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학교육 졸업역량은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 시점에 갖추어야 할 역량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다섯 가지로 구성된 졸업역량 중 ‘동물의 건강과 질병의 관리’나 ‘One Health 전문성’ 등은 학교의 교과과정을 통해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반면, ‘소통과 협력’, ‘연구와 학습’, ‘전문직업성’ 등의 역량은 교과과정 또는 비교과과정(교과외 활동)을 통해서 역량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졸업역량 포트폴리오는 교과과정에서 배운 내용이 아닌 비교과과정을 통해 학생이 졸업역량 중 어떤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습득했는지를 나타낼 수 있는 기록물이 될 것입니다.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은 이를 위하여 3개의 교과목 상담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CSP진로설계(예1-1), 진로탐구1(본1-2), 진로탐구2(본4-1) 교과목을 통하여 학생상담이 이루어지며, 졸업역량 포트폴리오는 매 학년별 다르게 운영되어 왔습니다.
학생간담회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교수진들의 논의에 의해 전반적인 제도 운영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요구되었습니다. 이에 보다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과제물 제출 부담을 줄이고, 작성 과정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2023년부터 포트폴리오 운영과 내용이 개편되었습니다.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은 이를 위하여 3개의 교과목 상담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CSP진로설계(예1-1), 진로탐구1(본1-2), 진로탐구2(본4-1) 교과목을 통하여 학생상담이 이루어지며, 졸업역량 포트폴리오는 매 학년별 다르게 운영되어 왔습니다.
학생간담회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교수진들의 논의에 의해 전반적인 제도 운영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요구되었습니다. 이에 보다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과제물 제출 부담을 줄이고, 작성 과정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2023년부터 포트폴리오 운영과 내용이 개편되었습니다.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의 학생상담 제도는 지금까지 아래와 같이 운영되었습니다.
[수의과대학 상담교과목 운영 제도]
- 수의과대학 평생사제동행프로그램 ‘사랑 길벗’ 2006년 구상, 2009년 체계적 구성과 운영방침 마련함
- 2011년 교육역량강화사업 지원으로 각 사회분야 선배수의사 초청, 15회 취업 특강 – 재학생의 대학생활 상담과 진로지도를 통해 취업률 향상에 기여함
- 2014년 수의예과 지정교양 과목으로 처음 개설됨 – 기존의 수의대 학생진로 설계상담 프로그램이던 ‘사랑 길벗’의 교육프로그램으로서 학생상담을 보다 체계적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고안됨, 수의대 홈페이지에 상담일지 작성할 수 있도록 1차 프로그램 운영 개발함
- 2017년부터 예과1학년 졸업역량포트폴리오 작성하여 멘토교수님께 제출 – 2016년 한국수의과대학협회에서 제안한 ‘수의학교육 졸업역량 2016’에 기반하여 건국대는 학생 포트폴리오를 세분화하여 과제물 제출하도록 운영하고 학기당 2회 학생상담 실시함
- 2019년부터 수의과대학 홈페이지에 개설된 게시판에 업로드 제출 - 건국대 신입생 대상 CSP진로탐색 교과목 개설됨. 이에 수의과대학은 더 나아가 학년이 확장되어 본1, 본4학년 교육과정에도 상담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면서 홈페이지에서 학생들의 졸업역량 포트폴리오 업로드할 수 있도록 2차 수의대 홈페이지에 개편함
- 2023년부터 졸업역량포트폴리오 운영제도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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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 수의학 분야 도서 독후감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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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
- ONE HEALTH 조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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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
- 수의사 진로조사 학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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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
-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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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
- 동물관련 봉사활동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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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6
- 동물복지 또는 수의윤리 관련 조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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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7
- 수의사의 정체성 확립(가치관)
수의학교육 핵심역량 관련 총 15편에서 8편으로 과제물 축소
본1/4 진로탐구1/2교과목 상담 학기당 2회에서 1회로 축소 (예1 CSP상담은 학기당 2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