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학과
학과소개
본 학과는 인문학의 바탕 위에서 새로운 문화콘텐츠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1세기 신성장동력 분야인 문화콘텐츠산업은 영화, 전시,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테마파크, 문화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획 제작 마케팅 인력을 새롭게 필요로 하고 있다. 본 학과는 새로운 학문 수요에 맞춰 인문학을 중심으로 예술과 디자인, 디지털 기술, 마케팅 등 융합형 교육을 실시하고 산학협동을 통한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통해 디지털 사회 전반을 포괄하는 문화콘텐츠 분야 글로벌 문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본교에서는 이미 2006년부터 문화콘텐츠 연계전공을 4년간 운영하여 100여 명이 이수했으며, 2008년부터는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 문화콘텐츠학과를 개설 운영해 문화콘텐츠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해 왔다. 2010년 문화콘텐츠학과의 공식 설립을 계기로, 학부-석사-박사 트랙을 완비한 학과로서,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으며 특성화 학과로서의 위상을 드높이고자 교수진·교육과정·산학협력에 있어 최적의 조건을 구축했다.
- 학과사무실 위치 문과대 연구동 110호
- 전화번호 02-450-3352
- 팩스번호 02-456-0783
교육목표
‘21세기 글로벌 문화인재 양성’을 목표로 본 학과는 7가지의 구체적 교육지표를 설정하였다.
- 1인문 바탕 인문, 기술, 마케팅 융합교육
- 2탐사와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현장실습 운영
- 3분야별 겸임교수를 활용한 전문실무교육 강화
- 4멘토링시스템을 통한 개인 밀착교육 실시
- 5프로젝트 기반의 강의 수행
- 6해외연수 지원을 통한 외국어 및 글로벌마인드 체험
- 7동아리 활동을 통한 실무능력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