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DT 특수문제 (3)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관련된 산업 및 경영 분야에서의 최신의 이슈와 사례들, 그리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소개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기본적인 지식들과 더불어, 시의에 맞게 혹은 이슈화 되고 있는 주제에 대한 경영 이론과 사례들을 학습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경영과학 (3)
- 기업 경영에 있어서, 여러 가지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계량적 방법에 대한 이론을 습득한다. 선형계획법, 수송문제, 정수계획법 등 확정적인 문제들과 의사결정이론, 대기행렬이론, 시뮬레이션 등 확률적인 문제들로 구분하여 학습한다. 확률적 문제에 속한 주제를 익히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확률통계 지식이 요구된다. 학습한 이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 및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는 연습을 병행한다.
-
- 경영분석 (3)
- 경영자와 증권투자자 및 분석가, 금융기관 및 신용평가기관 등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기업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합리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도출함에 목적이 있다. 기업경영분석의 이론/기법을 살펴본 다음, 실제 적용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사례분석을 다룬다.
-
- 경영정보시스템 (3)
- 정보시스템의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 하에 디지털 및 데이터 기술의 발전 추이를 논의하고 이들의 기업경영에 대한 영향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또한 기업 내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효율적인 정보의 분석, 저장, 제공을 포함하는 경영정보의 정리 및 활용을 위한 정보시스템에 관한 이론과 컴퓨터로 분석된 경영정보시스템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
- 경영통계 (2)
- 경영데이터 분석도구 및 통계학의 기본이론을 소개하고 MBA 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고급계량분석기법의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통계분석에 필요한 기초이론인 데이터 요약, 확률분석, 표본추출법, 가설검정 등을 이해하고, 스프레드시트나 통계프로그램등 계산도구를 사용한 데이터 수집, 정리, 분석하는 과정을 연습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해 적절한 분석방식을 적용,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
- 경제학 (2)
- 시장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 현재의 경기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경기상황에 대한 합리적 추론을 하는 능력, 정부의 경제정책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관한 생산적인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더 구체적으로는, 소비자와 기업의 의사결정방식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의 작동원리를 논할 것이고, 국내총생산, 실업, 인플레와 같은 거시지표의 주기적 변화인 경기변동을 살펴보고 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경제성장의 문제도 다룬다. 국제무역 및 국제금융에 대한 기본적 이론, 정부의 산업정책, 노동시장정책, 금융시장정책 등에 대해서도 다룬다.
-
- 고용관계 (3)
- 기업과 근로자의 경제행위와 노동시장의 구조와 특성을 연구한다. 고용관계 관련 이론 및 현실적 문제점, 근로시간 단축, 생산성과 임금, 실업문제, 고용서비스, 직업능력개발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서 학습한다.
-
- 고용정책특강 (3)
- 고용정책의 주요 이슈들을 발굴하고 그 중 현안이 되고 있는 특정 이슈를 중심으로 집중적인 이해와 분석을 도모한다. 특히 해당 분야의 전문가 특강을 통해 고용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해서 논의한다.
-
- 관리회계 (3)
- 기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대두되는 경영관리문제를 적절히 해결해 나가기 위한 관리회계정보의 창출과 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제조업 및 서비스업에서 원가정보가 어떻게 산출되는지 알아보고, 둘째, 관리회계의 기본개념과 관리회계정보를 이용한 경영관리 의사결정 기법을 살펴본다. 셋째, 조직의 분권화와 관련된 책임회계제도와 성과평가시스템에 대한 제반 개념 및 사례를 고찰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성과평가 및 기업의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 글로벌 기업환경과 윤리 (3)
-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글로벌 기업환경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이처럼 급변하는 환경에서 기업의 지속 가능한 글로벌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는 진정한 경영인의 기본 소양과 자질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환경의 구성 요소들과 이들의 속성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인 경영에 관한 다양한 주제들을 학습한다. 수업은 수강생들이 주도하는 Current Topic 토론과 강의, 사례분석 및 팀프로젝트 수행 및 발표로 구성된다.
