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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득 커뮤니케이션(Persuasive Communication)
- 광고·PR 현상의 이해에 필요한 설득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적용하여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한 전략적 사고와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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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와 매체전략(Advertising and Media Strategy)
- 광고와 관련된 주요 매체들의 종류/성격 등에 대한 분석, 크리에이티브/수용자 성격/효율적 예산집행 등을 기준으로 광고 매체들을 평가하고, 수용자에게 효율적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기획 수립과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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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미디어와 광고(Digital Media and Advertising)
-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과 그에 따른 광고환경 변화의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그 주요 이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 및 효율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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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행동분석(Analysis on Consumer Behavior)
- 소비자 행동분석의 기초적인 내용부터 소비자 행동의 내적, 외적 영향 요인 등에 대해 소개하고 디지털 사회의 소비 행동 등 최근의 이슈들을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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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조적 광고디자인(Creative Advertising Design)
- 창조적인 광고 아이디어와 이를 구체화하는 여러 방법들을 소개하고 국내외 성공사례에 대한 분석과 토론을 통해 창조적 프로세스를 읽힘으로써 창의성의 발현과 구체화를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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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비평과 분석(Advertising Criticism and Analysis)
- 광고를 읽고 쓰기 위한 전 단계로서 광고의 의미, 표현원칙 등 광고 메시지에 대한 비평과 분석에 동원되는 이론과 방법들을 소개하고 실제 분석 사례를 제시하고 토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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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조적 카피작성(Creative Copywriting)
-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해결에 필요한 창의적인 발상법을 구체화하기 위한 과목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발상 전개, 문제해결의 과정과 발상 사례, 브레인스토밍 과정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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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홍보기획과 프리젠테이션(Planning and Presentation of Advertising and PR)
- 광고와 홍보 관련 효율적인 기획서 작성 기법을 연습하고, 이를 광고주에게 효과적으로 설득하기 위한 프리젠테이션 기법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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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광고 소비와 효과 분석(Consumption and Effects of Digital Advertising)
-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발달에 따른 광고 수용의 트랜드 변화를 소개하고 이에 적합한 효과 분석의 과학적 방법과 현장의 이슈들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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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홍보(Online PR)
- 디지털 미디어에 관련된 이론들을 기초로 이를 활용한 PR 활동에 대하여 논의하고 실습함으로써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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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기관리와 홍보(Risk Management and PR)
- 기업 및 조직을 둘러싸고 발생한 다양한 위기 상황을 대처하기 위한 기법을 소개하고 논의한다. 위기를 지각하고 위기에 대응하는 방법, 위기 극복의 다양한 시나리오 기법, 위급한 경영 상태에서 커뮤니케이션 기법 등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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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보이론과 실무(Theories and Practices of PR)
- 홍보에 관한 역사 및 홍보의 다양한 활동을 소개한다. 동시에 홍보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전문 홍보인이 되기 위한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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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보실무 전략(Strategic Approach on PR)
- 홍보실무의 실제 상황을 사례연구 중심으로 진행한다. 주로 정부기관이나 기업의 홍보활동을 사례연구를 통해 접근 분석하고, 커뮤니케이션 과정/홍보정책수립/결정과정 등을 집중 연구하여 홍보부서 및 프로그램의 효율적 관리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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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커뮤니케이션(Brand Communication)
- 현대사회에서 중요시되는 브랜드와 연관된 이미지 형성과 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제반 이론을 소개하고 그 현실 적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제공하여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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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
- 헬스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사회심리학 및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관점에서 논의하며, 개인의 건강 신념, 태도, 행동 등을 변화시키는 데 효과적인 설득 기법들을 다룬다. 이를 통해 헬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건강 및 질병 관련 이슈에 적용 가능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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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예술의 이해(Understanding Performing Arts)
- 공연예술의 정의와 분류, 역사와 발전과정, 특성과 본질 등 공연예술 전반에 대해 학습하고 연극, 무용, 오페라, 뮤지컬 등 각 공연 장르에 따른 기본 지식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공연예술 현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극장의 기본 구조와 공연시설도 포괄적으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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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출미학(Directing Aesthetics)
- 미학의 기초 지식과 이론을 연구하고 미메시스, 카타르시스, 하마르티아, 페르소나, 페르페테이아 등의 미학적 개념을 현대의 연극, 영화 등에 접목하여 분석함으로써 공연예술의 창작 원리와 연출 미학적 기법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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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기획론(Performing Arts Planning)
