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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통신정책(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Policy)
- 방송과 통신 정책의 철학, 규제 패러다임, 규제 장치와 기구, 관련 법령 등을 다룬다. 방송통신융합에 따른 정책기구 및 법령의 변화를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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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통신융합산업론(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Industry)
- 방송과 통신산업이 융합됨에 따라 새롭게 발달하고 있는 융합미디어 시장의 유형, 구조, 기업조직의 변화, 새로운 시장행위 및 성과 등에 대해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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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수용자(Digital Audience)
- 방송통신 융합미디어 환경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수용과정의 변화, 수용자의 특성, 수용자 문화현상, 수용자 효과측정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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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영상프로그램기획(Broadcasting Program Producing)
- 방송영상 프로그램의 기획의 기초 요소를 이해하고 실제 기획과 제작과정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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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산업과 비지니스모델(Content Industry and Business Model)
- 콘텐츠 산업의 유형을 분류하고, 개별 미디어 특성별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해서 비교 분석하는 교과목이다. 성공한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함으로써 현실감 있는 경험학습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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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 미디어론(Understanding of Web Media)
- 인터넷 기술의 발달이 사회 변화를 주도함에 따라 주류 미디어로서 부상한 웹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정치·사회·경제·문화적 차원의 다양한 변화를 사례 중심으로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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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미디어론(Understanding of Mobile Media)
- 모바일폰, PMP, 무선인터넷 단말기 등 휴대형 미디어의 증가에 따라 시간과 공간적 측면에서 미디어 이용행동에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 모바일 미디어 산업의 특성과 모바일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 메커니즘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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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 벤치마킹과 사례연구(Contents Benchmarking and Case Study)
-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사례를 발굴하고 이들 콘텐츠의 성공과 실패 요인을 분석한다. 벤치마킹 기법을 학습해서 보다 체계적인 사례 분석을 체험하는 교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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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영상 프로그램 편성론(Analysis of Broadcasting Program Schedule)
- 편성의 개념, 법적 규제, 시청률, 광고 등 방송영상 프로그램 편성의 기본 요소들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지상파 및 케이블, 위성, 종합편성 채널 등의 편성 사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각 방송의 편성 전략과 문제점 및 개선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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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연출과 실제(Video Direction)
- 영상 연출의 이론적 기초를 배우고 실습을 통해 이를 배우고 익히는 강좌로서, 영상에 대한 다양한 사고와 표현방법을 개발하고, 영상으로 사고하고 영상으로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서 생각한다. 또한 영상이 사회/문화 등과 맺는 관계를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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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문화 트렌드 분석(Analysis of Media Culture Trend)
- 디지털 기술에 따른 거시적인 문화트렌드 변화를 조망하는 교과목으로, 미디어를 둘러싼 제반 환경인 정치, 사회, 문화, 기술, 제도 등의 거시적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나타나고 있는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여러 문화 트랜드 사례를 미디어와 연관시켜 소개하고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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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영상 프로그램 분석(Analysis of Broadcasting Video Program)
- 방송영상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방송영상 프로그램에 대한 심화된 학습을 통해 방송 개론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영상 프로그램의 사전 제작, 기획, 연출, 대본 등 영상의 구성을 습득하는 과정이 강의에 포함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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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뮤니케이션 기술발달과 인간(Development of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Human)
-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사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 시대의 전개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기술 문화의 변천과정과 그 의미를 살펴본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이 인류 사회 및 인간 생활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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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 미래 전망 세미나(Seminar on Media Future Outlook)
-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디어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에 대한 메가트렌드를 조망하는 데 중점이 있다. 글로벌 차원에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도전을 진단하고, 나아가 한국 미디어 산업의 당면 현안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해결방안은 어디서 어떻게 모색 가능한지를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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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치 커뮤니케이션(Speech Communication)
- 스피치의 본질, 사전 분석 사항, 스피치 준비 절차, 스피치 실행 방식, 스피치 각론 등 스피치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다룬다. 특히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을 토대로 스피치의 원리와 실전 기법을 소개하여 이론과 실무를 조화시켜 체계화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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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진행론(Understanding of Broadcasting Progress)
- 방송의 미디어적 특성 및 방송진행의 구성요소 그리고 진행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 등에 대해 소개하고, 실제 다양한 방송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진행 내용과 형식을 모니터한다. 이를 통해 방송진행 현장에 대한 체계적이며 심도 있는 이해와 적응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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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치와 표현기법(Speech and Expressive Technique)
- 스피치의 기본 구성에 대한 이해하고 효과적인 표현 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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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퍼블릭 스피킹(Public Speaking)
- 현대사회에서 날로 강조되는 퍼블릭 스피킹의 다양한 형태와 구성요소 등을 소개하고 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방법과 실습을 병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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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치 전략과 실제(Speech Strategy)
- 스피치와 대화를 통하여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구성원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구성원이 창의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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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스피치 구성론(진행실습)(Video Speech Construction)
- 영상을 통해 이루어지는 스피치, 토론, 중재, 협상 및 회의 등 다양한 상황에서 훌륭한 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정 주제에 대한 스피치 구성과 실습을 병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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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치와 프리젠테이션(Speech and Presentation)
- 창의적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본적인 마음가짐, 소통의 주체인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등을 통해 소통의 본질에 대해 탐색한다. 아울러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방법들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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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치 특강(Special Lectures on Speech)
- 스피킹의 기본 양식과 윤리와 바른 듣기, 이와 관련된 비판적 사고를 소개한다. 설득력 있는 프리젠테이션 실습 사례 소개 및 강의를 통해 즉석토론 스피킹 기술(Extemporaneous speaking techniques)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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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융합미디어 서비스 기획론(Planning of Convergence Media Service)
- 다양한 사례의 융합미디어 서비스 기획을 위한 기초 요소를 이해하고 실제 기획과 제작과정을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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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과 미디어(Artificial Intelligence and Media)
- 본 강의는 인공지능을 미디어 세계에 융합하는 원리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최근에 인공지능이 언론, 홍보, 마케팅 등의 영역에 적용되면서 새로운 융합세계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미디어가 중심이 되는 전 영역에 인공지능을 응용하는 기법, 인지 심리학, 메타원리, 미래학으로서의 인공지능 등을 배우게 됩니다. 특히 심리학, 인지과학, 뇌과학 등 기초 학문부터 머신러닝, 딥러닝의 인공지능분야까지 공부하면서 실제 자신의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뇌과학과 인공지능의 원리를 자세하게 다루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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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의성과 혁신세미나(Creativity and Innovation Seminar)
- 창의성과 혁신은 조직의 경쟁우위 확보와 생존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창의적인 문제해결 과정인 혁신과정에 대한 고찰을 통해, 재화와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조직 등의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고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는지 알아보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