-
- 글로벌 문화와 미술의 이해 (3)
- 한 단체나 기업을 경영하고 이끌어가는 리더들에게는 글로벌 트렌드를 파악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각 분야에서 시시각각 발전하는 테크놀로지를 수용하고 선도하기 위해서는 인류의 역사, 사상과 문화의 흐름을 이해하는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 시대정신, 즉 에피스테메의 요구를 이해하고, 이를 적절하게 반영하기 위한 가장 흥미롭고 빠른 길 중의 하나는 시각문화인 미술을 통해 글로벌 문화의 현재 좌표를 확인하는 것이다.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회화, 조각, 건축 등 서양미술의 역사를 통해 글로벌 문화의 역사와 배경을 살펴본다. 명품브랜드의 기원, 광고의 전략 등에 녹아있는 미술과 경영의 접점을 통해 인문학적 역사와 시대정신을 파악하는 눈을 기른다.
-
- 글로벌인사 (3)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는 유럽공동체(EU)의 탄생과 같은 사회 및 정치적 변화가 어떻게 인적자원관리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이해하고, 기업의 해외진출 과정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인적자원관리 이슈를 도출하며, 특히 해외주재원을 위한 선발, 준비, 평가, 보상, 재배치 단계에서 직면하게 되는 주요 상황에 대해서 학습하게 된다.
-
- 글로벌전략 (3)
- 다국적기업이 직면한 전략적, 조직적 이슈에 대해 학습하고 경험한다. 핵심 질문은 “기업이 어떻게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할 것인가”로 이에 대해 고민한다. 구체적으로, 기업은 왜 해외로 나가는지, 산업글로벌화 정도에 따른 기업의 전략이 어떠한지, 글로벌 환경에서 기업의 경쟁우위 원천은 무엇인지, 기업이 어떻게 국경을 초월한 전략적 제휴를 하는지, 해외 자회사의 잠재적인 역할은 무엇인지, 기업은 어떻게 최적의 글로벌 조직구조 및 시스템을 디자인하는지, 기업은 본사와 해외 자회사 간, 그리고 해외 자회사 간 어떻게 조정하고 통합하는지 등을 학습하게 된다.
-
- 기업가적리더십 (3)
- 기업 운영에 있어서 필요한 기술 및 기술 개발을 포함하여 경영진 리더십의 이론과 원칙의 적용에 중점을 둔다. 새로운 관리자의 핵심 비즈니스 리더십 이론과 기술을 배우고, 리더십 기술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토론한다.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주도적으로 비판적 사고 능력을 적용해야 하는 문제 해결 상황을 제시해야 하며, 이를 통해 기업에서 필요한 리더십에 대해 이해하고 실행하는 역량을 키운다.
-
- 기업경영리스크관리 (1.5)
- 기업경영 전반에 대한 리스크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론(리스크 종류별 측정 방법 등)과 다양한 사례분석 및 기타 자료를 기반으로 '리스크 관리 시스템 개발 구축'을 위한 리스크 평가지표 및 자가진단 도구 개발, 그리고 리스크 예방 및 대응 매뉴얼 작성방법 학습을 통해 실무응용역량을 증진시킨다.
-
- 기초회계 (2)
- 기업경영을 위해 필요한 회계의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주식회사는 외부 투자자와 채권자 등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해 기업의 재무정보를 재무제표를 통해 공시하고 있다. 재무제표에 공시되고 있는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에 대한 계정과목을 이해한다. 특히, 자산, 부채 및 자본을 어떻게 인식, 측정, 분류, 평가 및 보고하는지를 학습한다. 또 수익과 비용의 인식시점과 인식방법과 함께 자본에 대해서는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의 계정과목을 학습한다.