- 뮤지컬, 콘서트, 페스티벌, 연극, 무용, 클래식 등 공연예술의 콘셉트 설정부터 프로그래밍, 프로듀싱, 티켓 매니지먼트, 공연기획서, 협찬제안서, 투자제안서, 수익분석 등 각 기획단계에 따른 핵심요소를 이해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공연기획의 실무를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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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예술경영(Performing Arts Management)
- 예술경영의 생성과 발달, 예술경영전략, 예술마케팅, 공연예술조직운영, 공연예술의 문화산업적 가치와 특징을 파악하고 공연예술경영의 주요 이슈들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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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 비즈니스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Performing Arts Business)
- 공연비즈니스에 필요한 문화 및 미디어경제이론, 문화마케팅, 문화콘텐츠론의 주요 핵심내용을 학습하고 국내외 공연비즈니스 사례를 다양한 방식으로 짚어봄으로써 향후 국내외 공연시장에 적합한 비즈니스모델과 미래 공연비즈니스의 산업적 가능성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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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투자와 마케팅(Investment and Marketing of Performing Arts)
- 공연예술의 산업적 가치와 속성, 시장구조, 수익구조, 예산수립과 결산, 수익분석, 재무정보해석법, 스폰서십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공연제작을 위한 재원조성전략과 방법론, 관객개발전략, 보도자료 작성법, 홍보 및 마케팅전략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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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장경영과 무대기술(Theater Management and Stage Technology)
- 극장의 역사적 발전과정, 사회적 역할과 기능 등을 살펴봄으로써 극장 경영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극장의 종류와 규모, 무대시설, 관련법규 등 무대기술 및 기술행정에 대한 내용을 깊이 있게 다룸으로써 공연제작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지식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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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강현실과 홀로그램 무대장치(Augmented Reality and Hologram Stage System)
- 문화기술(CT)의 개념과 의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무대장치의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미디어 파사드, 프로젝션 맵핑, 미디어 퍼포먼스, 3D 홀로그램 무대장치, 4W 홀로그램 무대장치의 연출기법과 적용사례를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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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류 비지니스(Korean Wave Business)
- 한류의 생성과 발전과정, 킬러콘텐츠의 구성요소와 성공사례, 한류이슈 사례분석을 통해 급속도로 변화하는 한류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한류 비즈니스의 산업적 특수성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현지 한류시장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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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기획 워크숍(Workshop for Performing Arts Planning)
- 뮤지컬, 콘서트, 축제, 이벤트, 전시, 클래식, 문화예술교육 등 공연예술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아이디어 기획에서부터 시장조사, 환경분석, 프로그램 기획, 사업성 분석, 예산 수립, 피칭, 평가까지 직접 수행함으로써 공연기획 실무와 현장 기획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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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제기획의 실제(Practice of Festival Planning)
- 축제 및 이벤트의 개념, 발달과정, 의미와 기능, 구성요소와 특징, 기획과 운영단계, 미디어 전략을 연구하고 국내외 성공한 축제와 실패한 축제의 사례분석을 통해 축제 및 이벤트 기획자에게 필요한 전략적 사고와 분석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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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제와 콘텐츠(Festival and Contents)
- 축제의 기원, 발달과정, 의미와 기능, 구성요소와 특징을 학습하고 축제와 콘텐츠의 상관관계를 사학, 문화인류학, 사회학, 심리학, 문화예술학, 미디어론, 산업론 등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그 의미와 가치를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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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세미나(Seminar on Performing Arts)
- 공연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예술의 현장을 직접 체험한 후 창작자 및 기획경영자의 관점에서 이슈가 될 수 있는 사안들을 연구문제로 도출하고 연구발표 및 토론 등을 통해 심도 있게 파악, 분석하여 현실적인 대안과 결론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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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콘텐츠와크리에이티브(Digital Content and Creative)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는 기업들의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그 과 정에서 창작되는 콘텐츠 기획 의도, 제작 방식의 변화, 브랜드 홍보 효과 등에 관한 사례를 소개하고 각각의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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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경영과 PR(Corporate management & public relations)
- 조직/기업은 다양한 이해당사자와 전략적 공중으로 구성된 환경 속에 존재한다. PR은 이들 공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좋은 공중 관계성을 유지하기 위한 의도적이고 계획된 노력이다. 조직/기업은 자신의 이익뿐만 아니라 환경의 일부인 전략적 공중의 이익도 달성해야만 효과적 조직이 될 수 있다. 본 강의는 기업의 전략적 공중의 한 요소인 내부 공중과의 관계에 특히 주목하고자 한다. 기업의 내부 공중 즉, 임직원은 기업의 이해당사자와 기업을 연결하는 핵심 자산이다. 본 강의에서는 기업이라는 조직에서 조직과 전략 공중 간의 관계의 질(quality of relationships)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기업이 혁신과 위기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를 살펴본다. 임직원 커뮤니케이션(employee communication)에 대한 이론과 최근 국내외 기업에 적용한 사례를 봄으로써 조직의 효과성(corporate effectiveness)에 미치는 PR의 중요성을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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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융합콘텐츠 분석(An analysis of convergence contents)
- 최근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융합 콘텐츠의 장르별 사례를 바탕으로 학문, 기술, 기획, 제작 등 전 분야에 걸친 이종 간 융합(Convergence)의 과정과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 콘텐츠의 방향성을 모색, 전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