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L : 02-450-3922
-
LOCATION : 산학협동관 607호
-
HOMEPAGE :
교육목표
본 전공은 미래의 지식정보사회를 이끌어 갈 아동 및 청소년들을 창의적인 인재로 교육시키는데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유능한 영재교육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영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영재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영재교육 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전문성을 높인다. 둘째, 영재교육의 발전된 이론과 실제를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교육을 제공한다. 셋째, 영재교육을 선도하는 전문가로서의 투철한 사명감을 함양하고 교육현장의 문제를 개선하는데 요구되는 다양한 학문적․사회적․문화적 경험을 제공한다.
교수소개
직급 | 교수명 | 세부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
교수 | 진석언 | 교육과학관 309호 | 450-4132 | jins@konkuk.ac.kr |
교육과정 전공로드맵 열람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 영문표기 | 학점(시간) | 비고 |
---|---|---|---|
창의성교육론 | Introduction to Creativity Education | 2(2) | |
영재교육개론 | Introduction to Gifted Education | 2(2) | |
창의성과 영재교육 | Creativity and Gifted Education | 2(2) | |
인지과학과 교육 | Cognitive Sciences and Education | 2(2) | |
ICT기반 창의성교육 | ICT-Based Education for Creativity | 2(2) | |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 | Teaching Thinking Skills | 2(2) | |
영재의 판별 및 평가 | Identification and Evaluation of Gifted Children | 2(2) | |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 Interventions for Gifted Children | 2(2) | |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 Counseling Gifted Children | 2(2) | |
특수영재교육 | Twice-Exceptional Gifted Children | 2(2) | |
선진 외국의 영재교육 | Gifted Education in Other Countries | 2(2) | |
창의성교육세미나 | Seminar in Creativity Education | 2(2) | |
영재교육세미나 | Seminar in Gifted Education | 2(2) | |
창의성및영재교육연구방법Ⅰ | Research Methods in Creativity and Gifted Education Ⅰ | 2(2) | |
창의성및영재교육연구방법Ⅱ | Research Methods in Creativity and Gifted Education Ⅱ | 2(2) | |
영재교육실습Ⅰ | Practicum in Gifted Education Ⅰ | 2(2) | |
영재교육실습Ⅱ | Practicum in Gifted Education Ⅱ | 2(2) |
교과목 해설
창의성교육론 |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해 개관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창의성교육을 위한 설천방안을 살펴본다. |
영재교육개론 | 영재의 정의, 영재교육의 범위, 영재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을 포함하여 영재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
창의성과 영재교육 | 창의성 및 창의성이론이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영재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창의성 교육방법을 탐색해본다. |
인지과학과 교육 | 뇌과학 등 인지과학 분야의 최신 지식들을 확인하고, 인지과학적 발전이 일반학생들과 영재학생들의 이해 및 교육방법에 있어서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
ICT기반 창의성교육 | 21세기 ICT의 발전이 가져다주는 교육환경의 변화가 일반학생과 영재학생들의 창의성 교육을 위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ICT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사고력향상을 위한 교수법 |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길러주어야 할 다양한 사고능력들을 살펴보고, 학생들의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방법들을 탐색해본다. |
영재의 판별 및 평가 | 영재의 판별과 관련된 이론과 함께 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측정도구 및 절차들을 살펴보고, 영재학생 및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본다. |
영재교육 프로그램개발 | 영재학생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영재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절차와 기법을 살펴본다. |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 영재학생들이 갖는 독특한 심리적 문제들을 살펴보고, 영재학생들을 위한 상담과 진로지도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기술, 방법, 구체적 사례들을 탐색해본다. |
특수영재교육 | 소외계층 영재, 장애 영재, 미성취영재 등 영재성 이외에도 특별한 주의와 도움이 필요한 특수성을 가진 영재학생들을 살펴보고, 이들을 위한 교육방안을 확인해 본다. |
선진 외국의 영재교육 | 세계 주요 국가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재교육 현황과 그 특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영재교육과의 비교를 통해 영재교육의 나아갈 바를 탐색해본다. |
창의성교육세미나 | 최신의 창의성 및 창의성교육 이론들을 중심으로 창의성교육 관련 연구 성과들을 살펴봄으로써 창의성교육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키운다. |
영재교육세미나 | 최신의 영재교육 이론들을 중심으로 영재교육 관련 연구 성과들을 살펴봄으로써 영재교육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키운다. |
창의성및영재교육 연구방법Ⅰ | 학위과정 입문자를 위한 과정으로서 창의성교육 및 영재교육 분야에서의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초적인 통계방법 및 연구방법론을 다룬다. 연구주제를 선정하는 방법, 연구를 위해 필요한 자료들을 검색하고 수집하는 방법, 연구계획서 및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 등을 익히게 된다. |
창의성및영재교육 연구방법Ⅱ | 실제 연구에서 활용되는 고급 통계방법을 습득하며, 각자의 연구주제에 근거한 문헌연구, 자료의 수집 및 분석, 연구논문 작성 등을 수행하게 된다. 본 강좌를 통해 현장의 창의성교육 및 영재교육 연구자로서의 연구능력을 완성하게 된다. |
영재교육실습Ⅰ | 담당교수의 지도아래 영재교육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경험을 쌓는 과정이다. 영재학생을 위한 수업에 참여하여 관찰하고, 이후에는 영재학생을 위한 수업을 직접 계획해 보고 실제로 수업을 실시해 볼 수 있다. 또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한 후, 해당 프로그램을 평가, 개선하는 데에도 직접 참여하게 된다. 본 실습 경험을 통해 영재교육 현장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 전문성을 갖추게 된다. |
영재교육실습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