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eduCrse,fnctNo=230
해설
국문해설
영문해설
교과목소개
교과목 | 교과목 소개 |
---|---|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관련된 기초이론 이해를 토대로 현재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제시되고 있는 쟁점 등을 논의하고 실제로 교육과정을 개발해 봄으로써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능력을 기른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둔다. |
교육봉사 | 예비교사로서 실질적 교사 업무 능력을 익히기 위하여 실제 교육환경에서의 봉사활동을 함으로서 경험을 통한 실제 교육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한다. |
교육사회 |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교육목적,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사회적 성격을 규명한다. |
교육실습 | 교직에 소요되는 제반 경험의 풍부화, 지도방법의 훈련과 세련화, 교직자로서의 확고한 인생관 수립, 자기 이해와 평가 등을 목적으로 하여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의 과정을 익힌다. |
교육심리 | 교육현상의 심리학적 측면의 연구와 교육실천의 효율화를 위한 응용의 두 차원에 동시에 관여함으로써 학습 및 발달이론, 생활지도에 역점을 둔다. |
교육철학및교육사 | 예비 교사들이 교육의 목적과 가치에 대하여 기초적인 역사적, 철학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오늘날 교육의 문제와 가치의 위기에 대하여 보다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교육평가 | 다양한 평가유형, 문항제작방법, 문항분석, 평가모형 등 교육평가 이론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학교 현장에서 접하게 될 교육평가의 주요 쟁점과 사례를 분석하여 예비교사로서의 교직 소양을 높인다. |
교육학개론 | 교육의 본질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제도화된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의 성격, 내용, 방법, 문제 등을 포괄적으로 탐색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행정·경영이론을 교육활동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현상과 연계, 각국의 교육행정 실제상황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
교직실무 | 교직과정의 이론적 수업을 바탕으로 학교현장의 실무적 지식 및 기능을 체득하고, 향후 실시되는 현장 교육실습을 위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학교현장에서 활동할 교육전문가로서의 실제적 능력을 갖춘다. |
생활지도및상담 | 학생의 진로, 생활, 학업 등에 대한 지도 및 상담 기법을 알게 하여 현대사회에서의 적응능력을 길러주는 방법을 갖게 한다. |
창의성과교육 | 지식기반 상황에서 중시되는 창의성의 본질을 파악하고,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교육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검토하여 우리나라 중등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성교육 방법을 모색해 본다. |
특수교육학개론 | 특수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의 여러 유형을 알고 그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현장교사로서 특수교육 대상자들을 교육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춘다.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 학교폭력을 이론적으로 이해할 뿐 아니라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에 필요한 교사 전문성을 향상한다. 학교폭력의 정의와 특징을 이해하며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활동을 학습하고 학교폭력 발생 시 필요한 적절한 조치와 절차에 대해 습득한다. |
현장참관실습 | 교육 현장에서의 물리적 환경과, 수업 진행을 관찰하여 미리 마련된 참관 분석 내용에 따라 관찰 결과를 제출하게 한다. |
혁신적 교수학습 세미나 | 혁신적 교수학습 세미나는 최신의 교수학습 방법들을 중등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수강생들은 교수학습 방법들을 실제 현행 중등학교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수업설계를 해보고, 이를 활용한 모의수업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각각의 교수학습 방법들의 교과 적용 가능성을 직접 확인해보고 그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 |
미래사회를 위한 융합인재교육 |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 양상과 그 변화가 교육에 미치게 될 영향을 점검해 본 후, 이에 대한 교육 현장의 다양한 대처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이러한 미래 사회에서 활약할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제기되고 있는 STEAM 교육(융합인재교육)의 개념과 구체적인 교육방법론에 대해서도 탐색해 본다. 이를 위해 현재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STEAM 교육 프로그램들을 검토해보고, 현행 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STEAM 교육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내용들을 선정하여 수강생 스스로 STEAM 교육을 위한 수업으로 재설계해보고 모의수업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교사로서의 STEAM 교육 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 |
사회정서학습 및 인성교육 | 사회정서학습 및 인성교육은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역량과 인성발달에 관한 최신 이론과 국내외 연구를 소개하고 이를 기초로 사회정서학습과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본 강좌의 수강생은 학령전기 아동과 초·중·고등·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 대인관계, 공동체 영역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사회정서학습과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학습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