-
- 노사관계 (3)
- 노사갈등 구조를 이해하고 노사화합의 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노사협상의 제도적 장치인 단체교섭의 이론 및 현실을 연구 및 토론한다. 전반적인 노사관계 분야의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현실문제를 연구하여 전문가적 역량을 향상시킨다.
-
- 데이터기반의사결정 (3)
- 기업경영과 관리과정에서 데이터를 이용한 개인이나 그룹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기술/방법과 이론들을 이해하고, 의사결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수업의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의사결정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데이터 관리 및 분석 기법들을 실습한다.
-
- 데이터사이언스 (3)
-
데이터분석 심화과목으로서 빅데이터 분석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데이터분석 방법을 공부하고 각각의 분석방법의 원리를 이해 함으로써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어떠한 분석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아본다. 또한 고객정보와 관련되어 기업 내에서 보고되는 분석결과가 어떠한 분석방법에 의해 얻어졌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그러한 분석결과가 분석목적을 위해 적합하게 적용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선수과목인 데이터애널리틱스 과목 수강 후 이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
- 데이터애널리틱스 ( 구 . 데이터프로그래밍 )(3)
- 최근에는 기업에서 고객에 대한 정보와 외적 정보를 결합시켜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 빅데이터분석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분석의 목적을 제대로 이루기 위해서는 각각의 분석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합한 데이터를 적합한 방법으로 분석해야 한다. 빅데이터분석의 여러 방법 중에서 특히 시각화를 통한 분석과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분석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분석을 위한 파이선 기초를 수업하며, 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데이터사이언스 과목에서 분석 알고리즘 수업 후 바로 분석을 수행한다.
* 데이터분석에 대한 기초과목으로 데이터사이언스 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선수과목이다.
-
- 디자인씽킹과 BizDevOps(3)
- Design Thinking은 고객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바꿔 나가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BizDevOps는 개발과 운영의 사일로를 제거하고, 개발과 운영 그리고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통합 운영하기 위한 베스트 프렉티스 프레임워크이다. 강의에서 다루는 Design Thinking과 BizDevOps는 주력 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의 제품 & 공정 & 비즈니스 모델 혁신 프로세스에 적용되는 혁신도구이다. 이러한 혁신 도구의 실행을 통해 Digital Transformation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혁신 프로세스를 구현하게 된다. 이러한 혁신 프로세스의 실행 과정과 관련된 혁신경영(ISO 56000 표준 혁신경영 영역) 이슈, 이들 프로세스와 주력 산업 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과의 관련성을 강의, 토론 및 팀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한다.
-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3)
-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이뤄지고 있는, 제조업 등 주력 산업의 변화와 관련된, Digital Transformation의 개념, Digital Transformation을 이끌어가는 주요 기술을 확인하고, 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하는 새로운 혁신 패턴 및 혁신 프로세스와 관련 혁신 경영(ISO 56000 표준 혁신경영 영역) 이슈와 방법론을 학습한다. 특히 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하는 기술변화로 가능해진 제품 혹은 서비스가 줄 수 있는 고객 가치를 파악한다.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의 지속적인 탐색을 통해 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하기 위한 혁신경영전략, 신혁신 프로세스 도구 개발 및 확산에 관련한 혁신경영 이슈와 방법론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
- 리더십 · 코칭 (3)
-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리더십의 유형과 특성, 역할과 기능 및 자질 등의 내용을 다루며 개인적 혹은 집단적 차원에서 실제적인 리더십 개발 전략을 제공한다. 또한 임원 코칭 및 관리자 코칭에 관해 분석하고 논의하고 실무역량을 향상시킨다.
-
- 마케팅관리 (3)
- 마케팅 의사결정자가 통제할 수 있는 주요 변수인 제품, 가격, 유통 및 촉진 등에 대하여 마케팅활동의 계획조직, 실시 및 조정 등 관리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실제 기업사례 소개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믹스를 어떻게 조정하는가에 대해 논리적인 룰을 학습한다.
