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 교과목영문명 | 개설 학기 |
학수 번호 |
이수 구분 |
교과목 구분 |
교과목국문해설 | 교과목영문해설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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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고전연습 | SEMINAR ON ORIENTAL CLASSICS | 1,2 | DAGA 2609 |
전공 | 이론 | 동양철학의 기본 텍스트를 선정하여 해석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동양고전의 강독을 위하여 기본적인 한문독해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동양철학의 기본적인 철학개념들의 폭넓고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한다. | Choose basic texts of eastern philosophy to try analytical approach. Upgrade reading capability for original texts and ancient chinese character for understanding basic concepts of eastern philosophy. | 3 |
제자백가철학연습 | SEMINAR ON THE 'HUNDRED SCHOOLS' | 1,2 | DAGA 22689 |
전공 | 이론 | 선진시대의 철학적 흐름을 전체적으로 조망하고 특히 제자백가의 사상적 연관성과 특징을 탐구한다. 특히 유가와 도가의 이론을 집중적으로 비교, 분석한다. | Browse the philosophical tendency of Xian-Qin period and study the relations and features with all classes of philosophers, especially the theories of Confucianism and Taoism. | 3 |
한국철학연습 | SEMINAR IN KOREAN PHILOSOPHY | 1,2 | DAGA 35596 |
전공 | 이론 | 불교철학과 성리학에 관한 문제점을 정리하여 전통적인 한국 사상의 맥락을 연구한다. 더 나아가서 유가, 불교의 사상 속에서 고유한 한국사상이 무엇인지를 고찰한다. | Study traditional Korean thoughts by arranging problems of Buddhism and Confucianism. And consider special Korean thoughts in Confucianism and Buddhism. | 3 |
신도가철학연구 | STUDY OF NEO-TAOISM | 1,2 | DAGA 22639 |
전공 | 이론 | 노자와 장자에 있어서의 도가적 사유를 개괄적으로 고찰한 후, 왕필, 곽상등의 신도가 철학자들 중에서 특정한 자료를 선정해서 강독한다. 또한 강동을 통해서, 그 시대의 전반적 사조와 도가적 사유를 비교 대조하여 그 특성을 밝힌다. | Consider thoughts of Taoism of Laozi and Zhuoangzi in a general way, and choose specific scriptures from Wangbi, Guoxiang who were philosophers of Neo-Taoism. And read them to search their features to compare the trend thought of that time with thoughts of Taoism. | 3 |
인도철학연구 | STUDY OF INDIAN PHILOSOPHY | 1,2 | DAGA 20267 |
전공 | 이론 | 인도철학 가운데 특정한 자료를 선정하여 인도철학의 전반적 사조 속에서 분석, 검토한다. 심오함, 다양함, 방대함으로 대표되는 인도의 문화와 함께 인도철학의 흐름을 이해함으로써 철학적 사유의 폭을 넓힌다. | Analyze and review the specific materials which are chosen from Indian philosophy with the background of Indian philosophy of all its aspects. Widen your philosophical thoughts through understanding of Indian philosophy with Indian culture which is represented by its profoundness, variety and wide-reanging. | 3 |
근세철학연습 | SEMINAR IN MODERN PHILOSOPHY | 1,2 | DAGA 35565 |
전공 | 이론 | 서양근세철학의 문제들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체계와 개념들을 연구하고 따라서 독일관념론 및 현대철학을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을 닦는다. | By reviewing problems of western modern philosophy, study their systems and concepts to understand German Idealism and modern philosophy. | 3 |
분석철학연습 | SEMINAR ON ANALYTIC PHILOSOPHY | 1,2 | DAGA 22624 |
전공 | 이론 | 언어철학과의 관련성 속에서 언어의 의미를 해명하고 언어가 학문 및 인간의 삶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논구한다. 언어분석과 철학적 문제해결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 Explain meanings of languages in philosophy of language and discuss the role of language which occupies our life and studies. Also research the relation between analysis of language and philosophical problem solutions. | 3 |
사회철학연습 | SEMINAR ON SOCIAL PHILOSOPHY | 1,2 | DAGA 22633 |
전공 | 이론 | 칼 포퍼와 하버마스를 중심으로 사회학, 지식사회학 및 사회철학의 관계를 연구하며 특히 사회철학에서의 메타인식론의 위치를 살펴본다. 더불어 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 등의 비판이론도 함께 살펴본다. | Study the relations between sociology, sociology of knowledge and social philosophy especially with Karl popper and Habermas. And search the position of meta-epistemology especially in social philosophy. Study critical theory of Adorno and Horkheimer. | 3 |
역사철학연습 | SEMINAR IN THE PHILOSOPHY OF HISTORY | 1,2 | DAGA 35580 |
전공 | 이론 | 아우구스티누스로부터 콜링우드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철학을 고찰한다. 특히 헤겔과 맑스의 역사철학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그들의 역사철학의 정당성 여부를 논의한다. 또한 분석적 방법의 입장에서 사변적 역사철학을 음미하는 훈련을 쌓는다. | Investigate the philosophy of history from st. Augustine to collinwood. Particularly, discuss justice of their philosophy of history by comparing Hegel with Marx. | 3 |
