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이수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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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PBAC56291 | 컴퓨터네트워크 | 2(2) | |
공통 | PBAC56292 | 정보통신기술개론 | 2(2) | |
공통 | PBDB56293 | IT프로젝트관리 | 2(2) | |
공통 | PBAD56294 | 데이터품질관리론 | 2(2) | |
공통 | PBAD56295 | 정보시스템운영관리 | 2(2) | |
공통 | PBAD56296 | 데이터사이언스개론 | 2(2) | |
공통 | PBAC56587 | 사람과컴퓨터상호작용 | 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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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 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 컴퓨터 네트워크를 구현하기 위한 기본 프로토콜 이론과 프로그래밍 및 응용 시스템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TCP/IP 프로토콜 이론과 프로그래밍 및 인터넷 응용에서 활용되는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과, 그리드 시스템, 클라우드 컴퓨팅의 네트워크 구성에 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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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통신기술개론 INTRODUCTION TO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 네트워크 기본 이론부터 LAN/WAN/인터넷/무선통신망 등 정보통신망, 그리고 멀티미디어통신과 사물인터넷까지 정보통신 전반의 내용을 핵심만 추려 설명한다. 아울러 최신 정보통신기술과 서비스 영역인 유비쿼터스 컴퓨팅,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타 컴퓨팅 등 미래 정보통신기술과 서비스에 대해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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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프로젝트관리 IT PROJECT MANAGEMENT
- 기업이나 공공기관은 매일매일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기위한 활동 (신제품개발, 경영혁신, 연구개발, IT시스템구축, 건설관련 프로젝트 등)을 추진한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성공하기보다는 실패가 되는 경우가 많아 최근에는 프로젝트관리의 일정은 물론 고객관계, 비용 및 원가관리, 변화관리, 의사소통 위기 등의 경영의 개념까지 확대되는 프로젝트관리의 지식을 요구하고 있다. 본 강의는 프로젝트관리를 위한 포괄적이고도 종합적인 내용으로 강의하고자 한다. 본 강의는 PMP응시를 위한 필요교육시간에 이 수업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WAN/LAN 구간의 네트워크 구성에 관련된 부분과 시스코 라우터에 대한 이해 및 라우터 기본 운영법을 숙지하고 각 모듈별 연습문제 풀이를 통해 관련 지식을 숙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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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품질관리론 DATA QUALITY CONTROL AND MANAGEMENT
- 정보통신 관련 데이터의 측정 필요성, 측정 방법 등을 알아보고, 정보통신의 품질관리 향상을 위한 방안과 대안들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정보통신시스템과 정보통신 데이터의 여러 가지 사안, 표준화 방향 등을 정리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이러한 정보통신의 표준화와 품질관리는 정보통신대학원생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새로운 관점을 설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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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시스템운영관리 INFORMATION SYSTEM MANAGEMENT
- 정보시스템 인프라의 근간이 되는 정보시스템과 정보통신시스템을 국가 및 조직의 규모에 맞게 적절히 기획하고 구축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기구축된 시스템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사후관리와 운영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정보통신시스템의 기획부터 운영관리에 이르는 전과정의 요건과 사전 검토사항, 현재 부각되는 문제점 등의 여러가지 사항들을 파악하여 향후 정보시스템의 운영관리에서 나타날 수 있는 사전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또한 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서로 토의하는 과정을 통해서 넓은 사고의 기회를 갖게 하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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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사이언스개론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 속칭 빅데이터라고 불리는 데이터의 분석기술을 가르친다. 구체적으로는 수학 통계적분석기법과 머신런닝 데이터분석 알고리즘을 배우고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변환하고 시각화하는 기술을 가르친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정보통신대학원의 졸업자들을 기본적으로 데이터 처리와 분석에 대한 기본적 스킬을 갖게 될 뿐 아니라 각 전공학과에 맞는 심화된 데이터 분석 기술의 습득이 가능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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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과컴퓨터상호작용 HUMAN COMPUTER INTERACTION
- 지금까지는 IT 제품의 속도나 용량과 같은 성능이나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 제품 개발을 진행하여 왔다. 최근 애플사 아이폰의 성공적인 출현에 따라 이러한 성능개선 중심의 제품 개발방식은 사용자의 요구를 극대화시키는 사용자 중심의 개발방식으로 급선회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하려는 노력과 이에 필요한 이론 및 기술에 대하여 공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