-
- 마케팅전략 (3)
- 마케팅관리의 기본적 지식을 바탕으로 시장 환경 분석과 실행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마케팅믹스 변수별(제품, 가격, 촉진, 유통)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중심으로 시장 개발과 유지에 대한 전략적 접근의 관점을 이해하고 적용방법을 습득한다.
-
- 마케팅특수문제 (3)
- 마케팅 분야의 심화된 토픽을 다룬다. 기본적인 마케팅 과정을 넘어서서, 시의에 맞게 혹은 이슈화되고 있는 마케팅 주제에 대해서, 깊이 있는 수준의 이론과 실무 적용 실행방안에 대해서 학습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
- 벤처창업과 경영전략 (3)
- 급변하는 창업환경에서 벤처경영에 필요한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벤처 성공요인들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벤처창업 및 운영에 대한 이론과 프레임워크들을 학습하고, 국내·외 스타트업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벤처기업의 창업과 성장 방법을 학습한다. 스타트업의 생애주기(창업, 성장, 회수)에 이르는 전 과정을 탐구하고, 실제 창업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사업화하는 연습을 통하여 창업의지를 높이며 기업가정신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1.5)
- 감성 지능, 리더십, 팀워크, 윤리 그리고 협상을 포함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서로 간에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역할극, 팀원들과 토론을 통해 설득 기술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중간고사/기말고사 프로젝트는 윤리 사례를 통해 추론 능력을 강화하고 맥락에 따라 의견을 형성하고 표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
- 비즈니스컨설팅 (3)
- 비즈니스 문제를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창의적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컨설팅 이론, 기법, 도구 및 가이드라인을 습득한다. 시스템적 접근, TRIZ, IPA 모델 등 다양한 모델과 최신 이슈를 통합적 관점에서 조명한다.
-
- 비즈니스협상 (3)
- 조직 내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협상 상황에 대해 살펴보고, 성공적인 협상을 위한 기본 원칙과 전략, 협상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심리적 요인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 등을 이론적으로 학습한 후 다양한 사례와 실습을 통해 이를 실제로 적용하고 연습해본다.
-
- 새롭게 보는 한국사 (3)
- 급변하는 세계사 속에서 우리 역사의 정체성을 찾는 노력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은 일은 중요하다. 과거와의 대화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많은 해결방향을 알려준다. 이에 한국사의 다양한 면을 현재의 경영학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시대별 주요 사건과 시대전환을 이끈 주요 인물의 생애와 업적 등을 새롭게 해석하고 그것이 갖는 역사적 의의를 기업경영과 연관하여 찾도록 한다. 먼저 강의교재와 자료를 통해 사례 학습 및 분석을 행하고 현장 탐방 등을 활용하여 역사 유적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 성공기업사례연구 (1.5)
- 앞서가는 기업 CEO들의 성공비법, 경영철학, 리더십, 기업경영방식 등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여 해당 기업과 CEO를 통해 기업이 처한 내·외부적 환경과 역량을 분석하고 성공적인 경영전략의 조건을 학습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기업경영에 있어 전략적사고, 전략적 대안도출, 성공적인 전략실행에 관하여 실제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
- 성과평가 · 보상 (3)
- 성과관리시스템과 종업원의 활동과 조직목표를 연계시키고, 개인보상, 팀성과, 조직성과 등의 체계적인 측정과 성과면담 등의 방법을 이해한다. 성과평가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모니터링하며, 조직 구성원을 동기부기부여하는 방안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임금구조 설계와 종업원 공헌에 대한 보상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 영화예술과 문화 (3)
- 새로운 영상미디어 환경이 대두되는 현재 시점에서 영화예술이 본래 가졌던 인문학적 통찰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그동안 잊어버렸던 문화를 바라보는 심미안을 되찾는 걸 목적으로 한다. 영화는 사회와 문화 그리고 예술의 경계를 넘나들며 인간관계를 다루기 때문에, 능동적인 영화보기와 적극적인 영화해석 그리고 새로운 사고의 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장르영화가 시대상의 반영이자 문화적 현상임을 그리고 집단무의식의 발현임을 밝히고, 그 속에서 작용하는 영화미학적 기능을 살펴본다.