윤리학연습 | SEMINAR ON ETHICS | 1,2 | DAGA 22673 |
전공 | 이론 | 윤리학의 기본적인 텍스트를 선정하여 윤리학적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특히 현대 응용 윤리학을 집중적으로 분석해서 현대 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을 철학적 고찰 안에서 재검토한다. | By choosing some basic texts, study ethical problems systematically. Particularly with analyzing modern practical ethics, reexamine problems which contemporary society is faced on philosophical idea. | 3 |
현대철학연습 | SEMINAR ON CONTEMPORARY PHILOSOPHY | 1,2 | DAGA 22747 |
전공 | 이론 | 생철학, 실존철학, 철학적 인간학, 논리실증주의를 개괄적으로 연구함으로서 현대철학의 중심과제가 무엇인지를 중점적으로 탐구한다. 특히 해석학, 현상학 및 언어분석의 방법론적인 특징을 고찰함으로서 현대철학이 당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모색한다. | Search the main question of comtemporary philosophy by studying life philosophy, existential philosophy, philosophical humanics and logic positivism. And find the solution for the problems of contemporary philosophy has faced by considering methodological features of language analysis, phenomenology and hermeneutics. | 3 |
문화철학연구 | STUDY OF CULTURAL PHILOSOPHY | 1,2 | DAGA 22616 |
전공 | 이론 | 신칸트학파에 있어서 문화의 철학적 의미를 해명하고 인간과 문화의 관계를 역사철학적 입장에서 밝힌다. 더 나아가 맑스의 이론과 비판이론 등에서의 문화에 대한 담론들을 통해서 폭넓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Explain the philosophical meaning of culture in Neo-Kantians and define the relation between human-beings and culture at a position of historical philosophy. Furthermore, pursue broad understanding for cultures by discussing it with the theory of marks and critical theory. | 3 |
분석철학연구 | STUDY IN ANALYTIC PHILOSOPHY | 1,2 | DAGA 22622 |
전공 | 이론 | 현대 영미철학의 다양한 담론들을 검토하고, 논리학과 언어학의 관련 속에서 언어와 의미, 역할 등을 심층적으로 고찰한다. | Review various discussions about modern Anglo-American philosophy, and consider languages, meanings and roles in the relation between logics and linguistics. | 3 |
사회철학연구 | STUDY IN SOCIAL PHILOSOPHY | 1,2 | DAGA 22631 |
전공 | 이론 | 사회현상과 제도에 대한 기본적 질문에 대해서 사회의 구조와 기능을 고려하고 그것을 철학적 탐구 속에서 재조명한다. 특히 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 등의 비판이론을 중심으로 현대사회의 문제들을 철학적으로 분석,검토한다. | Consider and study social phenomenon and system with structure and function of society. Analyze contemporary social problems especially with critical theory of Adorno and Horkheimer. | 3 |
역사철학연구 | STUDY IN THE PHILOSOPHY OF HISTORY | 1,2 | DAGA 22658 |
전공 | 이론 | 역사의 의미와 아울러 역사의 전개과정을 철학적으로 논구하고 특히 헤겔의 역사철학을 중심으로 비판적 검토와 강독을 병행한다. | Investigate the meaning of history and its progression in philosophical way, especially centering and reading the philosophy of history of Hegel. | 3 |
윤리학연구 | STUDY IN ETHICS | 1,2 | DAGA 22669 |
전공 | 이론 | 고전윤리학과 메타윤리학의 관계를 연구하고 윤리학과 인식론 및 형이상학의 상관관계를 논구한다. 현대의 윤리학에 대한 새로운 담론들을 연구하고, 더 나아가서 응용 윤리학과 의료 윤리학 등의 접목을 통해서 학문적임과 동시에 실천적 영역으로 그 영역을 넓히고자 한다. | Study the relation between classic ethics and meta-ethics and discuss the relation between ethics, epistemology and metaphysics. Investigate new discussions about contemporary ethics and try to expand its field to practical area by grafting into others. | 3 |
인식론연구 | STUDY IN EPISTEMOLOGY | 1,2 | DAGA 22677 |
전공 | 이론 | 서양 철학사를 통해 철학의 한 영역으로서의 인식론의 경향과 문제의식을 연구한다. 또한 인식론과 메타인식론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인식론에 대한 보다 심오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 Study the tendency of Epistemology as a field of philosophy and also study critical minds through western history of philosophy. And study Epistemology more deeply by comparing it with Meta-epistemology. | 3 |
예술철학연구 | STUDY OF PHILOSOPHY OF ART | 1,2 | DAGA 22663 |
전공 | 이론 | 쉘링의 예술철학을 주 텍스트로 삼아서 예술철학의 근본문제들을 연구하며 자연과 에술 및 종교의 관계를 탐구한다. 더 나아가서 현대예술이 당면한 문제와 매체철학의 문제점을 함께 고찰한다. | Study the fundamental problems of philosophy of art and the relation between nature, art and religion with the philosophy of art of Schelling centered on. Also investigate facing problems of philosophy of art and philosophy of media. | 3 |
