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항공공학부는 모든 산업의 근간이 되는 다양한 형태의 기계 및 항공 시스템을 기획, 설계, 제작 및 운용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두 개의 공학인증 심화프로그램(기계공학, 항공우주공학)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1학년 2학기(두 번째 등록학기)에 두 개의 심화프로그램 중에 반드시 하나를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기계공학심화프로그램에서는 자동차, 중공업, 조선/해양, 건설/플랜트, 전자 등의 다양한 산업체의 근본이 되는 학문 분야와 함께 나노, 바이오, 로봇,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 등의 새로운 학문 분야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조류에 맞추어 여러 학제가 융합된 응용 분야에 필요한 기초과학 및 응용 역학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특히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고부가 가치 신성장 동력 산업에 따른 인력 수급 환경 변화에 맞도록 동역학 및 제어, 열유체 및 에너지, 설계 및 재료, 생산 및 자동화 분야에 중점을 둔 실용적인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계공학심화프로그램은 종합적인 설계 능력의 배양을 위한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기계공학 응용 분야에서 전문 지식과 탁월한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기계공학 분야 대학원을 진학하거나 자동차, 전자, 중공업, 조선/해양, 건설/플랜트 등 산업체와 국공립 연구소 및 공기업으로 취업, 벤처 창업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국가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항공우주공학심화프로그램은 비행체(항공기, 발사체, 우주선, 인공위성 등)의 비행원리, 해석, 설계와 관련된 분야, 항공전자 및 비행제어시스템의 설계, 제작 및 성능평가, 그리고 항공우주와 IT 및 시스템 공학간의 융합 기술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21세기에는 전통적인 항공우주시스템 뿐만 아니라 차세대 무인비행체 등에서 정보통신(IT)과 인공지능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유비쿼터스 사회에 걸맞는 항공우주시스템 개발기술을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하고 실습 위주의 첨단 강의를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 항공우주비행체 연구개발회사 및 항공기 운용사, 항공전자 및 메카트로닉스 관련 회사, 자동차와 자율지능 및 IT 기술의 활용이 필요한 산업분야와 연관 연구소 등에 다양한 항공우주시스템 공학 기반의 전문분야에 진출할 수 있으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수행할 수도 있다.
- 학과사무실 위치 공과대학A동 1105호
- 전화번호 02-450-3466, 02-450-3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