강의한다. 특히 선진지역인 서유럽과 미국의 역사를 중심으로 다룬다. |
교사를 위한 한국대외관계사 | 일국사적 시각을 넘어 한국사를 중심으로 중국 및 일본, 동남아시아, 서양과의 만남이 어떻게 전개되었는가를 이해한다. |
교사를 위한 한국사상사 | 한국사에서 사상의 창조와 발전, 외래사상의 수용과 토착화 과정을 계기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한국사상사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갖도록 하며 이를 한국사 학습지도에 반영토록 한다. |
서양사회사 교수법 | 유럽과 아메리카의 역사에서 사회적, 문화적인 요인들의 발전과정을 추적하고, 중등학교 교육에 적용시킬 방법을 찾는다. |
교사를 위한 동서문화교류사 | 선사시대 중동/유럽/인도와 중국 문화를 비교검토하며, 역사시대 인도불교와 중국 전통사상인 도교와 유교의 관계를 찾아본다. 과학과 건축 등의 상호 교류사를 고찰하여 역사학습지도에서 국제적 시각을 갖고 임하도록 한다. |
교사를 위한 한국사회경제사 | 한국사의 경제적 제요소(토지, 조세, 산업 등)와 이와 연계하여 형성된 사회적 요소(신분, 가족, 향촌 조직 등)를 종합적이고 유기적인 시각으로 검토하여 한국사 학습지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한다. |
교사를 위한 미국사 | 미국의 역사를 문화사적 측면에서 분석하면서 한국과의 관계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한-미 관계사에 역점을 둔다. |
교사를 위한 문화유산 이해 | 유구한 우리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가치 등을 내재하고 있는 역사문화유산을 이해하고 이를 보존하기 위한 노력을 살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