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과 미디어융합(Digital and Media Convergence)
- 디지털기술의 발달에 따른 미디어 융합, 특히 방송통신융합 현상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기술적·산업적·제도적·문화적·사회적 변화 양상 현상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해당전공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는 교과목이다.
-
- 미디어조사연구방법(Research Methodology for Media)
- 미디어 연구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질적, 양적 방법론을 다룬다. 양적 연구방법에서는 데이터 수집을 위한 설문지 작성법, 내용분석과 실험연구방법 등이, 그리고 질적 연구방법에서는 참여관찰방법, 인터뷰기법, 사례연구 등이 포함된다. 이 과목은 학위 논문을 비롯 미디어 현장의 조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연구방법과 그 수행 절차를 숙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
- 온라인 리서치와 지식활용(Online Research and Using Knowledge)
- 지식정보화 시대에서 정보가 갖는 의미는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검색, 조직, 활용할 것인가를 소개한다. 이를 통해 구체적으로 온라인리서치 시스템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지식정보자원 활용방법을 습득한다.
-
- 미디어경영론(Media Management)
- 미디어 기업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경영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교과목이다. 미디어 경영의 개념, 미디어 기업의 의사결정구조, 미디어 조직의 이해 등 미디어 경영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융합미디어 환경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경영 변수들을 다룬다.
-
- 미디어정책(Media Policy)
- 미디어를 둘러싸고 전개되는 국내외 정책의 발전과정 및 주요 동향을 소개하고 정책 이슈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시도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미디어 정책의 의미와 그 기능 및 역할을 파악하고, 미디어정책의 분석 및 현실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
- 미디어 인터페이스의 이해(Understanding Media Interface)
- 인터페이스의 발전사 등에 대한 리서치와 함께 프로토타입 만들기 등의 과정을 통해 각 인터페이스의 미래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를 구체화한다.
-
- 미디어리더십 세미나(Seminars on Media Leadership)
- 리더십에 대한 전통적인 이론과 함께 창의와 협업이 강조되는 미디어 리더십의 특성을 소개한다. 아울러 디지털화와 융합을 특징으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아래서 새롭게 요구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를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고 분석한다.
-
- 미디어콘텐츠와 법(Media Contents and Law)
- 미디어 콘텐츠와 관련법의 관계를 다룬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시대 미디어콘텐츠의 기획 및 활용과 관련된 법체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핵심 개념은 무엇인지 그리고 현장에서 당면하는 실무적 이슈들은 무엇인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
- 미디어 비즈니스모델 개발세미나(Seminar for Developing Media Business Model)
- 미디어 비즈니스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함께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분석을 시도한다. 아울러 가상의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대한 경험을 공유, 학습하게 한다.
-
- 미디어경제와 산업(Media Economy and Industry)
- 미디어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요 미디어 산업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 미디어통계와 응용(Statistical Methodology for Media)
- 미디어 연관된 사회현상을 수치로 나타낸 통계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목적으로 한다. 즉, 데이터 수집, 분석 등을 통해 통계적 원리와 기법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미디어 연구에 활용하기 위한 방법 등을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
- 미디어와 성, 폭력 그리고 스포츠(Sex, Violence and Sports in Media)
- 미디어효과 논의를 개관적으로 소개함과 아울러 핵심 논쟁 영역인 미디어와 성, 미디어와 폭력 그리고 미디어 스포츠를 대상으로 영역별 주요한 이슈들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토론한다.
-
- 미디어콘텐츠와 저작권(Media Contents and Copyright)
- 미디어콘텐츠와 저작권의 관계 및 이를 둘러싼 쟁점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저작권에 대한 이론적 논의, 미디어와 저작권의 이해, 저작권과 미디어의 쟁점, 디지털 환경 아래서의 저작권에 대한 새로운 이해 등이 주요 내용이다.
