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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 02-450-3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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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ATION : 산학협동관 60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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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PAGE :
교육목표
사회 전반에 디지털 기술이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관련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 교육의 수요와 활용이 각급 학교교육 뿐 아니라 기업교육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인공지능 관련 기술을 적용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운영할 수 있는 전문 소양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AI를 포함하여 빅데이터, VR/AR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그러한 디지털 기술을 교육현장에 접목시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새로운 융합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는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본 프로그램의 초점이 있다.
AI융합교육전공은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 초·중·고 교사, 또는 각 급 학교의 교육 행정가, 고등교육기관, 평생교육기관에서 직·간접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는 자, 학원 종사자, 기업교육 담당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육 전문가와 해당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 예비 전문가들을 주요 대상으로 한다. AI융합교육전공은 AI 관련 기술 기반 지식과 사고를 함양함으로써, 기존 업무에 AI 관련 기술을 창의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AI융합교육전공에서 다루는 관련 핵심 기술은 ‘AI 프로그램 개발’, ‘빅데이터 기술’, ‘실감 미디어 기술’이며, 이러한 기술을 융합적으로 교육현장에 활용하도록 3가지 분야의 기술 활용 교육을 실시한다. 학습자의 6C, 창의성(Creativity),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융합역량(Convergence), 개념적 지식(Conceptual Knowledge), 인성(Character) 함양을 위해 다음 특성화 전략을 추진한다.
- 유연한 학점 체제를 통해 수업의 전문성 향상
- 역량 교육을 위한 최첨단 실습형 교과 개설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Hybrid Learning 형태의 수업 운영
- 3개 분야 AI 관련 기술을 교육현장에 적용한 졸업 포트폴리오 개발
교수소개
직급 | 교수명 | 세부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전공분야 | 담당과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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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 박종효 | 교육과학관 127호 | 02-450-0425 | jonghyop@konkuk.ac.kr | 교육심리 | 소셜분석과 인포그래픽 | |
교수 | 홍진곤 | 교육과학관 206호 | 02-450-4142 | dion@konkuk.ac.kr | 수학교육 | 수학‧과학교과 AI 활용 교육 | |
교수 | 진석언 | 교육과학관 309호 | 02-450-4132 | jins@konkuk.ac.kr | 영재교육 | 인공지능과 융합교육의 이해 | |
교수 | 이현숙 | 상허연구관 505호 | 02-450-4148 | hyunsyi@konkuk.ac.kr | 교육측정통계 | 빅데이터분석을 활용한 교육문제 해결 | |
교수 | 김학수 | 신공학관 1007호 | 02-450-3499 | nlpdrkim@konkuk.ac.kr | 자연어처리 | 데이터마이닝의 교육적활용 | |
조교수 | 김종훈 | 새천년관 901호 | 02-450-3804 | ilovetem@konkuk.ac.kr | 교육과정 | 미래교육과 뉴미디어 | |
조교수 | 김현정 | 법학관 304호 | 02-450-3931 | nygirl@konkuk.ac.kr | 컴퓨터공학 | 피지컬 컴퓨팅과 AI교육 | |
조교수 | 오경선 | 법학관 304호 | 02-450-3938 | skyal@konkuk.ac.kr | 컴퓨터교육 | VR/AR콘텐츠 활용 교육 | |
조교수 | 오미자 | 경영관 432호 | 02-450-0473 | skyomj@konkuk.ac.kr | 컴퓨터교육 | AI활용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
조교수 | 남영옥 | 경영관 542호 | 02-450-0473 | n052@konkuk.ac.kr | 교육공학 | 캡스톤 디자인 수업설계 | |
조교수 | 박수미 | 경영관 432호 | 02-450-0473 | earth2000@konkuk.ac.kr | 교육학 | AI융합교육동향연구 |
교육과정 전공로드맵 열람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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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과 융합교육의 이해 | Understanding of AI and Convergence Education | 2(2) | |
미래교육과 뉴미디어 | Future Education and New Media | 2(2) | |
AI활용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AI-integrated Educational Methods and Educational Technology | 2(2) | |
AI융합교육설계 | Educational Design for AI Convergence Education | 2(2) | |
교육용 프로그래밍 기초 | Basic of Educational Programming | 2(2) | |
AI융합교육동향연구 | Research Methodes and Trends in AI Convergence Education | 2(2) | |
프로그래밍언어의 교육적활용 | Educational Use of Programming Language | 2(2) | |
피지컬 컴퓨팅과 AI교육 | Physical Computing and AI Education | 2(2) | |
데이터과학의 이해 (자료구조와알고리즘) |
Understanding of Data Science | 2(2) | |
머신러닝과 딥러닝 | Machine Learning and Deep Learning | 2(2) | |
데이터마이닝의 교육적활용 | Educational Application of Data Mining | 2(2) | |
빅데이터분석을 활용한 교육문제 해결 | Educational Problem solving whit Big Data Analytics | 2(2) | |
소셜분석과 인포그래픽 | Social Analytics and Infographics | 2(2) | |
수학‧과학교과 AI 활용 교육 |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Using AI | 2(2) | |
인문‧사회교과 AI 활용 교육 | Humanities and Social Studies Education Using AI | 2(2) | |
예체능교과 AI 활용 교육 | Art and Physical Studies Education Using AI | 2(2) | |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실습Ⅰ | Practices of Produing Realistic Contents Ⅰ | 2(2) | |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실습Ⅱ | Practices of Produing Realistic Contents Ⅱ | 2(2) | |
