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는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의 습득과 심도 있는 이해와 연구를 통하여 우리 언어와 문학에 대한 창의적인 인식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전통을 계승·창조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민족의 얼이 담긴 우리말의 변천 과정과 구조 체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며, 언어로 표현된 한국문학의 주체적 의식과 사상이 담긴 고전, 현대의 문학작품을 감상-비평하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어국문학이 외국의 언어·문학과 갖고 있는 상호 영향 관계를 분석하여 국어국문학의 민족적 특징을 검증하고, 한국의 언어와 문학을 알리는 창의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 지향적인 교육성취와 문화창달의 기대에 부응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학의 전문적인 소양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훌륭한 교수진 확보, 각 연구별 연구활동의 강화, 교직 전문화를 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어국문학의 종합적인 특성을 최대로 활용하여 전인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는 우리 학생들이 다채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장
- 학과사무실 위치 인문학과 교수연구동 110호
- 전화번호 02-450-3324
- 팩스번호 02-2049-6320
교육목표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는 한국어 및 한국문학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이해와 연구를 기본 목표로 한다. 국어국문학의 주요 영역에 대하여 그 주체와 환경, 텍스트에 대한 폭 넓고 깊이 있는 연구 분석과 토론을 수행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정체성과 보편성을 검증하며, 국어국문학의 현실적 존재양상과 효용성을 탐구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여 선진적인 미래 문화 건설을 주도할 수 있는 창조적인 인문학 리더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