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연구소장
건국대학교 공학교육연구소를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창조적 혁신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슬로건 아래
건국대학교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겠습니다.
공학교육연구소의 홈페이지를 개설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홈페이지가 2004학년도부터 실시하고 있는 공학교육인증제의 효율적인 운영과 여러 가지 시행상의 어려운 문제의 해결을 도와드리는 귀중한 도구가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이미 아시는 바와 같이 공학교육인증제는 전공관련 실력과 설계능력 및 기본소양을 갖춘 창의적이고 적극적이며, 국제적으로도 인증받는 우수한 공학기술인을 양성하고 사회에 배출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또한 이 제도는 산업현장과 사용자, 학생 등의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교과과정 개선에 반영하고 이 교과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이 취업할 경우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하고, 국제적으로도 전문 기술자로 상호 인증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의 인증업무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에서 수행하게 됩니다.
21세기를 맞이하여 선진국의 기술 장벽은 점점 높아지고 있어 첨단기술을 보유하지 못하는 나라는 WTO뉴라운드 체제나 FTA체제의 무한경쟁에서 영원히 뒤쳐질 수밖에 없게 됩니다. 아울러, 이러한 WTO나 FTA의 자유무역체제에서는 국가간 엔지니어의 상호인증과 전문직/서비스 분야의 국가간 자유이동성을 보장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공학교육의 세계표준화(Global Standardization)는 피할 수 없는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우리 대학의 공학계열 3개 대학(건축대학, 공과대학, 정보통신대학)은 1999년도부터 준비하였던 공학교육인증제를 2004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하기 위하여, 2003년 5월에 학교본부의 승인을 얻어 공학교육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2003년에 기존의 교과과정을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교과과정으로 개편하였으며, 이 교과과정을 2004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하여 공학교육의 내실화와 양질의 공학교육은 물론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공학교육의 세계표준화를 통하여 엔지니어의 국가간 자유이동성의 보장을 도모하며, 실력과 기본 소양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여 국가 산업발전과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여러 가지 미흡하고 열악한 조건 하에서 상당한 업무량을 필요로 하는 공학교육인증제에 참여하고 계신 공학계열 교수님께 송구스러움을 금할 수 없으며, 이 홈페이지가 공학교육인증에 관련된 토의와 제안, 정보와 자료를 공유하고 문제점을 함께 해결하고, 무거운 짐을 경감시켜드리는 귀한 도구와 광장이 되기를 소망하오며, 이의 적극적인 활용과 참여를 간절히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