VR/AR콘텐츠 활용 교육 | Education with Uesing VR/AR Contents | 2(2) | |
교육용 멀티미디어 | Educational Multimedia | 2(2) | |
캡스톤 디자인 수업설계 (AI활용교육프로그램설계) |
Class Design with Capstone | 2(2) | |
AI활용 교육프로그램 개발 | Developing Education Programs with AI | 2(2) | |
교과연계 AI활용 교육의 실제 | Practices of AI Education of Integrated Subjects | 2(2) |
교과목 해설
인공지능과 융합교육의 이해 | AI 시대에 맞는 교수-학습 및 평가 제도의 변화 등 교육 시스템의 전반의 변화에 대한 개념적 지식과 AI 관련 기술의 윤리적 과제를 탐구함으로써 인성 역량을 함양한다. |
미래교육과 뉴미디어 | 시뮬레이션, 게임 등 실감형 인터페이스에 대한 개념적 지식과 뉴미디어를 활용한 미래교육의 방향과 윤리적 과제를 탐구함으로써 인성 역량을 함양한다. |
AI활용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개념적 지식과 AI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교육 현장에 적용가능한 AI활용 교수전략을 탐구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한다 |
AI융합교육설계 | 다양한 AI융합 교육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고 AI융합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에 관한 개념적 지식을 통해 교수설계 전반적인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융합역량을 함양한다 |
교육용 프로그래밍 기초 | 스크래치, 엔트리 등 교육용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개념적 지식과 프로그래밍을 수행하는 능력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을 수행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를 함양한다. |
AI융합교육동향연구 | 국내외 AI융합교육과 관련된 개념적 지식과 활용 사례 및 동향, AI활용 교육의 발전적인 미래에 대한 명암을 탐색‧논의함으로써 인성 역량을 함양한다. |
프로그래밍언어의 교육적활용 |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의 기본 개념 및 이론을 기존 교과에 접목할 수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을 함양한다. |
피지컬 컴퓨팅과 AI교육 | 언플러그드 활동과 시뮬레이션, 실습 등을 통해 인공지능 이론,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등)을 학습하고 하드웨어의 이해와 하드웨어에 포함되는 각종 센서, 통신 장치들을 연구함으로써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한다. |
머신러닝과 딥러닝 |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개념을 이해하고, CNN, GAN 등의 최신의 인공지능 신경망 모델과 인공지능 체험 사이트를 통해 이미지와 음성 패턴 인식을 학습함으로서 컴퓨팅적 사고력을 함양한다. |
데이터과학의 이해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
데이터과학 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주어진 문제의 분석, 자료구조의 설계, 알고리즘 개발, 구현 기술 등의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를 함양한다. |
데이터마이닝의 교육적활용 | 교육과정에서 생성되는 여러 종류의 데이터 중 비정형 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를 이끌어 내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데이터 분석의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고, 실습을 통해 학습한 기법들을 활용함으로써 융합역량을 배양한다. |
빅데이터분석을 활용한 교육문제 해결 |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계 이론과 방법을 고찰하고 교육적 맥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정제하고 처리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고, 교육적 상황에 맞게 활용함으로써 융합역량을 배양한다. |
소셜분석과 인포그래픽 | 사회구조이론을 바탕으로 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인간의 사회적 관계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시각화하기 위한 인포그래픽을 개발함으로써 융합역량을 배양한다. |
수학‧과학교과 AI 활용 교육 | AI융합기술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과학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아이디어 설계, 구현 등을 진행함으로써 창의성을 함양한다. |
인문‧사회교과 AI 활용 교육 | AI융합기술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문‧사회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기술에 대한 아이디어 설계, 구현 등을 진행함으로써 창의성을 함양한다. |
예체능교과 AI 활용 교육 | AI융합기술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체능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기술에 대한 아이디어 설계, 구현 등을 진행함으로써 창의성을 함양한다. |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실습Ⅰ | 360도 카메라 촬영으로 홍보영상,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미디어에서 활용되는 AR/VR 영상을 기획한다. 이를 위해 360도 영상을 위한 기획 단계, 시나리오작성, 시퀀스 전개 방법 등 컴퓨팅 사고와 창의성을 함양한다. |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실습Ⅱ(추가) | 360도 카메라 촬영으로 홍보영상,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미디어에서 활용되는 AR/VR 영상을 촬영, 편집, 제작함으로써 컴퓨팅 사고와 창의성을 함양한다. |
VR/AR콘텐츠 활용 교육 | Unity 엔진 및 프로그래밍을 통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VR/AR 콘텐츠(웹툰, 캐릭터 등)를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현장 적용 융합역량을 함양한다. |
교육용 멀티미디어 | AI 교육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개발해 보고 실습을 통해 작동해 보는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현장 적용 융합역량을 함양한다. |
캡스톤 디자인 수업설계 (AI활용 교육프로그램 설계) |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졸업 포트폴리오를 개발하도록 한다. 개인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실용적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계획함으로써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융합역량을 함양한다. |
AI활용 교육프로그램 개발 |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졸업 포트폴리오를 심화하도록 한다. 개인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실용적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완성함으로써 AI 프로그램에 대한 컴퓨팅적 사고와 창의성을 함양한다. |
교과연계 AI활용 교육의 실제 | 융복합 교육과정 속 AI의 활용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현장 적용을 위한 융합역량을 함양하고,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함으로써 창의성을 배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