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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널리즘의 이해(Understanding Journalism)
- 저널리즘의 등장과 발달과정 그리고 구성 요소, 본질 및 기능 전반을 소개하고 온·오프라인 저널리즘, 디지털 기반 저널리즘의의 현재와 미래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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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저널리즘(Online Journalism)
- 새로운 저널리즘으로 떠오르고 있는 온라인 저널리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배운다. 오프라인 저널리즘과 온라인 저널리즘의 차이점과 특성 그리고 온·오프 통합의 시도에 대한 검토와 미래의 가능성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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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토저널리즘(Photojournalism)
- 미디어로서의 사진은 기록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며, 첨단 디지털 기술에 의해 컴퓨터와 결합된 사진영상의 영향력은 크게 확대되고 있다. 본 강의는 사진에 관한 기본 원칙과 이를 활용한 보도사진 촬영기법 및 사진의 현상과 인화, 디지털화의 특성과 저널리즘적 이슈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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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론과 법(Journalism and Law)
- 언론 현상에 관련된 국내외의 실정법을 토대로 하여 법률적 측면에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분석·토론한다. 이를 통해 표현 및 언론자유와 이를 통제하기 위한 갖가지 법적 규제 사이의 긴장과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지식을 갖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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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론과 윤리(Media Ethics)
- 윤리학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의 소개와 언론윤리의 다양한 이슈들을 논의한다. 나아가 디지털시대 언론윤리의 나아가야 할 방향도 같이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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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스토리텔링(Digital Storytelling)
- 비선형적 스토리텔링을 다루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웹, 모바일 미디어, 그리고 IPTV와 같은 융합미디어에서 핵심적인 콘텐츠 기술방식이다. 기술과 내러티브 방식을 동시에 이해해야 하는 교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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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활용 취재보도론(Computer-Assisted Reporting)
- 컴퓨터를 이용한 다양한 취재 기법을 소개한다. 온라인 취재기법으로는 뉴스 그룹, 이메일 검색, 인명 검색, 웹 검색엔진 활용법, 상용 데이터베이스 이용, 공공DB활용법 등을 다루며, 오프라인 취재기법으로는 엑셀, 엑세스를 활용한 데이터 구축 및 분석 기법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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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러티브 라이팅(Narrative Writing)/h4>
- 최근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문장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서술형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또 이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서술형 글쓰기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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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데이터와 저널리즘(Big Data and Journalism)
- 빅데이터에 대한 역사적, 기술적, 산업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최신 논의와 함께 이의 저널리즘에로의 실제 적용 유형과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향후 발전 가능성을 심도 깊게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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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탐사보도와 취재기법(Investigative Reporting and Technique)
- 탐사보도의 일반성과 특수성의 이해를 기초로 하여 사례별로 취재기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취재기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정보 공개법에 의한 정보 공개를 활용한 탐사보도기법 그리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탐사보도기법에 대해서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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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 미디어와 저널리즘(Social Media and Journalism)
- 소셜 미디어의 특성 그리고 소셜 미디어와 저널리즘과의 관계 나아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저널리즘 현상들을 심도 있게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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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 고객관계론(Customer Relationship Strategy of Media)
- 미디어 기업의 고객관계 유지 및 형성을 위한 관계마케팅을 다루며, 특히 상호작용적인 융합미디어에서 요구되는 커뮤니티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관계형성 전략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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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널리즘 리더십 세미나(Seminar for Journalism Leadership)
- 디지털 미디어 환경 아래서 저널리즘이 어떻게 변화해가고 있으며 추후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조망하고 그 합리적인 대응방안을 분석과 토론을 통해 도출해내는 과목으로서 저널리즘의 새로운 경향에 대한 소개와 함께 현장 경험을 토대로 한 자유로운 토론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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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출판콘텐츠 기획론(Developing Digital Contents in Publishing)
- 온라인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론을 이론적으로 그리고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시장조사기법, 환경분석기법, 구조설계, 내용설계, 네비게이션 설계, 디자인 고려사항, 유용성 평가분석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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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잡지 유통과 마케팅(Marketing of Publishing and Magazine Industry)
- 출판 및 잡지산업의 경제적 특성과 시장구조, 시장행위 및 성과를 바탕으로 각 산업의 유통과 마케팅 측면을 이해하고 이의 의미, 문제점 등을 파악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아울러 출판과 잡지를 미디어 경영의 일반이론에 비추어 그 특수성을 논하며, 실제경영과 관련된 주제들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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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픽과 디자인(Graphics and Design)
- 미디어콘텐츠 생산에 필수적인 그래픽과 디자인에 대한 기초지식을 소개함과 동시에 디지털 미디어환경에 적합한 그래픽과 디자인 새로운 경향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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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잡지산업론(Publishing and Magazine Industry)
- 출판과 잡지산업의 역사, 산업의 구조적 특성, 산업 현황, 해당산업과 타산업과의 관계 등을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해당산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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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잡지기획과 편집디자인(Planning and Editing Design in Magazine)
- 잡지 기획과 편집의 이론과 지면구성의 실제를 터득하고 제작해 봄으로써 취재, 기사작성, 편집, 제작의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아울러 편집자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디자인 이론의 습득과 실제 편집에 있어서 디자인의 적용 사례와 분석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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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이미지 편집(Digital Image Editing)
-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로 이미 일상이 된 디지털 이미지를 대상으로 한 편집을 주로 다룬다. 디지털 이미지의 특성과 이미지 편집의 개념과 편집과정, 언론 및 미디어 분야에로의 적용 및 주요 이슈 등이 주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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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잡지 세미나(Seminar on Publishing and Magazine)
- 디지털 환경 아래서의 출판과 잡지 영역이 당면하고 있는 산업적, 정책적 이슈와 과제들을 중심으로 분석, 토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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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저널리즘(Data Journalism)
- 21세기 저널리즘은 데이터를 만나 새로운 흐름을 만들고 있다. 이 과목은 데이터 기반 저널리즘 입문 과목으로, 데이터 수집, 분석, 시각화, 데이터 기반 스토리텔링 실습 등을 통해 데이터 기반 저널리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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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미디어효과론(Digital Media Effect Theory)
- 각종 미디어가 수용자 인지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통시적으로 살펴본다. 후반부에서 디지털 환경에서 미디어가 수용자인 인간에 미치는 다각적인 효과를 파악하고 미디어 연구에서 응용하는 능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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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콘텐츠 퍼블리싱(Digital Contents Publishing)
- 기존의 출판에서 새로운 유통, 생산, 공유로 확대된 디지털 콘텐츠 퍼블리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출판의 현재와 미래를 알아본다. 함께 1인 출판 및 독립출판의 개념을 차용하여 디지털퍼블리싱 콘텐츠의 편집과 제작을 진행하고, 디지털 콘텐츠 퍼블리싱에서 실제 출판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