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명: 문화콘텐츠·커뮤니케이션 학과(석사/박사)
- 소속: 문과대학 대학원
세부전공
- 문화콘텐츠학 전공 주관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전공 주관
- 학과의 구성 영역: 문화콘텐츠(인문/예술) + 융합커뮤니케이션(미디어) + 인지과학(콘텐츠평가)
교육과정 신설의 취지
문화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은 문과대학 대학원의 협동과정으로 운영되며, 세부전공으로 커뮤니케이션학과 문화콘텐츠학의 2개 전공 영역을 두고 있다. 인문-예술, 융합커뮤니케이션-미디어-인지과학을 바탕으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등에 대한 기획/개발/분석/평가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특화된 전문 인력을 길러내는데 목적이 있다. 이 중 커뮤니케이션학이 학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의 대학원 과정에 해당된다.
-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 기초이론과 분석 방법론을 배우며, 융합 미디어 활용(뉴미디어/SNS/광고홍보), 인지과학 기반의 사용자 평가 및 콘텐츠 효과 측정(Neuroscience, Physiological Study)등의 3가지 세부 영역을 구성해 융합적·학제적으로 교육과정을 구성.
- 영역별로 산학연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공동 프로젝트, 현장실무, 전문가 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
- 해외 연구진과의 국제적 공조를 구축, 협력연구 및 인력교류 등을 통해 국제적 안목을 지닌 인재를 육성.
과정별 이수학점
세부전공 | 과정구분 | 이수학점 |
---|---|---|
커뮤니케이션학 | 석사 | 24 |
박사 | 24 |
커리큘럼
- 문화콘텐츠학: 120과목 360학점
- 커뮤니케이션학: 120과목 360학점
- 학기별 메뉴제로 운영
커뮤니케이션학 전공교과목 / 총 120과목
과정 | 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학점 |
---|---|---|---|
석·박사공통 | 미디어의 이해 | Understanding Media | 3 |
인지심리학세미나 | Cognitive psychology seminara | 3 | |
기호학방법론 | Semiotics researcg netgids | 3 | |
조사방법론 | SOCIAL RESEARCH METHODS | 3 | |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s in communication studies | 3 | |
인지과학특별주제연구 | Special topics in cognitive science | 3 | |
커뮤니케이션심리학연구방법론해 | Research methods in psychology of communication | 3 | |
시각커뮤니케이션심리학 | Psychology of visual communication | 3 | |
언어커뮤니케이션심리학 | Psychology of language communication | 3 | |
언어정보처리 | Language information processing | 3 | |
다언어주의세미나 | Multilingualism seminar | 3 | |
텍스트구조와텍스트처리 | Textstructureandtextprocessing | 3 | |
기호-마케팅방법론 | Semio-marketing methods | 3 | |
문화간커뮤니케이션 | INTERCULTURAL COMMUNICATION | 3 | |
시각기호학 | Visual semiotics | 3 | |
응용기호학방법론 | Methods of applied semiotics | 3 | |
방송론 | THEORIES OF BROADCASTING | 3 | |
사회-문화비평과비판커뮤니케이션 | Socio-cultural critics and critical communication | 3 | |
언론출판편집론 | THEORIES OF JOURNALISM, EDITING, AND PUBLISHING | 3 | |
언론커뮤니케이션 |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 3 | |
영상이론과커뮤니케이션미학 | Theories of moving images and communication aesthetics | 3 | |
공공정책PR | Public Affairs PR | 3 | |
광고와소비자행동론 | Advertising and Consumer Behavior | 3 | |
광고특별연구 | Special Topics in Advertising | 3 | |
광고PR조사방법론 | Research Methods in Advertising and PR | 3 | |
위기관리PR | Crisis Management PR | 3 | |
현대광고론 | Contemporary Advertising | 3 | |
뉴미디어와광고 | New Media and Advertising | 3 | |
PR커뮤니케이션 | PR Communication | 3 | |
PR캠페인 | PR Campaign | 3 | |
IMC 캠페인 |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Campaigns | 3 | |
국제협상론 | Theories of international negotiation | 3 | |
예술세계와커뮤니케이션 | Arts and communication | 3 | |
조직커뮤니케이션 |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 3 | |
정보화와커뮤니케이션트렌드 | Information technologies and communication trends | 3 | |
서사학연구방법론 | Narratology research methods | 3 | |
명품브랜드커뮤니케이션 | Luxury Brand Communication | 3 | |
비언어커뮤니케이션론 | THEORIES OF NON-VERBAL COMMUNICATION | 3 | |
휴먼커뮤니케이션 | Human Communication | 3 | |
매스커뮤니케이션론 | Mass Media Study | 3 | |
커뮤니케이션학사 | History of communication studies | 3 | |
디지털미디어와인간심리 | Psychology of Digital Media | 3 | |
저널리즘이론 | Journalism Theory | 3 | |
고급인지과학세미나 | Advanced cognitive science seminar | 3 | |
커뮤니케이션의사회심리학 | Social psychology of communication | 3 | |