-
- 운영관리 (3)
-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 생산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에 관한 의사결정문제를 소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운영 및 분석 방법을 전략, 계획, 관리의 측면에서 다룬다. 운영관리에 관한 개략적 설명과 더불어 이와 관련한 개념 및 분석기법들을 소개하고,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과학적 접근방법들에 대하여 살펴보며, 제조 및 서비스 산업에서 실제적으로 직면한 의사결정문제에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수업은 교재를 중심으로 한 강의,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등 다양한 사례를 활용한 토론, 실제 기업의 의사결정문제를 해결하는 팀프로젝트 수행 등으로 구성된다.
-
- 인사조직 현장컨설팅 (3)
- 인사조직·노사 교과과정의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액션러닝을 통해 현장문제해결 보고서 작성 등 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통해 실무 응용 및 적용 역량을 증진시킨다.
-
- 인재경영멘토링 (1.5)
- 회사/조직에 대한 경험과 업무 노하우를 갖고 있는 선배가 후배에게 직접 지도하고 지원해 주는 현장훈련을 통한 인재육성을 기반으로 한다. 진로 및 경력개발, 상사, 부하 및 동료 직원과의 갈등, 회사/조직의 성과관리 등 조직문화에의 적응, 리더십역량개발, 문제해결능력 제고 등 조직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 문제나 개인적인 문제 등이 주제가 될 수 있다. 1:1관계로 진행되기 때문에 멘토와 깊은 관계형성이 가능하고, 교육의 질이 높으며, 매우 효과적이다.
-
- 인적자원개발 (3)
- 조직 내 인적자원의 훈련 및 개발의 전략적 필요성과 관련 트렌드의 변화를 이해하고, 조직구성원 개발활동(교육, 훈련, 멘토링 등)을 설계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들(요구분석, 평가 등)을 학습하며, 장기적 관점에서의 구성원 경력관리의 중요성 등을 살펴본다.
-
- 인적자원관리 (3)
-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와 유지를 위한 인적자원관리의 역할을 기업의 인사관리 담당자와 현장관리자들 모두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기업의 인사관리 환경, 중요 인적자원관리의 기능들 (채용, 교육/훈련, 성과평가, 보상 등),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의 특징들(세부 인사기능들의 전략적 정렬(strategic alignment), 고성과 작업시스템), 그리고 최근에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주요 이슈들을 다양한 사례들을 활용하여 학습한다.
-
- 재무관리 (3)
- 재무분야의 가장 기초적인 과목이다.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하는 영리기업의 입장에서 자금의 합리적인 조달과 배분에 관한 원리와 기법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최적의 자금조달 및 자본구조정책, 배당정책, M&A, 기업지배구조 등을 다룬다. 또 이를 위한 기초이론으로써 금융시장과 금융상품 등 제반 금융환경, 화폐의 시간적 가치, 주식과 채권의 가치평가, 위험과 수익률, 포트폴리오이론, 파생상품의 구조 등을 학습한다.
-
- 재무회계 (3)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한 재무제표의 기본체계 및 작성원리를 파악하며,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의 재무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재무회계정보의 생성 및 이용과 관련된 회계이론 및 주요 논점을 학습한다. 실증논문과 사례를 통하여 재무회계의 실무적 응용 능력 및 분석 능력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
- 전략경영 (3)
-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최적의 전략 수립과 실행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될 수밖에 없다. 다이내믹한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전략 수립과 실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외부 환경 요소들을 소개하고,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석과 경영 기법들을 학습한다. 수업은 교재를 중심으로 한 강의,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등 각종 사례를 활용한 토론, 실제 기업의 전략을 수립하는 팀프로젝트 수행 등으로 구성된다.
