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학과는 중국의 언어ㆍ문학ㆍ문화에 관해 전반적인 소양을 갖추는 것은 물론, 한ㆍ중 양국의 언어ㆍ문학ㆍ 문화를 심도 있게 비교 연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양국 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목표의 구현을 위해 중한비교어문학 과정의 석사와 박사 과정을 각기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학과의 교육 주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구분된다
- 중국의 언어ㆍ문학ㆍ문화(종교, 역사, 철학)를 깊이 연구하고,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의 언어ㆍ문학ㆍ문화(종교, 역사, 철학)와 비교 연구한다.
- 한국과 중국을 포함한 동방문화의 통합적 비교 연구를 통하여 문화발전의 양상을 파악한다.
- 한국과 중국을 포함한 동방문화의 통합적 비교 연구를 통하여 문화발전의 양상을 파악한다.
이상의 교육목표 및 교육주제의 실천을 위해 본 학과에서 개설된 교육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중국의 언어학 관련 수업으로는 한국어와 중국어, 중국어학사 세미나, 중국어학 개론, 중국어 교육 세미나, 중국어 의미론, 언어와 문학 세미나, 문자학 세미나, 비교언어학 세미나, 현대문법 세미나, 갑골ㆍ금석문 세미나, 방언학 세미나, 한자학 특강, 번역의 모든 문제, 중국고대어 세미나, 중국어 통사론, 언어학 특강 등이 개설되어 중국의 언어문자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과정을 통하여 한자와 한어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다음으로 중국의 문학 관련 수업으로는 중국 문학 특강, 중국문학의 이해, 중국 고대문학사 세미나, 중국 역대산문 세미나, 중국 사ㆍ곡 세미나, 중국 사ㆍ부 세미나, 중국 고대희곡 세미나, 중국 현대희곡 세미나, 중국 고대소설 세미나, 중국 현대소설 세미나, 중국 고대시가 세미나, 중국 현대시가 세미나, 중국 민속문학 세미나, 중한 문학비교 세미나, 중국 근ㆍ현대 작가 세미나, 중국 문학 속의 인물 세미나 등이 개설되어 고대로부터 근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는 중국문학의 통사적 흐름을 살핌과 동시에 개별 문학 장르와 작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국 문화 관련 과목으로는 중국 실크로드 문화 세미나, 동서문화 교류 특강, 중국경학의 이해, 중국 문화 특강, 중국 유ㆍ불ㆍ선 특강 등이 개설되어 중국의 종교와 역사 그리고 철학을 포함하는 동양 문화의 정수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