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과
-
- 학과장 소개
-
- 성명: 박용선 교수
- 연구실 : 과학관(23) 611호
- 연락처: 02-450-3377
- E-Mail: parkyong@konkuk.ac.kr
-
- 학과 목표
-
- 화학 탐구에 종사할 연구인력에 대한 기초 교육과 화학 관련 산업체에 종사할 전문인력의 양성과 아울러 인접 자연과학 및 공학 등 타학문을 전공할 인력에 대한 지원교육 일반대학의 지성을 위한 현대과학의 소개와 이해를 돕는 교양교육을 실행함에 있다.
-
- 학과 소개
-
- 1959년 건국대학교 문리과대학 이학과로 출범한 이래 반세기의 오랜 역사를 쌓으면서 성, 신, 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국가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나아가 글로벌 사회를 주도하는 창의적인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차별화되고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박사 32명, 석사 270명, 학사 1300여명이라는 많은 전문 인력을 배출하여 우리나라 화학 관련 산업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하여 왔다. 화학과에는 현재 11명의 교수가 재직 하고 있고 그 밖에 4명의 명예교수가 있으며 150여명의 학부과정과 30여명의 대학원생이 재학하고 있다.
- 물리화학(3명), 유기화학(3명), 무기화학(2명), 분석화학(2명), 생화학(2명)의 우수한 교수진은 화학의 대부분의 주요 분야에서 다양한 기초와 응용연구를 활발하게 진행시키고 있어 국내외적으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한국연구재단, 지식경제부, 산업자원부,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처, 서울시 등에서 많은 연구비를 지원받고 있다. 이러한 연구비지원으로 현재 대학원생 거의 전원이 연구조교, 교육조교로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다. 특히 1997년도에는 화학과 액정연구단이 산업자원부와 과학기술부가 지원하는 차세대평판표지장치기술개발사업(G7 프로젝트)의 연구주관으로 지정되어 21세기 LCD산업의 총아인 고속액정의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연구인력 전원이 국내 유수의 LCD업체에 취직해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2009년도에는 건국대학교-프라운호퍼 차세대 태양전지연구소(KFnSC)가 서울시와 6개 기업이 함께 지자체-산.학.연 연계 발전모델을 통하여 태양광 산업의 신성장 동력화를 앞당기고 청정에너지 사회 구현을 앞당기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