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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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마이닝개론 Introduction To Data Mining
- 현대 사회는 바야흐로 빅 데이터의 세상으로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과목인 데이터 마이닝 개론에서는 이러한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데이터 마이닝에 대한 개념을 소개한다. 또한 분류, 연관분석, 군집분석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다양한 기법들을 예제와 함께 살펴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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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City이론과실제 Concepts And Practice Of U-City
- U-City의 계획, 설계, 구축, 모니터링 및 유지관리에 관한 이론과 관련 기법의 U-Eco City 테스트베드 적용시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U-City 구축방안을 제시하며, 이를 발전시켜 향후 건설 정보통신의 융합기술에 의한 도시개발 방안의 기반을 구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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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지향기술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Imaging Systems
- 아이폰이나 구글폰, PC, 서버 등 다양한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Java와 같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서 만들어진다. 본 강의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객체지향 기술 중 분석과 설계에 중점을 두고 강의한다.수업시간에는 이론을 듣고, 실제 사례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습득하는 시간을 갖는다. 학생들은 실습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함께 풀어갈 수 있는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배우고, 문제 해결 능력을 심화시켜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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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마이닝 특론 Advanced Topitcs in Data Mining
- 데이터 마이닝과 기계학습의 기술, 원칙, 구조, 설계, 구현, 응용을 소개한다. 데이터 마이닝과 기계 학습의 시스템 예도 소개될 것이다. 구체적인 주제로는 데이터 웨어하우징, OLAP, 데이터 전처리, 언어와 시스템, 기술적 데이터 마이닝, 연관 분석, 분류와 예측, 클러스터 분석, 트렌드 등이다. 데이터 마이닝의 다양한 응용을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에서 구현하는 예도 제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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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산시스템 Distributed Systems
- 컴퓨터 시스템이 발달함에 따라 여러 대의 컴퓨터를 네트워크를 통하여 묶어서 사용하는 일들이 많아지게 된다.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면 이들 간의 통신을 어떻게 해결하느냐, 그 중에서 몇 대가 고장이 나면 어떻게 대응하느냐, 또는 같은 정보가 여러 곳에 있을 때 갱신을 어떻게 할 것이냐 등의 문제가 등장한다. 본 과목에서는 분산시스템을 마치 하나의 커다란 컴퓨터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법 등을 배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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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비쿼터스컴퓨팅 개론 Introduction to Ubiquitous Compuiting
-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정보 통신 기기를 사용하여 컴퓨팅과 통신이 가능한 세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환경울 구축하고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기술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관련 이론과 기술을 소개하고 응용 사례에 대하여 폭 넓게 살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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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과 컴퓨터 상호작용 Human Computer Interaction
- 지금까지는 IT 제품의 속도나 용량과 같은 성능이나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 제품 개발을 진행하여 왔다. 최근 에플사의 아이폰의 성공적인 출현에 따라 이러한 성능 개선 중심의 제품 개발 방식은 사용자의 요구를 극대화 시키는 사용자 중심의 개발 방식으로 급선회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하려는 노력과 이에 필요한 이론 및 기술에 대하여 공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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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네트워크 및 소셜컴퓨팅 Social Networks and Social Computing
- 소셜네트워크 및 소셜컴퓨팅 과목은 컴퓨터사이언스와 소셜미디어 또는 소셜학의 결합을 통해 소셜네크워크서비스를 분석해 보고 소셜네트워크 이슈를 다룰 수 있는 소셜 분석 이론과 계산학적 모델연구등을 강의하며, 최근 소셜네크워크 관련 다양한 주제를 강의 목표로 합니다. 세부 주제로는 SNS, Social Media, Social Relation, Social Graph, Social Analysis, Influence Model, Trust Model, Recommendation system, Community Culture, Social Platform, Crowd Sourcing, Collective Intelligence, LBS, Social Psychology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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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시스템 및 빅데이터 Information Systems and Big Data
- 이 강의에서는 정보시스템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이 과정에서 빅데이터의 정의, 빅데이터의 저장, 빅데이터의 분석,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빅데이터 관리 및 활용을 위한 플랫폼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선진 정보시스템의 모습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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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 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
- 본 강좌에서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구현하기위한 기본 프로토콜 이론과 프로그래밍 및 응용 시스템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TCP/IP 프로토콜 이론과 프로그래밍 및 인터넷 응용에서 활용되는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래밍과, 그리드 시스템, 클라우드 컴퓨팅의 네트워크 구성에 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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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보안 개론 Introduction to Internet Security
- 컴퓨터 시스템 보안에 대한 개요 및 최근 주제들을 심도 있게 다루고 익힌다. 관련 주제들은 안전한 파일 시스템, Trusted Computing Base TCB), 가상화보안, 임베디드 시스템 보안, 접근제어access control로 MAC, DAC, RBAC, Dynamic RBAC), 프로그램 보호(obfuscation, encryption, watermarking),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디지털 저작권 보호), 소프트웨어 보안 테스팅, 클라우드 프라이버시, 클라우드 인증 시스템 등에 대한 내용들을 주로 다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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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우드컴퓨팅 개론 Introduction to Cloud Computing
-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상의 서버를 통하여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기술을 포함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통하여 태블릿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휴대용 IT기기로도 손쉽게 각종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본 과목에서는 관련 기술 및 응용에 대하여 폭 넓게 공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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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컴퓨팅 개론 Introduction to Mobile Computing
- 전반적인 모바일 기술 및 모바일 서비스 구조에 대한 이해 및 iOS, 안드로이드 등 모바일 플랫폼과 모바일 컴퓨팅에 대한 기술 분석을 수행하고 SNS, LBS, 커머스 등 최신 모바일 서비스 동향과 이론을 습득하며, 애플 앱스토 등 모바일 오픈마켓(OMP) 동향을 이해하고 모바일 비즈니스 분석 및 마케팅, 소셜컴퓨팅 등에 대한 현재와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전반적인 모바일컴퓨팅 기술 습득 및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 및 분석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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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시티 Smart City
- 이 과목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과목으로, Smart City는 물리공간인 제1의 공간과 사이버공간인 제2의 공간의 연계에 의한 제3의 공간인 유비쿼터스공간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의 실현에 의한 물리적 그리고 공간적 성과를 나타내는 공간으로 정의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의 직간접적인 실제 적용 현황분석을 위하여 국내외로 구분하여, 국내의 GIS를 포함한 공간정보(공간정보연구회, 공간정보 연구원, 한국공간 정보학회), U-City, smart grid, ITS 스마트워크, 전자정부 그리고 해외의 smart city, GSDI(GeoSpatial Data Infrastructure), OGC(Open Geospatial Infrastructure)를 검토하며, 이를 기반으로 Smart City의 향후 발전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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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Software Project Management
- 점점 복잡해져가는 비즈니스와 IT 환경 속에서, IT 리더 또는 관리자들이 아주 중요한 프로젝트들을 주어진 예산과 일정을 지키면서, 사용자와 고객 그리고 다른 이해당사자들을 만족시키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복잡한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자나 IT 리더가 되기 위해,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다양한 역할, 책임 그리고 기술들을 여러 개념, 이론, 원칙, 방법론, 사례 등을 실습과 함께 배우고 익혀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