도가철학연습 | SEMINAR IN TAOISM | 1,2 | 전공 | 이론 | 노자의 도덕경과 장자의 사상의 비교연구를 통해서 도가철학의 전체적인 윤곽을 잡고, 그것이 어떤 현대적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심층적인 논의를 한다. 노자의 도덕경과 장자를 원전에 대한 해석 능력을 키운다. | Make outline of Taoism by comparing thoughts of Laozi and Zhuoangzi, and discuss its meaning in contemporary time. Upgrade reading capability for original texts and ancient chinese character. | 3 | |
유가철학연습 | SEMINAR IN CONFUCIANISM | 1,2 | 전공 | 이론 | 유가의 특정한 경전을 자료로 하여 유가철학의 기본개념들의 의미를 밝히며 나아가서 유가철학의 출발점을 연구한다. | Discuss the own meaning of Korean confucianism by considering it in the history of philosophy. And compare Korean thoughts with eastern thoughts as Chinese, Indian, Japanese and analyze it. | 3 | |
신유가철학연습 | SEMINAR IN NEO-CONFUCIANISM | 1,2 | 전공 | 이론 | 성리학의 특정 텍스트를 자료로 하여 원시유가와 성리학의 차이점, 성리학의 기본문제 등을 논구한다. 특히 주자철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주자의 저술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서 집중 분석한다. | Discuss basic problems of Sung confucianism and differences between primitive Confucianism and Sung Confucianism with specific texts from Sung Confucianism. Analyze one of the script from writings of Zhuzi with background of understanding about Zhuzi philosophy. | 3 | |
불가철학연습 | SEMINAR IN BUDDHISM | 1,2 | 전공 | 이론 | 인도불교로부터 시작해서, 중국불교, 한국불교 등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불교사를 통해서 불교 사상의 참된 의미를 밝힌다. 특히 우파니샤드를 중심으로 한 인도철학의 자료들 중 하나를 선정하여 철저히 분석, 검토한다. | Search real meaning of Indian Buddhism, Chinese Buddhism and Korean Buddhism by studying them systematically. Analyze and review one of Indian philosophy with Upanisad centered on. | 3 | |
한국유가철학연습 | SEMINAR IN KOREAN CONFUCIANISM | 1,2 | 전공 | 이론 | 한국의 유가철학을 철학사적으로 고찰하여 한국유가철학의 고유한 의미를 논구한다. 더불어, 중국, 인도, 일본 등의 동양적 사유와 한국적 사유를 비교 분석한다. | Discuss the own meaning of Korean confucianism by considering it in the history of philosophy. And compare Korean thoughts with eastern thoughts as Chinese, Indian, Japanese and analyze it. | 3 | |
동양고전연구 | STUDY OF ORIENTAL CLASSICS | 1,2 | 전공 | 이론 | 중국, 한국, 인도 등의 다양한 고전들 가운데 텍스트를 선정해서 철저히 분석 검토한다. 그리고 이 고전들과 아울러 동양 경전들을 살펴봄으로써, 문학과 철학이 만나는 지점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 Choose ancient texts from China, Korea, India and analyze it thoroughly. And study the point of contact of literature and philosophy by browsing eastern scriptures with those ancient texts. | 3 | |
제자백가철학연구 | STUDY IN THE 'HUNDRED SCHOOLS' | 1,2 | 전공 | 이론 | 유가, 도가, 법가, 묵가의 이론들을 검토하고 이들 사상의 차이점을 면밀히 고찰한다. 각 학파의 철학적 특징과 성격을 밝히고 그것이 동시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연구한다. | Review the theories of Confucianism, Taoism, Legalism, Mo-tzu's college and consider their differences carefully. Research philosophical features of each scholar and study their influence to that period. | 3 | |
도가철학연구 | STUDY IN THE TAOISM | 1,2 | 전공 | 이론 | 위진시대에 있어서 도가철학의 이론 전개는 어떻게 진행되었는가를 연구한다. 도가철학의 내적 연구와 함께 그것이 현대사회에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도 함께 고찰한다. 아울러 도가철학의 형이상학 측면과 윤리학적 측면을 고찰한다. | Research the way of development on Taoism in the period of Wei-Jin. Also study its meaning in our time by considering metaphysical side and ethical side. | 3 | |
유가철학연구 | STUDY OF CONFUCIANISM | 1,2 | 전공 | 이론 | 논어, 맹자를 중심으로 하여 공자의 사상을 포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유학인 원리를 규명한다. 더 나아가서 이후 유가의 사상적 뿌리로서의 공자의 사상과 그 이후의 사상 간의 차이와 유사점을 심층 분석한다. | By studying thought of confucius w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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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가철학연구 | STUDY IN NEO-CONFUCIANISM | 1,2 | 전공 | 이론 | 한국 유가철학의 흐름을 대략적으로 살펴보고, 이후 한국에서 신유가의 철학적 방향과 조류를 심층적으로 고찰한다. 이 때, 신유가 사상 중에서 핵심 텍스트를 선정해서 텍스트 분석을 한다. | Browse general ideas of Korean Confucianism, and investigate the direction and streams of Neo-Confucianism in Korea. Choose main text and analyze it. | 3 | |
한국철학연구 | STUDY IN KOREAN PHILOSOPHY | 1,2 | 전공 | 이론 | 한국철학 가운데 특정한 자료를 선정하여 강독함으로써 텍스트의 독해실력을 함양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한국철학을 전반적인 사조 속에서 분석, 검토한다. | Choose specific materials from Korean philosophy and develop ability of interpretation by reading it carefully. Analyze and review Korean philosophy. | 3 | |