정서커뮤니케이션심리학 | Psychology of emotional communication | 3 | |
시각정보처리 | Visual information processing | 3 | |
대화심리학 | Psychology of conversation | 3 | |
이중언어커뮤니케이션론 | Theories of bilingual communication | 3 | |
융합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 Convergent 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 3 | |
미디어UX리서치 | Media UX research | 3 | |
문화트랜드연구방법론 | Research on culture trend | 3 | |
사진비평 | Photography criticism | 3 | |
스포츠커뮤니케이션 | Sports and Communication | 3 | |
기호학심화세미나 | Intensive course of Semiotics | 3 | |
구조주의와포스트모더니즘연구 | Structuralism and Postmodernism | 3 | |
예술기호학 | Semiotics of art | 3 | |
사회기호학 | Socio-Semiotics | 3 | |
미디어효과이론 | Study of Media Effect | 3 | |
미디어수용자론 | Media Audience Study | 3 | |
미디어콘텐츠와 저작권 | Media contents and Copyright | 3 | |
미디어발달사 | Media History | 3 | |
미디어비지니스모델연구 | Media Business Model | 3 | |
정치커뮤니케이션 | Political Communication | 3 | |
미디어경영론 | Media Management | 3 | |
미디어기술과사회 | Media Technology and Society | 3 | |
미디어와문화연구 | Media and Cultural Analysis | 3 | |
신문론 | Newspaper Study | 3 | |
언론과법 | Media and Law | 3 | |
미디어윤리 | Media Ethics | 3 | |
데이터저널리즘 | Data Journalism | 3 | |
탐사보도론 | Investigative Reporting | 3 | |
저널리즘현안연구 | Current Issues in Journalism Study | 3 | |
언론사상연구 | Study of Journalism Thought | 3 | |
디지털과저널리즘 | Digital Journalism | 3 | |
한국언론사 | History of Korean Journalism | 3 | |
디지털미디어산업론 | Digital Media Industry | 3 | |
디지털리터러시 | Digital Literacy | 3 | |
디지털미디어법제론 | Digital Media Policy and Law | 3 | |
모바일미디어론 | Mobile Media | 3 | |
문화기호학 | Cultural Semiotics | 3 | |
디지털미디어주제연구 | Special Topics in Digital Media | 3 | |
디지털미디어와스토리텔링 | Digital Storytelling | 3 | |
융합미디어서비스분석 | Analysing Convergent Media Service | 3 | |
미디어연구방법세미나 | the Seminar for the Methodology of Media Study | 3 | |
디지털측정기법 | Digital Measurement Technique | 3 | |
질적연구방법 | Qualitative Research Method | 3 | |
미디어연구를위한논문작성기법 | Professional Writing and Research Design for academic research | 3 | |
국제광고 | International Advertising | 3 | |
디지털광고 | Digital Advertising | 3 | |
광고매체기획론 | Advertising Media Planning | 3 | |
광고심리론 | Psychology of Advertising | 3 | |
광고커뮤니케이션 | Advertising Communication | 3 | |
광고홍보윤리및정책 | Advertising Ethics and Public Policy | 3 | |
기업의사회적책임론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
기업PR이론 | Corporate Public Relations | ||
글로벌PR사례연구 | Global PR studies | ||
명품브랜드PR캠페인 | luxury brand PR campaign | ||
문화예술PR기획론 | Theories of art culture PR strategy | ||
비영리조직PR캠페인 | NPO PR campaign | ||
브랜드커뮤니케이션론 | Brand Communication | ||
지역브랜드PR전략 | Region Brand PR Strategies | ||
고급수사학세미나 | Advanced rhetorics seminar | ||
고급테크니컬라이팅 | Advanced technical writing | ||
테크니컬커뮤니케이션세미나 | Technical communication seminar2 | ||
문서관리와현지화전략 | Document management and localization strategies | ||
글로벌테크니컬커뮤니케이션 | Global technical communication | ||
테크니컬커뮤니케이션마케팅 | Technical communication marketing | ||
IMC개론 |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 ||
PR전략연구 | PR Strategy Research | ||
헬스커뮤니케이션 | Health Communication | ||
영화기호학 | Semiotics of Film | ||
정치커뮤니케이션과광고 | Political Communication and Advertsing | ||
정치커뮤니케이션과뉴미디어 | Political Communication and New Media | ||
뉴미디어심리학 | New Media Psychology | ||
뉴미디어와사회 | New Media and Society | ||
소셜미디어마케팅커뮤니케이션 | Social Media Marketing Communication | ||
모바일마케팅커뮤니케이션 | Mobile Marketing Communication | ||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 |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 ||
빅데이터분석 | Big Data Analysi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