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과대학 학장 최 양 규
‘창의중심교육’과
‘상생-소통 경영’으로
미래 선도 대학 만들자
‘건국, 세계를 이끌 녹색의 물결’이라는
슬로건 아래 건국대학교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겠습니다.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을 찾아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은 국민이 신뢰하고 구성원이 자긍심을 느끼는 최고의 수의학 교육과 연구 및 진료수행을 교육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본 대학의 교육목표는 생명존중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동물, 인간 및 환경의 건강을 수호하는 선도적 수의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글로벌 사회는 One health 개념에 따라 인간, 동물, 환경 사이는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연결된 생태계로 서로간의 연계를 통하여 모두에게 최적의 건강을 제공해야 합니다. 사람이 감염될 수 있는 전염병의 약 60% 이상이 동물로부터 유래하는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수의사는 인류의 건강을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우리 대학은 이러한 역할을 중추적으로 수행하는 역량 있는 수의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은 동물과 인류의 건강을 수호하는 수의사를 양성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기관이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국내에서 최초로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제1주기 5년 인증과 제2주기 5년 인증을 받았습니다. 우리 대학은 선도적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임상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뛰어난 소동물 및 대동물 임상역량을 갖춘 수의사를 양성하기 위해 교내 동물병원 및 교외의 대형 동물병원들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으며 이론교육과 임상실습 등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 연구역량 및 진단능력을 보유한 수의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기초, 예방 및 임상전공 연구실에서 심화실습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Pacific States University 주관으로 미국 동물병원과 동물보호소에서 매년 8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4주간의 연수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의과대학 교육의 최종목표는 One day skill을 함양한 수의사를 배출하는 것입니다.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이론교육과 전공실습을 통해 수의사 면허증을 획득하는 날부터 수의사로서 해야 할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수의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우리 대학은 전통적으로 매우 높은 수의사국가시험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졸업 후 임상, 방역, 연구, 공무원, 대학교, 산업체, 동물원, 아쿠아리움, 국제기구 등 매우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으며 각 분야에서 중추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은 21세기를 책임질 수의사를 배출해내는 유일무이한 명문 사립대학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