-
- 정치커뮤니케이션과 여론(Political Communications)
- 정치적 목적을 지닌 각종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현대 정치의 특징인 미디어 정치의 등장 배경 및 발달 과정, 미디어 선거와 미디어의 자세 및 여론의 형성과 변용 과정, 선전과 국내외의 정치 등을 학습한다.
-
- 논문작성 가이드 1(Guide for Academic Writing 1)
- 미디어 연구방법의 핵심 원리, 절차 및 실제 응용 과정을 소개한다. 아울러 기존논문들을 분석 비평하게 함으로써 학위(학술)논문 작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함과 함께 실질적인 논문 집필 능력을 함양한다.
-
- 논문작성 가이드 2(Guide for Academic Writing 2)
- 미디어 연구방법의 핵심 원리, 절차 및 실제 응용 과정을 점검하고, 본인의 연구 과제를 구체화하여 실제 논문으로 발전시키도록 안내하고 지도한다.
-
- 미디어 실무와 질적 분석(Qualitative Analysis on Media Practice)
- 미디어 연구 및 실무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질적 분석 방법들을 소개하고 이를 실습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참여관찰, 사례연구, 포커스그룹 인터뷰, 심층면접 등 질적 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기술과 모델형성 및 해석에 따르는 문제점들을 방법론적으로 검토한다.
-
- 디지털 미디어와 인간행동(Digital Media and Human Behavior)
- 디지털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인간행동의 변화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접근을 살펴보고, 특히 미디어 소비행동의 특성과 유형을 심층적으로 분석, 논의한다.
-
- 미디어 아트와 테크놀로지(Media Arts and Technology)
- 디지털시대가 만들어내는 변화 양상들(예: 가상현실·3D Printing·웨어러블 등 첨단 뉴미디어 테크놀로지)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소개하고 이를 초학제적으로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
- 창의와 융합 세미나(Seminar on Creativity and Conversion)
- 디지털 미디어 및 콘텐츠 산업의 특성이 창의와 융합에 있음을 주목하고, 창의와 융합에 관한 여러 논의를 다양한 시각에서 논의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자유롭게 모색한다.
-
- 미디어생태와 진화(Media Ecology & Evolution)
- 미디어 이론을 생태와 진화란 개념에서 파악하고 이 관점에서 기존 미디어 연구의 이론적 유용성을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디어를 문화와 환경이라는 새로운 생태계에 적응하고 성장하는 유기체로 보고 통시적인 시각으로 미디어변화를 비교연구한다. 나아가 디지털 생태계에서 미디어가 적응변화해가는 진화의 패러다임을 알아본다.
-
- 문화로세상읽기(A Look into the World on Cultural Prism)
- 세계화의 진전으로 기업과 기관은 물론, 개인간에도 국경을 넘는 국제 교류가 활발하게 이뤄짐에 따라 해외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문화간 의사소통이 중요해지고 있다. 국제비즈니스에서 협력의 성패는 기술력과 상품의 품질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외국인 파트너와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지능 같은 타문화 적응능력에 따라 결정된다. 이 과목은 개인 커뮤니케이션 과정 및 문화에 대한 개념적 기초와 함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다양한 문화유형 이론, 문화권별 문제해결 방식의 차이,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에 대해 학습한다.
-
- 미디어리터러시의이해1(Understanding Media Literacy 1)
- 멀티미디어 및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내기 위한 융합과 활용의 측면에서 다양한 미디어(신문 및 방송 등)에 대한 리터러시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
- 미디어리터러시의이해2(Understanding Media Literacy 2)
- 멀티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기반으로 여러 측면(교육 및 치료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적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
- 미디어 인터렉션과 콘텐츠 (Media Interaction & Contents)
-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특징 중 하나는 미디어 인터렉션과 콘텐츠 콜라보레이션 현상이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본 강의는 미디어별 콘텐츠 특징을 파악하고 각각의 미디어 환경에 맞는 콘텐츠의 기획 및 개발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