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islnds,fnctNo=0 기술변화와 소비시장의 융합; 자동차와 코스메틱 저자이름 김시월, 김영석, 노영래, 홍원기 발행일 2024-02-20 판형 신A5 페이지수 176 정가 ₩13,000 ISBN# 978-89-7107-779-5 도서분류 사회과학 - 사회과학일반 이미지 다운로드 YES24 바로가기 교보문고 바로가기 알라딘 바로가기 소비시장에서 중요한 요소는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변화, 비즈니스(businerss)의 변화, 그리고 소비자의 휴먼 밸류(human value)일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기술의 응용과 비즈니스가 있어도 소비자의 욕구가 없다면 소비시장은 도태됩니다. 따라서 기술변화와 소비시장의 융합을 다양한 시각에서 다루고자 하며, 기술과 소비시장의 융합을 근거로 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창출하는 응용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면, 기술과 소비시장 응용의 근거를 대한민국의 미래 핵심 성장동력인 스마트 자동차(완전자율주행)와 글로벌 선도 국가로 도약한 코스메틱 산업의 주요 현황 및 트렌드를 바탕으로 핵심 키워드를 도출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응용합니다. 특히 이러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두 산업의 창의적 융합을 위한 프로젝트를 실행, 토론을 통하여 창의적인 전략을 제시하고 수요자 중심의 실현성을 도모하는 데에 직접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례 머리말 5 1부 미래소비시장과 성장산업 1장 소비시장의 변화와 중요성 13 1. 소비시장의 개념과 변화 14 2. 소비시장의 중요성 24 2장 소비시장 분석과 현황 27 1. 소비시장 분석의 중요성 28 2. 소비시장 분석의 방법론 42 3. 소비시장 분석을 통한 현황과 미래 49 3장 소비시장과 트렌드 56 1. 소비시장 변화의 예측 57 2. 소비시장 변화와 융합적 사고 58 3. 소비시장의 변화와 다양한 융합 61 4. 소비시장의 변화 요소 68 4장 성장산업의 현황 및 전망 70 1. 성장산업의 현황 71 2. 성장산업의 요건과 전망 77 3. 성장산업의 한계 84 2부 기술과 소비시장의 융합; 자동차와 코스메틱 1장 자동차의 종류와 소비자의 선택 91 1. 자동차와 소비자 92 2. 자동차 종류의 다양화 93 3. 자동차 기술의 발전 양상 99 2장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 패턴의 변화 101 1.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 방법 102 2.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 방법의 변화 104 3. 경제상황이 자동차 소비에 미치는 영향 105 4. 자동차 제조 수급 불균형 107 5. 소비자 인식 변화 109 3장 코스메틱 산업 현황 및 미래 111 1.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온 ‘스마트 코스메틱’ 시장 112 2. 인공지능(AI)과 코스메틱 115 3.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코스메틱 119 4. 코스메틱 산업의 미래 전망 124 4장 스마트 자동차와 코스메틱 시장의 융합 128 1.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온 스마트 자동차 시장 129 2. 스마트자동차(완전자율주행자동차)가 가져올 다른 산업계의 변화 131 3. 스마트자동차(완전자율주행자동차)와 코스메틱 융합 전략 133 3부 기술변화와 소비시장의 융합을 위한 제언 1장 사회적 지원과 변화 143 2장 기술변화와 소비시장 융합의 예 151 1. 빅데이터의 활용 153 2. 사회환경의 변화 인식 154 3. 실제의 예 157 참고문헌167 목록