한국불가철학연구 | STUDY OF KOREAN BUDDHISM | 1,2 | 전공 | 이론 | 원시불교에서 유식불교에 이르는 인도 불교와 한국 불교의 원효와 지눌의 자료를 선정하여 불가 철학의 근본 문제들을 논구한다. | Discuss fundamental problems of Buddhism by choosing materials from Wonhyo and Jinul, and from Indian Buddhism which ranges from primitive Buddhism to scholarly Buddhism. | 3 | |
한국유가철학연구 | STUDY IN KOREAN CONFUCIANISM | 1,2 | 전공 | 이론 | 기본적인 한문독해 능력을 바탕으로, 한국유가철학의 다양한 텍스트들을 비교 연구한다. 더불어, 동양철학의 기본적인 철학내념들의 폭넓은 연관관계 속에서 한국의 유가철학을 재조명한다. | Compare various texts from Korean Confucianism with background of basic ability to translate Chinese character. And review Korean Confucianism in a relation with basic philosophical concepts of eastern philosophy. | 3 | |
고중세철학연습 | SEMINAR IN ANCIENT AND MEDIEVAL PHILOSOPHY | 1,2 | 전공 | 이론 | 서양 중세철학과 기독교 사상의 핵심주제인 신앙과 이성의 문제를 고찰한다. 토마스 아퀴나스,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을 중심으로 이들의 중심텍스트를 심층분석한다. | Contemplate revelation and reason as a main topic of western medieval philosophy and christianity. And analyze main texts with ideas of Thomas Aquinas and st. Augustine. | 3 | |
문화철학연습 | SEMINAR IN CULTURAL PHILOSOPHY | 1,2 | 전공 | 이론 | 문화의 철학적 의미를 해명하고 인간과 문화의 관계를 역사철학적 입장에서 밝힌다. 문화에 대한 담론들을 통해서 폭넓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Explain the philosophical meaning of culture between human-beings and culture at a position of historical philosophy. Furthermore, pursue broad understanding for cultures by discussing it with the theory of marks and critical theory. | 3 | |
형이상학연습 | SEMINAR ON METAPHYSICS | 1,2 | 전공 | 이론 |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형이상학은 가능하며 현대학문들은 이를 필요로 하고 있는가, 필요하다면 그 가능 근거와 필요한 이유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등의 문제제기 속에서 형이상학의 문제들을 고찰해본다. | Investigate problems of Metaphysics ; what is the metaphysics? how can it be materialized? does contemporary science need it? how can it be explained ? | 3 | |
인식론연습 | SEMINAR ON EPISTHEMOLOGY | 1,2 | 전공 | 이론 | 인식이란 무엇이며 인식의 내용과 의미를 주체와 대상과의 관계에서 밝히고 인식이 인간과 자연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있어서 그 한계와 기능을 학문적 방법론에 근거해서 탐구한다. | Search what episteme is and its contents and meaning in a relation between subject and object. And study its limit and function for explaining and understanding of human and nature by methodology. | 3 | |
예술철학연습 | SEMINAR ON PHILOSOPHY OF ART | 1,2 | 전공 | 이론 | 예술철학의 근본문제들을 연구하며 자연과 예술 및 종교의 관계를 탐구한다. 더 나아가서 현대예술이 당면한 문제와 매체철학의 문제점을 함께 고찰한다. | Study the fundamental problems of philosophy of art and the relation between nature, art and religion. Also investigate facing problems of philosophy of art and philosophy of media. | 3 | |
고중세철학연구 | STUDY OF ANCIENT AND MEDIEVAL PHILOSOPHY | 1,2 | 전공 | 이론 | 아우구스티누스, 아베로에스, 아퀴나스의 사상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그리고 존재와 신 및 인간의 문제를 신앙과 이성의 관점에서 밝힌다. | Review thoughts of Augustinus, Averroes, Aquinas systematically. And solve questions about existence, God, human-beings from the view point of religion and reason. | 3 | |
근세철학연구 | STUDY IN MODERN PHILOSOPHY | 1,2 | 전공 | 이론 | 근세철학 가운데 특정한 자료를 선정하여 강독함으로써 텍스트의 독해실력을 함양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근세철학을 전반적인 사조 속에서 분석, 검토한다. | Choose specific materials from modern philosophy and develop ability of interpretation by reading it carefully. Analyze and review modern philosophy. | 3 | |
형이상학연구 | STUDY OF METAPHYSICS | 1,2 | 전공 | 이론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의 비교 검토를 통해서 고대 철학 안에서의 형이상학의 문제들을 재검토한다. 더불어 플라톤의 텍스트 중 하나를 선정하여 강독을 통해 철저하게 분석한다. | By comparing Metaphysics of Plato with Aristoteles, reexamine the problems of Metaphysics in ancient. And choose one of the texts from Plato's and analyze it thoroughly. | 3 | |
