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학과장
‘창의중심교육’과 ‘상생-소통 경영’으로
미래 선도 대학 만들자
‘창조적 혁신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슬로건 아래
건국대학교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겠습니다.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는 1946년 조선정치학관으로 출발하였으며, 그 동안 한국의 정치와 외교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는데 매진해 왔습니다. 해방과 분단, 한국전쟁, 냉전과 탈냉전, 강대국 갈등 등 복잡하고 다난한 국내외 정치환경 속에서 대한민국이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의 성과를 이루고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주도적 국가로 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정치현상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외교방향을 고민해 온 수많은 정치외교학도들의 역할이 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생들은 한국의 정치, 외교, 경제, 사회, 문화 발전의 주역으로 성장해 왔고, 다양한 분야와 영역에서 자랑스러운 정치외교학과 동문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정치와 외교 현상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지식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정치외교학과는 다양하고 균형 잡힌 교육 과정과 학내외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교정치, 국제정치, 지역연구, 한국정치, 정치이론, 정치학 방법론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탁월한 연구 역량을 갖춘 학과의 교수님들에 의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1958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개최되고 있는 ‘장안민국 모의국회’는 재학생들이 현실정치 문제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건설적인 비판과 제언을 할 수 있는 실천적 학문의 장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정부기구 및 공공기관에 대한 현장 방문 및 국내외 인턴십 프로그램의 참여는 국내 및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재학생들의 지식과 안목을 넓히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의 재학생들은 한국사회의 발전과 국제사회의 공동번영에 대해 고민하며 미래를 위한 준비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매년 뛰어난 잠재력을 지닌 우수한 학생들이 정치외교학과에 진학하고 있으며, 정치외교학과는 다양한 발전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재학생들의 노력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정치외교학과 동창회 역시 여러 장학 프로그램 등을 통해 후학들을 지원하며 학과 공동체의 성장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는 정치외교학과가 되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