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L : 02-450-3822
-
LOCATION : 체육관 111호
-
HOMEPAGE : http://kupe.konkuk.ac.kr
교육목표
본 전공은 체육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체계적 교육의 장을 제공하여, 수준 높은 전문 체육 교육인의 육성 및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체육교수능력의 개발과 증진을 위한 체육교과교육 교과내용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둘째, 이론과 실기가 통합된 탐구중심적 수업방식을 채택한다. 셋째, 체육교사들의 연구 및 수업능력 강화를 위하여 현장중심적 교육사례를 활용하는 사례중심교육과 자신의 수업활동을 연구하고 개선하는 현장개선연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교수소개
직급 | 교수명 | 세부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
교수 | 김원중 | 실내체육관 112호 | 450-3830 | wjkim@konkuk.ac.kr | |
교수 | 임기원 | 실내체육관 105호 | 450-3827 | exercise@konkuk.ac.kr | |
교수 | 허영진 | 실내체육관 106호 | 450-3766 | yjhur@konkuk.ac.kr | |
교수 | 권택용 | |
실내체육관 115호 | 450-0458 | dragonty@konkuk.ac.kr |
교수 | 최영래 | 실내체육관 103호 | 450-3829 | ch1082@konkuk.ac.kr | |
부교수 | 박경석 | 실내체육관 104호 | 450-0474 | kaung202@konkuk.ac.kr |
교육과정 전공로드맵 열람
교과교육영역(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체육교육론 | Theory and Practice in Physical Education | 2(2) |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Teaching Skills in Physical Education | 2(2) | |
체육논리및논술 | Logic and Writing in Physical Education | 2(2) |
기본이수과목(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운동학습 및 심리 | Motor Learning and Sport Psychology | 2(2) | |
운동역학 | Sport Biomechanics | 2(2) | |
운동생리학 | Exercise Physiology | 2(2) | |
체육측정 및 평가 | Measurement and Evaluation | 2(2) | |
운동실기 | Sports Skills Teaching | 2(2) | |
스포츠사회학 | Sport Sociology | 2(2) | |
체육사·철학 | Sport History and Philosophy | 2(2) | |
건강교육 | Health Education | 2(2) | |
무용교육 | Dance Education | 2(2) | |
특수체육 | Adapted Physical Education | 2(2) | |
여가레크리에이션 | Leisure & Recreation | 2(2) |
전공교육과정(교과내용영역)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스포츠경영학 | sport Management | 2(2) | |
체육학연구법 | Research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 2(2) | |
건강운동영양학 | Health and Exercise Nutrition | 2(2) | |
스포츠 분석교육론 | Sports Performance Analysis Education | 2(2) | |
운동처방교육론 | Exercise Therapy Education | 2(2) | |
체육진로교육 | Career Development in Physical | 2(2) | |
체육교육과정 | Curriculum in Physical Education | 2(2) |
교과목 해설
체육교육론 | 체육을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그것을 현장에서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살펴본다.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체육수업의 효과적 진행과 반성적 연구를 위한 다양한 수업 기술과 탐구 방법들을 이해하고 실행한다. |
체육논리및논술 | 체육에 관련된 다양한 측면들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그것을 논리적 글쓰기로 드러낼 수 있는 표현능력을 함양한다. |
운동학습 및 심리 | 스포츠 기술의 개발과 기록을 갱신하는 데는 체력적인 요소도 중요하겠지만 신체의 심리적인 면을 지배하고 있는 정신적인 면과 심리적인 개발로 스포츠 과학의 첨단을 이루는 데 목표를 둔다. |
운동역학 | 체육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각 운동 종목의 동작 원리와 방법을 분석하여 동작의 효율성 및 운동 기술의 특성을 역학적 측면에서 분석 연구한다. |
운동생리학 | 체육현장에서 운동생리학의 적용을 어떻게 과학적으로 하느냐의 문제를 연구한다. |
체육측정 및 평가 | 체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하여 체육의 전 분야에 걸쳐 개개의 사상을 수량적으로 측정·평가한다. |
운동실기 | 각종 스포츠 종목의 운동 기능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제반 원리들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지도 능력을 함양한다. |
스포츠사회학 | 스포츠사회학의 이론적 배경과 사회체육의 실제 및 문제점을 분석 연구한다. |
체육사·철학 | 인간역사에 걸쳐 나타난 체육활동의 발전모습을 시대적으로 살펴보고 그것에 드러난 철학적 측면의 의미들을 이해한다. |
건강교육 | 현대사회의 필수적 요소인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들을 습득하고 그것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
무용교육 | 무용이 갖는 교육적 차원을 이해하며 그것을 학교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목적과 방법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실천적 내용들을 학습한다. |
특수체육 | 지체부자유아, 정신박약아 및 부적응아를 위한 체육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여가 레크리에이션 | 레크리에이션의 이론 및 실기 충실을 기하여 일선 지도자의 자질을 육성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 |
스포츠경영학 | 스포츠 경영에 관한 기본 지식과 이론을 이해하여 스포츠 조직과 학교체육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체육학연구법 | 체육의 연구분야의 세계적 동향과 과학적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건강운동영양학 | 스포츠과학의 일환으로서 성장과 발육 또는 운동시에 필요한 영양을 분석하여 경기력 향상을 위해 에너지 대사, 음식물 섭취 형태에 따른 변화 등을 연구한다. |
스포츠 분석 교육론 | 학교체육 현장에서 적용되어지는 각 운동기술의 동작원리와 방법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규명하고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분석방법을 연구한다. |
운동처방교육론 | 현대 사회에 있어서 필요한 올바른 운동과 비만, 성인병 등의 예방과 더불어 치료에 필요한 운동요법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요구되는 방법 등을 익힌다. |
체육진로교육 | 경제성장으로 인한 체육활동 참여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스포츠 환경은 한층 복잡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에 체육 전문 인력이 많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직업을 세분화하고 체육에 지원, 보급, 연구하는 체육활동을 배양하며 체육에 상담심리적인 능력을 접목시켜 체육의 고급인력육성과 분석기술, 예언의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체육교육과정 | 교육부 교육과정, 체육교과서, 체육지도서 등 문서화된 형태의 교육과정 자료들의 내용을 파악하며, 체육교육과정을 현장에서 개발하고 적용하는가의 과정을 연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