현대철학연구 | STUDY OF CONTEMPORARY PHILOSOPHY | 1,2 | 전공 | 이론 | 생철학, 실존철학, 철학적 인간학, 논리실증주의를 개괄적으로 연구함으로서 현대철학의 중심과제가 무엇인지를 중점적으로 탐구한다. 특히 해석학, 현상학 및 언어분석의 방법론적인 특징을 고찰함으로서 현대철학이 당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모색한다. | Search the main question of comtemporary philosophy by studying life philosophy, existential philosophy, philosophical humanics and logic positivism. And find the solution for the problems of contemporary philosophy has faced by considering methodological features of language analysis, phenomenology and hermeneutics. | 3 | |
철학상담과 정신분석 |
PHILOSOPHICAL COUNSELING AND PSYCHOANALYSIS | 1,2 | 전공 | 이론 | 철학 상담은 치유 주체의 능동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영혼 치료와 행복증진이라는 전통 도덕철학 원리에 충실하다. 정신분석은 무의식적 욕망과 충동에 더 주목하면서 욕망에 대한 관계를 치료에서 강조한다. 본 교과목은 철학 상담과 정신분석을 비판적으로 조우 시키면서 우리 시대에 필요한 치유 담론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Philosophical counseling is faithful to the traditional moral mechanism of healing souls and promoting happiness in that it emphasizes the activeness of the healing agent. Psychoanalysis emphasizes the relationship with respect to desire in therapy, focusing more on unconscious desires and impulses. This curriculum seeks to find an alternative to the healing discourse needed in our time while critically dealing with philosophical counseling and psychoanalysis. | 3 | |
사회심리학과 정신분석 |
SOCIAL PSYCHOLOGY AND PSYCHOANALYSIS | 1,2 | 전공 | 이론 | 사회적 장에서 벌어지는 인간의 상호작용 양상과 심리를 다루는 것이 사회심리학이다. 사회적 행동에 주목하는 심리학과 집단 무의식에 초점을 맞추는 정신분석을 비교하고 종합하면서 이를 통해 사회문제의 기저에서 작동하는 집단 심리를 이해하는 능력을 높인다. | Social psychology deals with human interaction patterns and psychology in the social field. By comparing and synthesizing psychology that focuses on social behavior and psychoanalysis that focuses on the group unconscious, it enhances the ability to understand the group psychology that operates at the base of social problems. | 3 | |
매체치유론 | MEDIA HEALING THEORY | 1,2 | 전공 | 이론 | 국내에 매체 치료(문학, 미술, 연극 치료) 연구와 이론 연구는 상당한 수준이다. 하지만 매체 치료는 치료 기법 위주로 교육과 훈련을 진행하면서 인성과 주체성에 대한 철학적 논의를 치유 담론에 제대로 접목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 과목은 국내에 많이 보급된 매체 치료 유형과 이론에 대해 공부하면서 그 한계와 성과를 비판적으로 살피는 목적을 가진다. | In Korea, the level of media therapy (literature, art, theater therapy) research and theoretical research is quite high. However, media therapy has not been able to properly incorporate philosophical discussions on personality and subjectivity into the healing discourse as education and training within media therapy are conducted mainly on treatment techniques without concern for the philosophical aspects. This course aims to critically examine its limitations and achievements while studying the types and theories of media therapy that have been widely distributed in Korea. | 3 | |
역사트라우마의 이해 |
UNDERSTANDING HISTORICAL TRAUMA | 1,2 | 전공 | 이론 | 집단 트라우마는 도미니크 라카프라 개념으로, 역사적 사건의 결과로 민족, 국가, 지역, 계층 간에 나타나는 병리적 감정, 사회 갈등, 고통을 말한다. 본 과목은 한국인의 집단 심리와 역사적 고통을 유발하는 집단 트라우마를 분석하면서 식민지배와 분단이 남긴 상처들을 치유하는 방안을 모색하려는 시도이다. | Group trauma is a concept originating with Dominique Lacapra, which refers to pathological feelings, social conflict, and suffering that appear between peoples, countries, regions, and classes as a result of historical events. This course is an attempt to find ways to heal the wounds left by colonization and division while analyzing the group psychology of Koreans and the group trauma that is the cause of much historical pain. | 3 | |
세계화시대공동체 | COMMUNITY IN THE ERA OF GLOBALIZATION | 1,2 | 전공 | 이론 | 자본이 주도하는 세계화 시대에 전통적 공동체나 공동체의 내부적, 외부적 관계는 위상과 역할이 달라진다. 사회전환기에 바람직한 공동체 모델은 무엇인지 기존 공동체 논의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새로운 공동체적 관계를 모색하는 것이 과목의 목적이다. | In the era of capital-led globalization, the status and role of traditional communities and internal and external relationships of communities are different. The purpose of the curriculum is to seek a new community relationship while critically reviewing the existing community discussions on what is a desirable community model in the social transition period. | 3 | |