-
- 조직설계 (3)
- 조직이 직면하는 다양한 내·외부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조직 이론과 설계의 관점에서 중요한 이슈(조직의 환경, 전략 및 구조의 정렬(alignment), 조직의 문화, 정치, 갈등의 관리, 조직혁신 향상, 등)를 살펴보고, 관리자들이 효과적인 해결책을 도출하고 조직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
- 조직행동 (3)
- 조직에 대한 미시적인 접근을 통해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직을 효과적으로 경영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조직 내 개별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수준, 집단수준,조직수준의 다양한 요소들을 탐색하며, 이를 바탕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바람직한 구성원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방법, 성공적인 조직생활을 위해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경영하는 방법을 실제 경영사례들을 살펴보면서 학습한다.
-
- 직무분석 · 채용 (3)
- 기업의 인적자원 요구를 분석하고,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들을 발전시키기 위한 계획 프로세스에서는 다양한 직무에서 요구하는 기술 수준에 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본 과정에서는 직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선발과 교육훈련, 보상과 같은 인적자원관리에 활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
- 투자론 (3)
- 금융자산 관리에 필요한 핵심적인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포트폴리오 이론, 증권의 가치평가 및 분석, 포트폴리오 관리 등의 재무 이론에 대한 소개와 함께, 투자 상품, 증권시장 구조 및 거래 메커니즘 등 실제 투자와 관련된 주제들을 다룬다.
-
- 품질경영 (3)
-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떻게 품질을 정의하고,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사용했는지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기본적으로 품질관리와 품질 개선 활동들에 대해 이해하고, 나아가 전사적 품질경영의 개념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품질관리의 개요 및 역사, 통계적 품질관리 기법, 공정 개선을 위한 관리도 기법, 6시그마 등을 다룬다. 수업은 교재를 중심으로 강의, 현장 사례를 이용한 토론, 그리고 품질 주제에 대한 팀프로젝트 수행 등으로 구성된다.
-
- 해외학술세미나 (1.5)
- 세계화 시대에 요구되는 글로벌 전문경영인 양성과 글로벌 마인드 함양 및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해외기관 및 자매대학을 방문하여 특강을 진행하고 연계교육을 실행한다. 해외기관 방문 이전에는 방문 국가 및 지역에 대한 문화와 경제적 환경에 대한 특강과 기업활동에 대한 사례분석을 진행하고, 현지 방문 중에는 현지기업, 기관, 자매대학을 방문하여 학술활동을 진행하며, 방문 이후에는 방문국가에 대한 진출전략을 수립하여 발표한다.
-
- 헤커톤 (1.5)
- 심화과목으로 그동안 학습한 Software, Hardware technology, data technology 등을 통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팀 단위의 Hands-on 경연대회 방식으로 진행하여 기업 활동과 같이 협업과 경쟁을 통한 학습의 효과를 증진한다.
-
- 현장과제연구 I(3)
- KU MBA가 자랑하는 현장의 실무 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적 과목으로 조직 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경영 과제 및 의사결정 이슈에 대한 실천적 해결을 통해 과제 수행 및 문제 해결 역량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MBA 과정에서 학습한 다양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교내 교수진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경영사례를 개발한다. 사례 아웃풋 창출을 위해 현장의 다양한 경영 과제 및 의사결정 이슈를 대상으로 하며, 전사적 차원의 경영 이슈뿐만 아니라 마케팅, 인사조직, 재무, 회계, 생산운영, IS 등 모든 기능별 수준에서의 경영 이슈를 다룰 수 있다.
-
- 현장과제연구 II(1.5)
- 현장과제연구I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과제연구I에서 작성된 경영사례를 국내·외 출판 또는 경진대회 참여를 위해 추가적인 작업을 수행할 기회를 제공한다.
