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혁신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대학
국제처장 염재웅 (Jae Ung Yeom, Ph.D.)
최근 급격한 기술 발전에 따라 국가와 기관, 개인 간의 교류와 협력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 새로운 발전은 한 나라의 힘만으로는, 한 개인의 능력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세계는 서로의 아이디어와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한 단계 더 도약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건국대학교도 예외가 아닙니다. 건국대학교는 '리더십의 역사'라는 슬로건 아래 새로운 도약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대학을 향한 사회의 요구를 파악하는 창의적인 방법으로 발전시키고, 건국대학교를 세계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건국대학교는 보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전 세계 대학들과 교류협력을 추진할 것입니다.
우리는 오랫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교류를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건국대학교에는 현재 약 2,000여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재학 중이며, 매년 60여개국에서 600여명의 학생들이 학위 또는 교환 프로그램을 위해 방문하고 있습니다. 교환 또는 복수학위과정을 포함한 아웃바운드 프로그램은 매년 800여명의 학생들이 600여개의 해외 파트너 대학 또는 기관으로 유학을 갑니다. 역동적인 학생 교환 프로그램은 캠퍼스 분위기를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문화적 다양성을 인식하고 교류와 협력을 증진시키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건국대학교는 세계 유수의 대학 및 연구기관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면서 상호교류 및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대학들과 교육혁신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 대학교육의 새로운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건국대는 그러나 여기서 그치지 않고 한 단계 더 발전된 교류협력을 위해 나아가겠습니다. 국제교류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는 만큼 단순히 학생·학문 교류 활성화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시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건국대를 방문하는 모든 외국인 유학생과 연구원들이 심도 있는 발전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