사회병리의이해 | UNDERSTANDING SOCIAL PATHOLOGY | 1,2 | 전공 | 이론 | 이 과목은 철학적 정신분석 관점에서 집단 병리 현상을 이해하면서 사회 치유의 원리를 모색하는 과목이다. 개인 치료에 머물던 정신분석 담론을 윤리와 정치 담론으로 확장한 최근 사회정신분석 논의들에 기대어 한국사회의 집단 병리 현상들을 분석하면서 공동체성 회복을 모색한다. | This curriculum explores the mechanisms of social healing while understanding group pathology from the perspective of philosophical psychoanalysis. Relying on recent discussions of social psychoanalysis, which extended psychoanalytic discourse from individual therapy to ethics and political discourse, we seek to recover community by analyzing group pathologies in Korean society. | 3 | |
동서양인성론연구 | STUDY ON THE PERSONALITY THEORY OF EAST AND WEST | 1,2 | 전공 | 이론 | 본 과목은 동서양 철학사 안에서 제시된 인성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유형별로 나눈 후 유사한 인성론을 각 사상을 하나로 묶어 양자를 비교 분석하고자 개설하였다. 철학자들이 어떤 방식의 인성 계발과 함양을 주장하였는지 검토하고, 그것이 갖는 현대적 의미와 적용 방법에 대하여 토론을 함으로써 인성론을 심화시키려고 한다. | This course was established to compare and analyze two different types of philosophical thoughts, explore the philosophers who presented the various theories on personality in the history of Eastern and Western philosophy, and lastly group similar personality theories into a singular theory. We try to deepen the theory of personality by examining what kind of personality development and cultivation philosophers insisted on and discussing its modern meaning and application method. | 3 | |
중국철학과 인성교육연구 |
STUDY ON CHINESE PHILOSOPHY AND PERSONALITY EDUCATION | 1,2 | 전공 | 이론 | 본 과목은 중국철학 가운데 인성교육과 관련된 사상을 고찰하고 그것이 현대사회에 있어서 인성계발과 인성함양 측면에서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유가 철학의 윤리 사상과 수양론은 인성함양과 실현을 핵심으로 하는데, 이 점을 오늘날 인성교육과 연계하여 다룰 것이다. 도가철학의 순박한 자연성의 회복이 갖는 인성교육적 의미도 조명하고자 한다. | This course examines the thoughts related to personality education among Chinese philosophy, and what implications it can give in terms of personality development and character cultivation in modern society. The ethical ideology and discipline of Confucian philosophy centers on character cultivation and realization, and this point will be dealt with in connection with today's personality education. We also want to illuminate the meaning of personality education connoted within the concept of restoration of the pure nature in the context of Taoist philosophy. | 3 | |
한국철학과 인성교육연구 |
STUDY ON KOREAN PHILOSOPHY AND PERSONALITY EDUCATION | 1,2 | 전공 | 이론 | 본 교과목은 한국철학의 전개 과정에서 주축을 이루었던 한국 성리학과 한국실학을 중심으로 인성교육의 의의를 분석하고자 개설하였다. 성리학뿐 아니라 한국 실학을 집대성한 다산 정약용이 성리학을 비판하면서 제시한 인성이론을 인성교육 내용으로 발전적으로 종합하는 것이 목적이다. | This course was established to analyze the significance of personality education, focusing on Korean Neo-Confucianism(Sung Confucianism) and Korean Realist School of Confucianism(Silhak), which played a major role in the development of Korean philosophy. The purpose is to develop and synthesize personality theory as the content of personality education presented by Dasan Jeong Yak-yong, who compiled not only Sung Confucianism but also Korean Silhak, criticizing Sung Confucianism. | 3 | |
불교철학과 인성교육연구 |
STUDY ON BUDDHIST PHILOSOPHY AND PERSONALITY EDUCATION | 1,2 | 전공 | 이론 | 본 교과목은 불교철학의 불성론에 초점을 맞춰 그 이론체계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고자 개설하였다. 원시불교의 핵심 개념 뿐 아니라 선불교 이론이 갖는 인성 교육적 의미를 고찰할 것이다. 불교 철학을 통해 인성교육에 대한 일반적 논의를 현대적 관점에서 새롭게 볼 수 있게 하려는 의의도 있다. | This course was opened to examine the development process of the theoretical system, focusing on Buddhist philosophy(theory of Buddha-nature). We will examine not only the core concepts of primitive Buddhism, but also the meaning of character education of Zen Buddhism theory. The curriculum also holds significance in that it is an attempt to provide a fresh modern perspective with respect to general discussion about personality education through the philosophical tenets of Buddhism. | 3 | |
디제라티시대의 인성 |
PERSONALITY IN THE ERA OF THE DIGERATI | 1,2 | 전공 | 이론 | 디제라티는 정보화시대의 엘리트로 제3의 문화를 창조하고 사회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권력을 갖춘 새로운 권력층이다. 디제라티 시대 인간성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살펴보면서 인성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고, 인간학과 리더십은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지 배우는 과목이다. | The digerati are the elite of the Information Age, creating a third culture and exerting social influence, therefore creating a new power class. This curriculum seeks to learn how to understand personality and how to develop anthropology and leadership while looking at various theories about humanity in the era of the digerati. | 3 | |
