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L : 02-450-3922
-
전공사무실 : 산학협동관 607호
-
HOMEPAGE :
교육목표
유아교육 전공은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발전 및 유아교육·보육 현장의 개선을 선도하는 유아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영유아 발달 및 영유아 교육·보육과정, 교수-학습, 기관운영, 유아교육사상, 유아교육·보육제도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 교육·보육 현장에서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룬다.
교수소개
직급 | 교수명 | 세부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
주임교수 | 박수경 | 사범대 124 | 450-0454 | parksk@konkuk.ac.kr | |
교수 | 이지현 | 사범대 110 | 450-3843 | jhlk@konkuk.ac.kr | |
교수 | 조덕주 | 사범대 207호 | 450-3145 | chodj@konkuk.ac.kr | |
교수 | 진석언 | 사범대 309호 | 450-4132 | jins@konkuk.ac.kr | |
외래교수 | 김도란 | 산학 607호 | 450-3922 | drkim060@konkuk.ac.kr | |
외래교수 | 손서영 | 산학 607호 | 450-3922 | hon75@konkuk.ac.kr | |
외래교수 | 이경연 | 산학 607호 | 450-3922 | yjuu22@hanmail.net | |
외래교수 | 임경령 | 산학 607호 | 450-3922 | tultuli7@konkuk.ac.kr | |
겸임교수 | 장영훈 | 산학 607호 | 450-3922 | hoon3482@nate.com |
교육과정 전공로드맵 열람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아동발달론 | Child Development | 2(2) | |
언어지도 | Language Arts | 2(2) | |
유아교육연구방법 | Research Metho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2) |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Observation and Assessment for Young Children | 2(2) | |
유아문제행동지도 | Guiding Young Children with Behavioral Problem | 2(2) | |
유아교육과정연구 |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2(2) | |
유아수학교육 |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2) | |
부모교육론 | Parent Education | 2(2) | |
놀이이론과 교육 | Theories of Play and Education | 2(2) | |
특수아통합교육 | Mainstreaming of Exceptional Children | 2(2) | |
유아교육론 |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2) | |
유아사회교육 |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2) | |
유아창의성개발 | Developing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 2(2) | |
유아교육사조연구 | History and Principle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2(2) | |
유아과학교육 |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2) | |
유아문학교육 | Literature and Young Children | 2(2) | |
유아조형교육 | Visual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2) | |
유아음악교육 |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2) | |
유아교사연구 |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 2(2) | |
유아교육기관행정 및 경영관리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2) | |
영유아복지연구 | Studies in Child Welfare | 2(2) | |
영유아영양 및 건강관리 | Nutrition and Health Care for Young Children | 2(2) | |
가족상담 | Family Therapy | 2(2) |
교과목 해설
아동발달론 | 인간발달의 원리 및 이론을 알아보고 영ㆍ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발달의 특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
언어지도 | 언어발달의 이론들을 비교·검토하고 유아의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과정을 살펴보며, 이를 토대로 하는 바람직한 언어교육방법을 모색한다. |
유아교육연구 방법 | 유아교육연구의 일반적 이론과 방법을 익히고 연구문제에 적절한 연구의 실제를 탐색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유아의 행동을 관찰, 평가함으로써 개별 유아의 요구와 특성에 맞게 지도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기른다. |
유아문제행동 지도 | 유아들이 가정과 교육기관에서 흔히 나타내는 문제행동의 특성을 유형별로 살펴보고 문제행동의 원인과 적절한 지도방법을 다룬다. |
유아교육 과정연구 | 유아교육의 제반 이론을 토대로 하여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탐색한다. |
유아수학교육 | 인지발달 이론들을 토대로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및 수학적 사고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수학교육방법을 모색한다. |
부모교육론 | 부모·가족관계가 영유아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영유아의 바람직한 발달을 돕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방법에 대하여 탐구한다. |
놀이이론과 교육 | 유아교육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핵심적인 교수학습방법인 놀이에 대한 가치를 알아보고 놀이의 이론과 더불어 각 발달영역과 놀이의 관계, 지도방법을 알아본다. |
특수아 통합교육 |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갖고 있거나 특별한 관심이 요구되는 유아들을 위한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전반적인 교육내용 및 방법을 다루며, 장애를 지닌 유아를 위한 통합교육의 교육적 의의, 효과적인 교수방법, 교실운영, 교사의 역할 등 교육의 실제에 관해 탐색한다. |
유아교육론 | 유아발달 및 학습의 특성과 유아교육 기관의 환경, 교사의 역할, 교육영역별 지도 등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요소들을 다룬다. |
유아사회교육 | 사회·정서발달의 이론들을 비교·검토하고 유아의 사회적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성에 대하여 논의하며 사회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수방법을 탐색한다. |
유아창의성 개발 | 인간의 창의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연구하며, 창의성 개발 훈련 등을 통해 유아들이 좀 더 창의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탐구한다. |
유아교육사조 연구 |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철학적·사상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유아교육을 철학적으로 이해하고 보다 나은 유아교육의 이념을 확립하는 데 기초가 되는 지식 및 능력을 학생들에게 부여한다. |
유아과학교육 | 유아들로 하여금 자연 및 주변의 현상에 호기심을 갖도록 돕고 과학의 기본 원리를 교수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유아문학교육 | 유아교육에서 가장 유용하게 활용되는 문학의 장르별 특성과 유아문학의 역사 등의 이론적 측면, 그림책을 고르는 기준 및 그림책을 활용하는 방법 등에 대한 실제 교육의 측면을 살펴본다. |
유아조형교육 | 유아들의 조형 발달 단계, 조형교육의 내용, 교수방법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조형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적 측면을 다룬다. |
유아음악교육 | 유아의 발달에 적절한 음악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을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음악교육 프로그램들을 탐색한다. |
유아교사연구 |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유아교사의 자질과 자격 및 역할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유아교사 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
유아교육기관 행정 및 경영관리 | 유아교육기관의 설립과 운영에 관련된 행정과 원리, 실제를 다룬다. 특히, 효과적인 인적·물적 자원의 경영에 초점을 둔다. |
영유아복지연구 | 영유아복지는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시급한 대처가 요구되는 분야이다. 영유아를 위한 사회복지의 내용과 방향,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탐구한다. |
영유아영양 및 건강관리 | 급속한 발달이 진행되는 영유아기의 영양과 이에 따른 건강관리에 대하여 살펴본다. |
가족상담 | 가족의 개인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