-
- 회계정보와 의사결정 (3)
- 재무, 세무, 원가 등의 회계정보를 분석하여 회계정보 이용자가 다양한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기법과 방법을 학습한다. 투자자, 관리자 등 기업의 내·외부 회계정보 이용자들이 투자나 관리 목적의 의사결정에 회계정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례분석 및 토론 중심의 교과목이다.
-
- AI기반 의사결정 (3)
- 인공지능의 기본적인 메커니즘과 AI 기술의 핵심인 딥러닝의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 인공지능 활용사례, AI 개발 전략, 딥러닝 기초부터 고급과정(퍼셉트론, 신경망, 신경망 학습, 오차역전파법, 신경망 학습 관련 기술, 합성곱 신경망 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AI 기반 다양한 비즈니스의 융합 및 의사결정 능력을 개발한다.
-
- CEO DT Seminar(1.5)
- 기업 현장에서 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하고 있는 CEO들의 살아있는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CEO 등 경영진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 그에 대응하는 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전술, 기업 내 부서들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해결 방안을 학습한다. 기업 현장의 생생한 실제 사례 중심의 세미나로 경영 전반에 걸친 도전과 경험, 산업과 시장 동향 등을 배우고, 경영진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 DT 리더십 (3)
- 오늘날의 디지털 경제에서 승리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디지털 기술, 진화하는 비즈니스 모델, 변화하는 인력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비즈니스가 디지털 기술에 점점 더 의존함에 따라 디지털 리더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리더는 기술에 정통하고 데이터 중심적이며 팀이 혁신과 비즈니스 결과를 주도하는 신속한 실험에 참여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규모를 감안할 때 디지털 리더의 기술과 관점은 이제 모든 산업 및 직무에서 필요하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디지털 환경에 빠르게 조직을 변화하고 혁신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업가로서의 리더십을 공부한다.
-
- DT 비즈니스모델 (3)
- DT 비즈니스모델은 향후 디지털경제 시대에 주도적인 시장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DT를 통한 비즈니스모델 혁신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DT비즈니스모델 혁신의 유형을 탐색하고, 성공적인 사례를 분석하며, 바람직한 진화 방안을 스스로 고안해보는 프로젝트 실습으로 종합적, 자발적 학습역량을 키울 수 있다. 이론 및 개념 이해를 넘어, 학습자간 사례분석 결과와 실무경험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학습내용의 실질적인 활용방안을 벤치마킹할 수 있다.
-
- DT BizOps (3)
- DT BizOps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주요 영역 중의 하나로서의 DT BizOps의 역할 및 개요를 학습하고, DT BizOps 주요 개념 및 프레임워크와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하고, 선도기업 DT BizOps 사례를 학습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학습한다. 수업에서는 구체적인 의사결정 사례에 대한 토론, 실습을 통해 프로세스 추진 과정에서의 딜레마와 해결 대안 및 DT BizOps 경영의사결정의 핵심 이슈를 학습한다.
-
- DT Technology(3)
- Digital Transformation은 산업을 변혁시키는 주요 기술의 변화로 가능해지는바, 이러한 기술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혁신 패턴이 어떻게 가능해졌는지를 배운다. 특히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통합한 솔루션과 시스템의 출현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기회가 열림을 이해한다. 특히 Digital Transformation 기술의 경우, 여러 기술이 통합되어 적용되는 점이 있고 상호 운영성 등의 조건을 갖춰야 활발히 적용될 수 있음을 배운다. 새로운 기술기회를 빠르게 확인하고 적용한 사례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기술 활용 능력을 키운다.
-
- HR 어넬러틱스 · 핵심인력관리 (2)
-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전략적 의사결정과정에서 Big data와 다양한 통계적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이론적 관점과 실무적 방법론을 제공한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인적자원관리의 중요한 부분인 핵심인력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이해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