인공지능과 로봇시대의인성 |
ARTIFICIAL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OF THE ROBOT ERA | 1,2 | 전공 | 이론 |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한 로봇은 한편으로 우리의 삶을 편하게 해주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을 대체하기도 한다. 로봇을 인간에 준하는 존재로 보아야 하나? 인공지능을 토대로 한 로봇에게 어떤 형이상학적 위상을 부여할 것인지, 그들이 우리 세상에 합류함으로써 발생하는 사회 문제가 무엇인지도 탐구한다. | Robots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make our lives easier on the one hand, while replacing humans on the other. Should we see robots as human equivalents? It explores what metaphysical status will be given to robots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what social problems arise when they join our world. | 3 | |
포스트휴머니즘과 인성 |
POSTHUMANISM AND PERSONALITY | 1,2 | 전공 | 이론 | 정보통신 기술, 바이오 공학, 인지과학, 로봇산업 등 첨단 테크롤로지가 인간능력을 대체하고 생명개념을 바꾸면서 인간의 모습을 새롭게 만들고 있다. 앞으로 전통적 생과 사, 질병과 건강 개념이 완전히 바뀌면서 인간과 기계의 경계가 모호한 시대가 올 것이다. 본 과목은 포스트휴머니즘이 파생시킨 인성 논의와 미래 인류의 삶에 대해 생각해보는 과목이다. | Cutting-edge technologies such a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biotechnology, cognitive science, and robotics are replacing human abilities and changing the concept of life, transforming humanity. In the future, as the traditional concepts of life, death, disease, and health are completely changed, an era in which the boundaries between humans and machines are blurred will arrive. This curriculum is a subject that discusses and thinks about personality derived from post-humanism and future life of humanity. | 3 | |
인공지능의이해 | UNDERSTANDING OF AI | 1,2 | 전공 | 이론 | 인공지능 발전 속도가 가속화되면서 전통적인 인간 본성과 직업이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되고 있다. 본 강의는 인공지능에 대한 과학적 물음과 그것을 둘러싼 철학적 물음을 결합하면서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해 미래사회를 대비할지 모색하는 목적을 갖는다. | As the pace of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accelerates, traditional human natures and jobs are replaced by artificial intelligence. This lecture aims to explore how to use artificial intelligence to prepare for the future society by combining scientific questions about artificial intelligence with philosophical questions surrounding it. | 3 | |
환경과생태 | ENVIRONMENT AND ECOLOGY | 1,2 | 전공 | 이론 | 급격한 기후변화와 환경파괴로 인해 우리가 사는 지구 자체에 심각한 위기와 재앙이 닥치고 인류가 멸절할 수 있다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 본 강의는 생태 철학 관점에서 환경문제의 본질을 이해하면서 상생의 원리와 방법을 초학제적으로 모색하는 시도이다. | A consensus is spreading that acute climate change and environmental destruction could bring serious crises and disasters to our planet itself, and that humanity could be extinct. This lecture is an attempt to interdisciplinarily explore the principles and methods of win-win while understanding the nature of environmental problems from the perspective of ecological philosophy. | 3 | |
두뇌와마음 | BRAIN AND MIND | 1,2 | 전공 | 이론 | 첨단 뇌 과학은 인간의 마음과 감정은 물론 그간 심리적 문제로 인식되던 정신 건강문제들을 신경생리학 메커니즘으로 설명한다. 본 강의는 뇌 과학의 최신 성과를 배우면서 전통적인 마음 이론을 보완할 수 있는 이론적 실천적 대안을 비판적으로 종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Advanced brain science explains the human mind and emotions as well as mental health problems that have been recognized as psychological problems with neurophysiological mechanisms.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critically synthesize theoretical and practical alternatives that can complement the traditional mind theory while learning the latest achievements in brain science. | 3 | |
생명이란무엇인가 | WHAT IS LIFE? | 1,2 | 전공 | 이론 | 생명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대립하는데 현대에 발달한 분자생물학, 유전공학 등은 생명에 대한 이해를 넘어 생명 활동 자체에 과학을 개입시키려고 한다. 본 강의는 생명에 대한 여러 학문의 논의와 이론적 성과를 종합적으로 배우면서 생명윤리의 방향을 찾는 과목이다. | Various definitions of life are in conflict. Modern molecular biology, genetic engineering, etc., are trying to intervene science in life activities beyond the simple understanding of life. This lecture curriculum seeks to find the direction of bioethics while comprehensively learning the discussions and theoretical achievements of several salient studies on life. | 3 | |
