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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실명
- 사용자 가치 연구실 (User Value Labora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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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교수
- 박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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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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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 기반 인간공학적 디자인/평가(AI-based ergonomic design and evaluation)
- 생체, 인지, 행동 기반 사용자 경험 분석(User experience analysis based on biological, cognitive, and behavioral data)
- 기업, 브랜드, 사용자/고객 가치 분석(Analysis of corporate, brand, and user/customer va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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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실소개
-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 사용자 가치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대표 연구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외에도 인간공학, HCI, UX/UI, UV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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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 기반 인간공학적 디자인/평가
인간공학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특정 기능이나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사용자 경험, 사용성, 품질, 감성 만족도를 평가하는 방법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최근 발전하고 있는 알고리즘 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평가 체계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헬스케어/의료기기, 접근성, 가전제품, 웨어러블 기기, VR/XR/AR 등 다양한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사용한 자율차 내 운전자 모니터링 방법 고도화
수면 품질 향상을 위한 딥러닝 기반의 수면 품질 진단 체계 개발
- 생체, 인지, 행동 기반 사용자 경험 분석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포함하여, 사용성, 품질, 감성 만족도 분석을 위해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다룹니다. 1) EEG, EDA, EMG, HR, ECG, 아이트래커 센서로부터 수집한 데이터, 2) 인지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한 체계적 설문 문항 데이터, 3) 다이어리, 쉐도잉, 관찰로 수집된 사용자, 고객 행동 데이터를 정량적으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작업부하, 멀미, 신뢰, 중독, 주의/부주의 등의 복합적인 경험 또한 분석합니다.
실운전과 EDA 센싱 기반의 스트레스 매핑 연구
AR-HUD 적용을 위한 AR 멀미 모델의 개발
- 기업, 브랜드, 사용자/고객 가치 분석
출시 제품, 서비스 대상으로 측정된 사용자 가치(User value)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브랜드, 기업 충성도 체계를 개발하고 측정합니다. 사용자 가치는 사용자 경험의 대체 개념이며 브랜드 및 기업 가치와 연결되어 있고, VSM, DRM 등의 방법을 통하여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옅은 중독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모델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VSM으로 측정된 사용자 가치와 특정 기능(셀카찍기) 매핑
스마트폰 옅은 중독 모델 개발 및 응용
- 인공지능 기반 인간공학적 디자인/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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