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DT)에 특화된 디지털혁신경영 MBA 프로그램
Digital Transformation MBA(DT MBA)는 국내 최초의 디지털혁신경영 MBA프로그램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가적 디지털 리더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DT MBA에서는 일반경영 전반에 대한 실무 중심의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동시에 건국대학교의 강점이자 디지털 시대를 주도하는 SMAATH 산업 분야(스마트 산업: Smart City, Manufacturing, Animal Health Services, Agriculture, Transportation, Healthcare)의 DT 관련 이슈에 대한 혁신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해 줍니다.
이를 위해 일반경영 및 DT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수진이 최적화된 교육 및 토론의 장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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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 국내 최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문 MBA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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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
- 미국 IIC(Industrial Internet Consortium) 파트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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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
- 건국대의 강점이자 DT를 주도하는 SMAATH 산업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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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
- KUMBA SMAATH Network 기업 및 단체와 상시적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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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
- KUMBA SMAATH Network 기업의 DT 관련 현장문제를 수업과정에서 해결 및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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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6
- 주 1회 또는 2회 등교로 2년 만에 졸업 가능(주중 야간과 주말수업)
교육과정 소개
DT MBA에서는 2년간 주 1회 또는 2회 등교를 통해 45학점의 교과목 이수를 요구합니다. 교과목은 공통필수,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으로 구분되며, 공통필수 및 전공필수 교과목은 일반경영 전반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전공선택 교과목은 DT MBA에 특화된 심화학습을 제공합니다.
- 첫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목을 통해 SMAATH 산업의 총체적 DT 경영 이슈에 대해 학습할 뿐만 아니라, DT 테크놀로지 및 AI 기반 의사결정 과목을 통해 데이터 수집과 의사결정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공부합니다.
- 둘째, DT 비즈니스 모델과 DT BizOps 과목을 통해 디지털 인재가 갖추어야 할 혁신 및 문제해결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합니다. 또한, DT 리더십 과목을 통해 디지털 및 고객 중심 마인드를 바탕으로 혁신적 기업경영에 요구되는 리더를 이해하고 공부합니다.
- 셋째, DT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 역량을 갖춘 후, 현장과제연구I 및 현장과제연구II 과목을 통해 실제 건국대학교 SMAATH Network 조직의 DT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장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고 공개적으로 발표하게 됩니다.
- 넷째, 산업 CEO들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해결할 기회를 가지게 되고, 기술과 해외시장에 대한 시야 및 이해를 넓히게 됩니다.
교육과정 구조
구분 | 과목명(학점) | 졸업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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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필수 | 기초회계(2), 경영통계(2), 경제학(2), 글로벌 기업환경과 윤리(3), 현장과제연구1(3) | 12+ |
전공필수 | 마케팅관리(3), 전략경영(3), 재무회계(3), 재무관리(3), 인적자원관리(3), 운영관리(3), 경영정보시스템(3) | 15+ |
전공선택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3), 비즈니스애널리틱스(3), DT BizOps(3), DT 리더십(3), DT Technology(3), DT 비즈니스모델(3), CEO DT Seminar(1.5), 해커톤(1.5), 혁신사례연구(1.5), 디지털마케팅(3),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1.5), 해외학술세미나(1.5) |
15+ |
새롭게 보는 한국사(3), 글로벌문화와 미술의 이해(3), 영화예술과 문화(3) | ||
계 | 45+ |
- ※ 45학점 중 공통 / 전공 필수 / 전공선택 42학점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은 MBA에서 제공되는 과목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하여 수강
졸업요건
- 공통필수(12학점) 및 전공필수(15학점) 과목을 포함하여 45학점 이상 이수
- 전 과목 평균 2.4학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