정신의학과철학 | PSYCHIATRY AND PHILOSOPHY | 1,2 | 전공 | 이론 | 정신의학은 인간이 경험하는 정신적 갈등과 고통을 의학적 담론으로 분석하고 치료하는 실증적 학문이다. 본 강의는 정신의학과 로고테라피, 실존주의, 철학 치료 등의 관계를 모색하기 위해 철학과 정신의학의 쟁점을 비교분석하면서 종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Psychiatry is an empirical study that analyzes and treats mental conflict and pain experienced by humans through medical discourse. This lecture aims to compare and analyze the issues between philosophy and psychiatry in order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iatry, logo therapy, existentialism, and philosophical therapy. | 3 | |
통계와한국사회 | STATISTICS AND KOREA SOCIETY | 1,2 | 전공 | 이론 | 통계를 통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진단하면서 우리 사회의 현주소를 이해하는 안목을 키운다. 통계는 사회적 현실을 객관적으로 지표화해주기에 오늘날 가장 많이 활용되는 수단이다. 거시적 사회담론과 통계 방법론을 연관 지어 이해하면서 우리 사회를 입체적으로 살피는 것이 수업의 목표이다. | By diagnosing various problems in our society through statistics, we develop an eye in understanding the current state of our society. Statistics are the most used tool today because they objectively index social reality. The goal of the class is to examine our society three-dimensionally while understanding the linkage between macroscopic social discourse and statistical methodology. | 3 | |
미래학 | FUTUROLOGY | 1,2 | 전공 | 이론 | 사회 전환기의 성격과 변화를 제대로 규명하면서, 우리가 사는 세상이 어떻게 발전하고, 어떤 미래로 나아갈지 탐색하는 과목이다. 미래학에 대한 개괄과 논점, 미래학의 학문적 유용성과 제반 이론을 배운다. | This course explores how the world and future in which we live will transform as we properly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and changes of the social transition period. Students will learn about futurism and its theories and controversies as well as its academic usefulness and various theories of futurology. | 3 | |
꿈분석집단상담 실습 |
DREAM ANALYSIS GROUP COUNSELING PRACTICE | 1,2 | 전공 | 이론+실습 | 꿈 분석은 내담자의 저항과 회피를 무화시키면서 자연스럽게 심층 무의식에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수강생들이 내담자와 분석가 역할을 맡아 각자의 꿈을 실제 발표하고, 집단 상담 형태로 분석하면서 정신분석학의 핵심 방법론인 자유 연상의 기술을 익힐 수 있다. | Dream analysis has the advantage of being able to naturally approach the deep unconscious while negating the client's resistance and avoidance. Students take on the roles of clients and analysts, present their dreams in reality, and analyze them in the form of group counseling, allowing them to learn the skills of free association: the core methodology of psychoanalysis. | 3 | |
상담실습1 | CONSULTATION PRACTICE 1 | 1,2 | 전공 | 이론+실습 | 본 과목은 기초 실습과목으로 건국대학교 학생상담 센터 상담과정 수련이 주 내용이다. 철학과에 개설될 <상담 실습 1>을 듣는 학생들이 일주에 한두 번 직접 학생상담센터에서 진행하는 상담과정에 인턴으로 참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면서 상담의 실제를 경험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This course is a basic training course, and the main content consists of training in the counseling course at the Konkuk University Student Counseling Center. Students who ta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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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실습2 | CONSULTATION PRACTICE 2 | 1,2 | 전공 | 이론+실습 | 상담 실습 1을 마친 학생들 중에서 추가 실습을 원하는 학생들은 외부 기관이나 대중적 상담과정에 참여해 심화된 상담 실습을 하도록 한다. 이 과정을 나중에 학회 자격증과 연계시켜 일정 시간 이상의 상담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수강생들에게 상담 사례를 공유하고, 슈퍼비전하면서 상담의 노하우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 Among the students who have completed Counseling Practice 1, students who want additional practice are made to participate in external organizations or public counseling courses to practice in-depth counseling. This process is later naturally linked to academic qualifications to naturally induce participation in counseling for a certain amount of time or longer. In addition, during class, students can share counseling cases, and help them acquire counseling insider knowledge while supervising.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