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ea of Research(연구분야)
Mammalian genomics (포유동물 유전체학)
생명체의 모든 활동을 관장하고 조절하는 세포 내에 존재하는 컴퓨터의 프로그램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는 유전정보(genetic information)는 21세기에 인류가 이해하여야 할 생명과학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명제의 하나이다.
생명체의 유전정보의 이해 및 연구된 정보를 이용한 유전정보의 활용은 식량생산, 의학 및 약학, 에너지 생산, 환경보존 등 인간, 식량자원 동식물, 미생물 등의 생명체와 관련된 모든 산업분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구조유전체학(structural genomics)및 기능 유전체학(functional genomics)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주요동물들의 유전정보 해석, 유전자기능의 분석, 경제형질관련 분자생물학적 기전의 이해, 질병관련유전자 발굴, 질병 유전자분석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분자표지인자(DNA marker)를 이용한 동물의 분자육종, 동물유전질병진단, 친자감별 등이 활용의 예가 될 수 있다.
Mammalian genomics (포유동물 유전체학)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이유는 인간의 뇌만이 가지는 엄청난 능력때문다. 떄문에 뇌의 구조는 생명체가 가지는 어떠한 기관보다도 복잡하며 현재 우리가 우주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뇌의 구조 및 기능또한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해 “작은 우주” 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러한 뇌에 관한 연구는 여러분야로 나뉘어 질 수 있으나 우리 연구실에서는 외의 조직형성 및 발달에 이상을 보이는 돌연변이 생쥐들을 모델로 하여 발생학, 조직학, 유전학, 유전체학 드으이 실험기법을 적용하여 정상적인 뇌의 조직형성 및 발달에 관련된 분자기전 들을 밝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아직도 의학적으로 확실한 치료법을 개발하지 못한 중추 신경계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많은 질병들을 치료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매우 중요한 영역이며 또한 이러한 대단한 능력을 가진 인간의 뇌의 생물학적인측면을 이해하는 매우 흥미로운 연구 분야이다.
소뇌의 발달 과정 : 𝛼N-catenin 유전자연변이 생쥐와 정상생쥐의 소뇌의 발달 과정을 면역조직학 (immunohistochemistry)기법을 통하여 단계별로 염색함 (자료출처: 본 연구실 연구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