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는 모든 삶의 영역마다 중요한 요소로 개입하기 때문에 그 만큼 직업적으로도 폭넓게 응용된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한 인재들은 직업적인 현장의 곳곳에서 환영 받으며 유익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서 일일이 그것을 나열하기 힘든 형편이다. 특히,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커가고, 문화적 컨텐츠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 지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그런 경향은 더욱 가속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크게 두 가지 방향, 즉 학구적인 방향과 취직의 방향에서 몇 가지 중요한 진로들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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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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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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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사(공중파, 지상파), 신문사(온라인, 오프라인), 인터넷 업체, TV, 라디오, 잡지 등의 대중매체 언론 분야
- 광고 기획과 디자인, 광고 마케팅과 비즈니스 등의 광고-기획 분야
- 온라인, 오프라인 편집-출판 분야
- 교육 미디어, 문화 미디어, 뉴미디어 등 디지털 콘텐츠 분야
- 각종 정보산업 분야 등 현대사회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주도하는 첨단 핵심 분야
- 외국계열 회사 또는 국제기구로 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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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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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 컨텐츠 제작 및 기획 분야
- 온라인 정보 네트워크 분야
- 뉴미디어 분야 - 문화 마케팅 분야
- 새로운 미디어에 의한 언론 분야
- 틈새 언론 분야
- 국제거래 서비스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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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원 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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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정보)학, 커뮤니케이션학, 철학, 심리학, 인류학, 외국어 교육학 등과 같은 인문과학 영역, 신문방송학, 광고학, 국제무역학, 행정학, 경영학, 법학등과 같은 사회과학 영역, 인지과학, 언어병리학, 영상과학, 뉴미디어학, 디지털 콘텐츠학 등과 같은 통합과학 영역의 대학원 과정에 진학할 수 있다.
대학원을 마친 뒤에는 학자로서 또는 연구자로서 대학의 교수, 연구소의 연구원, 국가기관의 전문 이력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