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학과
학과소개
문과대학 소속의 융복합 학문을 지향하는 학과로 자연과 인문의 조화를 학술적으로 배웁니다. 지리학과에서는 학술정기 답사프로그램을 통해 전국의 방방곳곳을 답사하고 체험합니다.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교수님들이 직접 담당하는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어, 전문적 진로에 도움을 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인문과 자연계열의 교차지원이 가능합니다.
- 학과사무실 위치 인문학관연구동 109호
- 전화번호 02-450-3432
- 팩스번호 02-3436-5382
학과목표
대목표
자연지리학과 인문지리학 지식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지역의 환경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국가의 발전과 현실문제 해결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양성.
소목표
- 학생의 진로를 지역발전, 글로벌환경, 지리여행 등 3개 트랙으로 구성한다.
- 한국지리 등 지역관련과목과, GIS, 지리자료분석 등 도구과목을 각 트랙의 기초과목으로 학습한다.
- 지역발전트랙은 지리학을 기초로 연구소 및 각종 공공기관으로 진출하는 학생의 로드맵을 구성되며, 지리학을 기본으로 하는 트랙이다.
- 글로벌환경트랙은 자연지리학을 중점적으로 이수하여 기상청등 자연환경분야의 기관이나 기업으로 진출을 모색한다.
- 지리여행트랙은 문화지리학과 관광지리학 등을 중심으로 하는 과목을 기초로 문화재청, 한국관광공사, 여행사 등의 활용분야로의 진출을 모색한다.
교육목표
지리학은 인간활동의 무대인 지표공간의 구조와 기능 및 변화과정을 규명하기 위한 합리적 이론추구와 자연과 인간의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구 기초 과학적 이론과 응용을 포함하는 학문이며, 자연환경과 사회•경제적 환경, 문화적 전통 등의 지속적인 상호 연관성을 통해 이루어진 인간의 생활공간 특성을 다룬다. 이에 따라 지리학은 지형, 기후, 수문 등의 자연 현상들과 도시와 산업입지 및 자연과 교통 등 사회, 경제적 현상들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